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7월 29일 병원계 이모저모①]부산백, 서울대, 원주세브란스기독, 한림대의료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1-07-29 23:52:25
기사수정

7월 29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한림대의료원 ‘약제급여 적정성평가’ 주사제 처방률·처방건당약품목수 항목 1등급 획득
한림대학교의료원 산하병원인 한림대학교성심병원·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이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약제급여 적정성평가‘ 주사제 처방률·처방건당약품목수 항목에서 1등급을 획득했다.
급성상기도감염 항생제 처방률 평가에서 강남성심병원(4.29%)·동탄성심병원(10,7%)·한강성심병원(18.32%)은 전체평균(36.06%)보다 낮은 수치로 1등급을 획득했다.
급성하기도감염 항생제 처방률 평가에서 강남성심병원(6.54%)·한림대성심병원(17.11%)·동탄성심병원(16.28%)·춘천성심병원(27.65%)은 전체평균(57.69%)보다 낮은 수치로 1등급을 기록했다.
이는 항생제 처방률이 낮을수록 환자에게 항생제 사용량을 적게 처방하면서 좋은 치료결과를 보인 것을 의미한다.
주사제 처방률에서 한림대성심병원(1.76%)·강남성심병원(1.48%)·춘천성심병원(2.1%)·한강성심병원(1.88%)·동탄성심병원(1.92%)은 전체평균(14.1%)과 비교해 월등히 낮은 수치로 산하병원 모두 1등급을 받았다.
주사제 처방률이 낮을수록 환자에게 주사제 사용량을 최소화하여 적합한 진료를 했다는 것을 뜻한다.
처방건당약품목수에서도 한림대성심병원·강남성심병원·춘천성심병원·한강성심병원·동탄성심병원은 ‘전체상병’, ‘호흡기계질환 약품목수’, ‘근골격계질환 약품목수’ 세부 항목 모두에서 전체 평균치 이하를 기록하며 1등급을 획득했다.
처방건당 약품목수가 낮다는 것은 환자에게 약을 적정하게 처방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울대병원, 췌장ㆍ담도 로봇 수술 1천례 달성
서울대병원 간담췌외과 췌장담도외과팀(장진영, 권우일, 김홍범 교수)가 췌장ㆍ담도 로봇 수술 누적 1000례를 달성했다.

서울대병원 장진영 로봇수술센터장은 “로봇 수술은 개복 수술만큼이나 안전하면서도 통증이나 회복시간, 미용적 측면에서 우수하다”며, “앞으로도 로봇 수술 영역 확대, 후학 양성을 위한 교육 시스템 정착 등을 통해 세계적 로봇센터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부산백병원, 부산시 운영 ‘제5호 생활치료센터’에 의료인력 지원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원장 이연재)이 코로나19 확진자 관리를 위해 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에서 운영하는 ‘제5호 생활치료센터’에 협력병원으로 의료인력을 지원한다.
이 병원은 7월 30일(금)부터 8월 22일(일)까지 약 한 달간 운영되는 ‘제5호 생활치료센터’에 의료진을 지원하고 약 250명의 코로나19 환자를 진료한다.
임상각과 레지던트 24명을 한 명씩 순차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며 △감염관리 자문 △입소환자 임상증상 관리 및 약 처방, △필요시 검사시행, △전원여부 판단 등 센터 내 환자 진료 전반에 대해 협조하게  된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교직원 헌혈 진행
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의료원장 겸 병원장 백순구)은 7월 29일 대한적십자사 강원혈액원 헌혈버스를 이용해 교직원 대상 헌혈 캠페인을 시작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헌혈 심리가 위축됨에 따라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혈액은행 혈액 보유량은 기존 재고의 40% 수준인 ‘심각’단계를 앞두고 있다.
전국적으로도 이러한 혈액 부족 상황이 지속되면서, 응급환자 치료를 위한 필수적인 혈액 수급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헌혈 캠페인 1호로 참여한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혈액은행 전문의 이종한 교수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자발적인 헌혈에 동참해주시는 교직원 및 참여자분들에게 감사드리며, 수혈이 필요한 환자들이 적정한 치료를 받고 건강을 되찾을 수 있도록 이번 캠페인에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헌혈 이후 충분하게 수분을 섭취하고 안정을 취해 무더운 날씨 속에서 신체가 정상적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382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