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코로나19 에크모 환자 증가세에 심각한 우려 표명 - “우리가 겪어 보지 못한 상황이다. 환자가 증가할 것이고, 이에 대한 대비…
  • 기사등록 2021-08-06 23:32:31
기사수정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회장 전상훈, 이사장 김웅한, 이하 흉부외과학회)가 최근 코로나19 4차 유행 속에 에크모 치료가 필요한 위중 환자 증가세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흉부외과학회에 따르면 코로나19 4차 유행 후 에크모를 필요로 하는 중환자 수가 급증하고 있다.


실제 지난 2020년 9월 코로나19 에크모 자체 집계를 시작한 이후 가장 많은 수의 환자인 37명의 환자가 현재 에크모를 이용해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흉부외과학회는 “에크모 치료는 기존 투약이나 인공호흡기로 치료가 어렵다고 판단할 때 사용하는 장비라는 점을 고려하면, 현재 에크모 환자 증가 상황은 매우 심각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림1. 국내 에크모 보유 및 일반 에크모, 코로나19 에크모 치료 현황(2020.12.22. 기준)


◆젊은 환자 비율 증가…우려도 높아져
김웅한 이사장은 “코로나 4차 유행 상황에서 에크모 시행 환자 증가세는 매우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다. 과거의 통계 기록을 살펴보면 코로나19 유행 주기보다 2주 정도 늦게 에크모 환자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이미 역대 최고수의 환자가 코로나19로 에크모 치료를 하고 있고, 추세도 증가세에 있다. 이는 우리가 겪어 보지 못한 상황이다. 아직도 코로나19환자 수가 1,500명 이상 나오고 있기 때문에 에크모 환자 수도 최고점에 도달했다고 볼 수는 없다. 향후 환자가 증가할 것이다.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며, “지난해 유행시기와는 다른 특징이 있다. 지난해에는 주로 노년층에 대한 적용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그 양상이 바뀌어, 젊은 환자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가 가벼운 질환이 아니라는 방증이다. 경각심이 필요한 부분이다”고 말했다.


◆“인력 배치, 컨트롤 타워, 환자 시스템 활성화 시급”
흉부외과에서 제공한 통계에 따르면 실제 코로나19 에크모 적용 환자는 지속적 증가 추세에 있다.
특히 최근 지역 발생이 많은 서울, 경기 지방에서 약 30건의 에크모 치료를 하고 있다.
지난 2020년 58대의 정부 지원 에크모 장비는 현재 전국에 400대 가까이 공급되어 있고, 흉부외과, 호흡기내과, 중환자의학과 등의 의료 인력과 220명의 체외순환 업무를 하는 전문 인력이 있다.
현재 흉부외과 치료에는 90대 이상의 에크모가 매일 사용되며, 코로나19 감염이 많은 지역의 에크모 장비 부족이 보고되고 있어 이에 따른 조치가 필요할 것이라는 판단이다.


이에 대해 지난 2020년 대구 경북지역 코로나19 발생 시 에크모 치료를 담당했던 대구가톨릭대학 김재범 교수는 “여러 차례 지적했듯이 대규모 지역 발생에 대하여 미리 대비를 해야 한다. 이미 경기 지역 일부에서는 에크모 수용의 포화를 지났을 수도 있다. 이에 인력 배치, 컨트롤 타워, 환자 시스템의 활성화가 시급하다. 혼란을 겪으면 결국 환자와 의료진의 희생이 따를 수밖에 없고 이는 결국 국민들에게 위해가 될 수밖에 없다. 지금이라도 이에 대한 노력과 정비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흉부외과학회는 코로나19 유행 초기부터 코로나19-에크모 치료에 대한 연구를 질병청과 진행하고 있으며, 코로나19-에크모 권고안을 발표한 바 있다.
매주 체외순환사협회를 통해 에크모 환자의 현황을 집계 공개하고 있다.
강북상성병원 정의석 기획홍보위원장은 “현재 코로나19 상황은 매우 엄중하며, 일부 지역은 인력 및 장비의 부족이 나타나고 있다”며, “향후 에크모가 필요한 중환자의 증가 위기 상황에 대비해 이송체계, 인력 교육, 이를 조정할 컨트롤 타워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398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류마티스환자 10명 중 6명 “코로나19, 자신의 건강 문제에 심각한 영향 줄 것”
  •  기사 이미지 [10월 둘째 주 수요일 ‘폐의 날’]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제 18회 폐의 날’ 캠페인 개최
  •  기사 이미지 정부 중환자병상동원 명령…암, 심장, 뇌수술 환자 집중치료와 응급중환자 진료 제한 우려
대한골대사학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