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7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건국대, 대전을지대, 칠곡경북대, 대림성모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1-07-13 09:49:33
기사수정

7월 12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건국대병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감사패 수상 
건국대병원이 지난 7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건국대병원은 요양급여비용 심사 및 평가 업무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국민보건향상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평가원 창립 제 21주년을 맞아 감사패를 받았다.

건국대병원 황대용 병원장은 “국민들에게질 좋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업무 발전에 기여할 수 있어 기쁘다”며, “건국대병원은 앞으로도 국민보건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칠곡경북대병원에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 보건부 방문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 보건부 대표단이 지난 6월 25일부터 7월 9일까지 칠곡경북대학교병원에 방문했다.
대표단은 칠곡경북대병원 방문기간 중 한국형 감염관리시스템, 병원평가인증제도, 어린이병원 시스템을 벤치마킹했을 뿐 아니라, ‘한국-우즈베키스탄 감염관리시스템 공동연구 세미나’를 개최해 양국의 감염관리시스템과 치료 프로토콜을 소개하고 감염관리 방향성에 대해 논의 및 공동연구를 진행했다.
특히 양국은 우즈베키스탄에 병원평가인증제도를 도입하기 위해 한국과 우즈베키스탄의 환자안전관리와 의료질관리 체계를 비교 조사했으며, 향후 우즈베키스탄 현지 의료기관에 적용 가능한 시스템을 공동연구 및 협력하기로 했다.
또 사마르칸트 지역 내 재활 어린이병원 건립을 목표로 경북대병원에서 위탁운영 중인 경북권역재활병원에 방문해 운영방식을 벤치마킹했다.

권태균 병원장은 “칠곡경북대학교병원과 사마르칸트 국립의과대학병원은 지난 2019년 대통령 순방 시 MOU를 체결한 이후 감염병 관리 노하우 전수, 우즈베키스탄 의료진 교육, 한국형 의료시스템 공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꾸준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좋은 협력파트너라고 생각한다. 포스트 코로나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다양한 과제에서 협력 관계를 이어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다우론벡 장관은 “이번 방문은 한국의 우수한 의료시스템을 배워갈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특히 사마르칸트 보건시스템에 한국의 감염관리시스템, 재활의학시스템을 적극 도입할 예정이다. 의료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의료진 교육 분야에 있어 활발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답혔다.


◆대전을지대병원, ‘수면다원검사실’ 개소
대전을지대학교병원(원장 김하용)이 지난 12일 개소식과 함께 수면다원검사실을 개설,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수면다원검사는 수면장애를 진단하기 위한 검사로 수면 중 뇌파, 안구운동, 근육의 움직임, 호흡, 심전도, 산소포화도 등을 측정하고, 비디오로 기록된 환자의 수면 중 행동을 분석, 수면과 관련된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방침을 세울 수 있다.
대전을지대병원 수면다원검사실은 수면 시 환자의 상태를 종합적으로 측정하고, 데이터화해 분석하는 Embla N7000를 비롯한 결과분석장치, 판독실 등을 갖추고 있으며, 독립된 수면실(2개)과 화장실로 환자가 편안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최명수 수면다원검사실장은 “수면은 건강의 척도로서 삶의 질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수면다원검사실 개소로 환자들에게 특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최적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지역민들의 건강을 책임지기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림성모병원, 한국시인협회와 핑크스토리 창작 시(詩) 공모전 개최
대림성모병원(설립자 김광태)이 한국시인협회와 함께 ‘제4회 대림성모 핑크스토리 창작 시(詩)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에는 전국의 유방암 환우에게 희망과 격려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 한국시인협회 △ 공우생명정보재단 △ 대한암협회 △ 한국유방건강재단 △ 한국유방암학회와 같이 국내 대표 문학, 암 기관들이 후원사로 참여했다.
제4회 대림성모 핑크스토리 창작시 공모전은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내외국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유방암 극복, 유방암 투병, 유방암 환우에게 응원과 희망을 주는 메시지 등 유방암과 관련된 모든 주제로 창작시 접수가 가능하다. 접수 기간은 7월 12일부터 9월 30일까지로 (대림성모병원 홈페이지)에서 신청 서류를 다운받을 수 있다.
수상자는 총 9개 팀을 선정, 1등인 핑크스토리상을 비롯해 골드스토리상, 실버스토리상, 브론즈스토리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핑크스토리 수상 팀에는 100만 원(1명), 골드스토리 수상팀은 80만 원(2명), 실버스토리 수상팀은 50만 원(3명), 브론즈스토리 수상팀은 30만 원(3명)의 상금이 전달된다. 최종 수상작은 12월 15일 대림성모병원 홈페이지 또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대림성모병원 김성원 이사장은 ”이번 공모전으로 유방암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작품을 통해 많은 유방암 환우가 따뜻한 위로와 치유를 받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일반인뿐만 아니라 기성시인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로 의미있는 작품들이 나오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344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