기사 메일전송
[9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국립암센터, 대구가톨릭대, 순천향대천안, 아주대, 충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1-09-03 00:04:15
  • 수정 2021-09-03 00:51:10
기사수정

9월 2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국립암센터, 암단백체학 암과학포럼 개최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는 오는 9월 10일(금) 오후 1시 30분부터 암단백체학 임상 적용의 전망을 주제로 온라인 암과학포럼을 개최한다.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는 암이고, 아직도 대부분의 전이·재발암환자들은 완치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기초과학을 암환자 진료에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관심이 높은 가운데, 그 중 각광받고 있는 것이 ‘단백체학’이다.
암단백유전체는 유전체, 전사체, 단백체 데이터를 통합해 생체 내에서 일어나는 반응을 통합적으로 분석하는 연구 분야다. 이는 수천 종 이상의 단백질의 양을 한 번의 검사로 동시에 알아내는 최신 분석 기술로 최근 암연구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이번 암과학포럼은 정부, 학계, 기업 등 각 분야의 전문가와 암단백체 분야의 다학제적 연구방법 및 발전방향을 논의하고, 상호협력을 통한 암 단백체 연구의 도약을 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 1부에서는 미국 국립암연구소(NCI) 임상암단백체분석컨소시엄(CPTAC, Clinical Proteome Tumor Analysis Consortium)을 이끄는 헨리 로드리게즈 박사와 ㈜베르티스의 최고과학이사 유명희 박사가 기조연설에 나선다.
기조연설 후에는 ▲인산화단백체분석기술 개발현황(이상원 고려대학교 유전단백체연구센터장) ▲치료표적 발굴에의 활용(김광표 경희의과학연구원 멀티오믹스연구소장) ▲치료제 임상시험에의 활용(김학균 국립암센터 항암신약신치료개발사업단 부단장) ▲단백체 병리진단의 미래(이혜승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병리학교실 교수) ▲암단백유전체 국제 컨소시엄(박종배 국립암센터 암단백유전체연구사업단장)에 대한 주제발표 및 질의응답이 진행된다.
2부 패널 토론에는 현수엽 보건복지부 보건의료기술개발과장, 안영욱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의료기기심사부 체외진단기기과 연구관, 조제열 한국단백체학회장 등 공공·민간 부문을 아우른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암단백체학의 임상 적용방안에 대해 다각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국립암센터 김영우 연구소장은 “이번 암과학포럼을 통해 암단백체학이 암환자 치료에 응용될 수 있는 길이 열리는데 큰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이번 포럼은 실시간 온라인 강연으로 진행되며, 등록비는 무료이다.
사전등록에 대한 문의는 국립암센터 인재개발팀(nojihi@ncc.re.kr, 031-920-0037)으로 하면 된다.


◆대구가톨릭대병원, 코로나19 확진자 주치의 1+1 시스템 운영
대구가톨릭대병원(병원장 이창형)이 현재 병동 내 발생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의 안전한 치료를 위해 ‘주치의 1+1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대구가톨릭대병원의 코로나19 확진자 관리 병동에는 총 27명의 환자가 격리되어 입원하고 있다.
이 환자들은 정형외과, 소화기내과, 혈액종양내과, 신경과, 신경외과, 일반외과 등에 입원해 있다가 지난 8월 22일부터 병동 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인해 감염·격리됐다.

이에 대구가톨릭대병원 코로나19 비상대책위원회는 확진자의 안전한 치료를 위해 ‘주치의 1+1 시스템’을 조직하고 운영중이다.
주치의 1+1 시스템은 코로나19 확진자로 격리되기 전 입원한 진료과의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주치의 1명과 코로나19 감염병을 치료하기 위한 주치의 1명(외과계; 흉부외과, 내과계; 호흡기내과)으로 확진자 1명당 총 2명의 주치의가 치료하는 것을 의미한다.
확진자 관리 병동 외과계 주치의를 맡고 있는 흉부외과 박기성 교수는 “확진자의 기존 진료과 주치의의 세심한 관리와 더불어 코로나19 관련 치료 경과를 설명하고 폐렴을 막기 위한 가래 배출 격려 등 빠른 회복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확진자 관리 병동에 입원하고 계신 환자분들은 2명의 주치의가 정기적으로 회진하는 부분에 대해서 매우 만족하고 있고, 치료가 안정적으로 잘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확진자 관리 병동(140병동)에서 근무하고 있는 남정임 수간호사는 “초기에 확진자가 많이 발생하여 간호사 및 환자들의 불안이 있었지만 현재는 코로나19 비상대책위원회의 신속한 조치로 인하여 안정된 상황이다. 환자들은 코로나19 감염병을 잘 치료하고 확진자 관리 병동을 나가는 날을 차분히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순천향대천안병원, 성실납세 시민들 병원이용 우대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병원장 이문수)이 지방세 성실납세 시민들에게 의료비 감면 등 병원이용 우대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성숙한 납세문화 정착을 위해 실시하는 이번 혜택 제공은 천안시의 협조요청으로 이뤄졌다.
이와 관련해 병원은 지난 1일 천안시청 회의실에서 천안시와 관련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순천향대천안병원은 천안시가 선정한 성실납세자와 직계가족에게는 1년간 종합검진비용과 장례식장 빈소이용료를 30% 감면해 준다.
이문수 병원장은 “성숙한 납세문화 정착에 도움이 될 수 있어서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지역거점병원으로서 앞으로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주대병원 - LG전자 ‘스마트 의료 인프라 구축’ MOU 체결
아주대병원이 2일 LG전자와 ‘스마트 의료 인프라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측은 ▲양 기관 브랜드 가치 제고 ▲의료사업(Smart Health Care등) 인프라 구축 협업 및 지원 ▲최첨단 IT 기술이 접목된 미래 병원 구축을 위한 공동 사업 추진 ▲친환경, 에너지 절감 병원 구축을 위한 공동 연구 및 개발 추진 ▲상호 인적자원 교류, 네트워크 형성 지원 등에 관해 협력할 예정이다.

한상욱 병원장은 “아주대병원은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의학을 선도하기 위해 첨단 스마트 의료 시스템 구축에 주력해 왔다. 이번 LG 전자와의 협약을 통한 적극적인 공동연구개발 등으로 커다란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며, 궁극적으로 환자들에게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것이다”고 밝혔다.
권순황 LG전자 BS사업본부장은 “LG전자의 다양한 선도 제품들 외에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IoT, AI, 빅데이터, 그린 에너지 등의 첨단 기술과 함께 아주대병원의 선진화된 의료 기술 융합을 통하여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다”고 말했다.


◆충북대병원,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 개최 외
충북대학교병원(병원장 최영석)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센터장 신동익)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주간(9월 1일~9월 7일)을 맞아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합동캠페인’을 개최했다.
이번 캠페인은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과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충북도청과 충북 청주시 상당·흥덕·서원·청원 보건소, 충북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 사업지원단과 함께 실시한다.
충북대병원 내 1층 로비와 청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진행되며, 코로나19로 인해 무인 홍보부스로 운영한다.
부스에서는 △내 혈압 숫자알기 △내 혈당 숫자알기 교육책자를 배치했다. 혈관질환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상담 가능한 연락처를 안내하여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상담서비스도 준비했다.
이외에도 △자기혈관 숫자알기 라디오 캠페인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 9대 생활수칙 전광판 홍보 △동영상 자료 TV 송출 △충청북도 블로그 및 SNS를 통한 홍보 등을 진행한다.


▲지평건설(주) 송성섭 대표, 충북대병원 병원발전후원금 1천만 원 기부
한편 지평건설(주) 송성섭 대표는 지난 9월 1일 병원발전후원금 1,000만 원을 전달했다.

송성섭 대표는 “지역에 암병원이 있고 없고에 따라 의료서비스의 차이가 크다고 생각한다. 지역의 중점 의료기관인 충북대학교병원이 더욱 발전해서 지역주민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며 앞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작은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최영석 병원장은 “어려운 시기에 소중한 후원을 해준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454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