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7월 8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국립암센터, 가톨릭중앙의료원, 동산병원, 원주의대, 서울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1-07-09 00:53:08
기사수정

7월 8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국립암센터 ‘디지털 공공서비스 혁신프로젝트 사업’ 선정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가 올해 연말까지 인공지능을 활용한 다기능성 자율주행 로봇 통합 컨시어지 서비스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국립암센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추진하는 디지털 공공서비스 혁신프로젝트 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이 프로젝트는 유망 정보통신기술을 공공부문에 적용하여 신기술에 대한 시장 수요를 조기 창출하기 위한 공공분야 지능 정보화 선도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사업자로 ㈜클로봇이 참여하며, 사업비 약 16억 원 규모의 이번 사업을 통해 국립암센터에 의료지원 로봇 10대, 고중량 이송 로봇 2대, 소독용 방역 로봇 1대 등 총 13대의 다기능성 자율주행 로봇이 도입된다.
다기능성 자율주행 로봇 통합 컨시어지 서비스는 ▲클라우드 플랫폼 기반 로봇 관제 서비스 ▲검체(혈액)·약제(처방약, 진단시약 등) 이송 ▲회진 지원 ▲간호사 보조(환자교육·물품배송 등) ▲방역(자외선) 관리 등으로 구성된다.
이번 서비스 구축을 통해 국립암센터는 병원 내 접촉 및 감염 위험성을 최소화하고, 의료진의 업무의 효율성을 개선하는 한편, 환자의 편의성과 의료 질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사업책임자인 손대경 헬스케어플랫폼센터장은 “이번 사업은 국립암센터가 추진 중인 디지털 기반 스마트병원 추진전략과 함께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 품질혁신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공공부문에서 디지털 혁신이 확대되도록 AI 자율주행과 서비스 로봇의 테스트베드로서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동산병원 ‘내가 잠든 사이에’ 미술전시회 개최
계명대 동산병원(병원장 조치흠)이 7월 2일부터 한 달간 병원 곳곳에서 ‘신나는 예술여행-내가 잠든 사이에’ 미술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번 미술전은 ‘꿈’에 관한 이야기를 주제로 세 명의 작가들의 개성이 잘 드러난다.
장하윤 작가의 ‘낮과 밤’, 정진경 작가의 ‘발견의 즐거움’, 정민제 작가의 ‘가든 엣 홈’ 등 작품들을 통해 환우들을 꿈의 여행으로 초대한다. 낮 시간과 밤풍경에 대한 인식, 빛의 변화 관찰, 일상의 오브제 등에서 그들이 전달하는 꿈의 이야기를 느껴볼 수 있다.

이 병원 1층 로비와 에스컬레이터, 2층 아뜨리움, 5층 공간에 각각 전시되어, 입원환자 및 내원객들에게 갤러리 같은 문화예술 감상의 시간을 선사한다.
조치흠 동산병원장은 “본원을 찾는 환우 및 보호자, 교직원들이 이번 전시회를 통해 심신의 안정과 치유를 얻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질병의 치료뿐 아니라 고객들의 마음까지 힐링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복권위원회가 주관하는 사업으로 예술단체인 아트고리에서 운영한다.


◆서울대병원, 제2회 커뮤니티케어 포럼 개최
서울대병원이 7월 9일(금) 오후 2시, ‘제2회 커뮤니티케어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유튜브 생중계로 진행한다.
커뮤니티케어란, 노령 인구가 요양시설이나 병원 등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살아가도록 돕는 돌봄 시스템이다. 이번 포럼은 커뮤니티케어 사업의 현황과 향후 계획을 점검하고, 보건의료-복지 통합 커뮤니티케어 모형을 제안한다.
이번 포럼은 2개의 주제 발표와 패널 토의로 구성됐다.

주제 발표는 △지역사회 기반의 보건의료 커뮤니티케어 사업 현황 및 향후 계획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역사회통합돌봄기반조성 조귀래 부장) △커뮤니티케어의 방향성 제안 및 보건의료-복지 통합 커뮤니티케어 모형 제안 (남서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이주열 교수) 두 가지 주제로 진행된다.
서울대병원은 지속가능한 협력적 커뮤니티케어를 실현하기 위한 논의의 장을 꾸준히 마련하고 있다. 지난 2월 제1회 커뮤니티케어 포럼을 개최한 데 이어 이번에 두 번째를 맞았다.
이번 행사는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유튜브 생중계(채널명: SNUH공공보건의료진흥원)로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행사 후에도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관련 문의 : 서울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총괄팀(02-2072-0373)


◆가톨릭중앙의료원, NIA와‘의료 데이터 통합 안심존’구축
가톨릭대학교 가톨릭중앙의료원(원장 문정일, 이하 CMC)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문용식, 이하 NIA)이 지난 7일 국내 헬스케어 인공지능(AI) 분야 경쟁력 강화 및 생태계 조성을 위한‘의료 데이터 통합 안심존 구축’에 나선다.
양 기관은‘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의 안전한 개방을 위한 데이터 안심존 구축’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NIA는 지난 2020년 구축된 의료분야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제공할 것이고, CMC는 민감데이터셋을 구축하고 다뤄본 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터 안심존을 운영, 총괄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협약서는 ▲가톨릭중앙의료원 겨자씨키움센터 내 오프라인 전용 안심존 센터 구축 ▲안심존 시스템 이용 및 데이터 분석환경 이용 지원  ▲안전한 데이터 보관 및 이용환경 조성을 통한 헬스케어 데이터 활용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CMC와 NIA는 AI 학습용 데이터의 올바른 활용 및 안전한 개방 체계 구축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이번 협약의 일환으로 7월 중순 양 기관은 학교법인 가톨릭학원(서초구 평화빌딩) 지하 1층 겨자씨키움센터에‘데이터 안심존’을 오픈할 예정이다.
이번에 구축될 ‘데이터 안심존’에서는 NIA가 구축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CMC 정보분석실’에서는 CMC가 구축한 연구용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통합분석환경을 마련할 예정이다.
‘데이터 안심존’구축으로 의료 데이터가 반출 없이 안전하게 분석·활용될 수 있고, 더 많은 이들이 보건의료 데이터를 활용한 혁신을 실현 가능케 함으로써 헬스케어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다는 계획이다.
김대진 가톨릭대학교 정보융합진흥원장은“헬스케어 인공지능 분야 성과 창출이라는 큰 목표에 동참할 수 있어 감사드린다”며, “‘데이터 안심존’이 연구자들의 시너지를 높이고 데이터의 다양성과 접근성, 편의성의 삼박자를 갖춘 새로운 데이터 기반 협력 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디지털치료 임상센터, 정신 건강 치료용 앱(App) '마나' 출시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학장 정순희) 디지털치료임상센터(센터장 김선현, 디지털헬스케어 전문기업 월든디티 대표)가 7월 8일 모바일 전용 정신 건강 치료 앱(App) ‘마나’를 정식 출시했다.
‘내 마음안의 나무’라는 의미를 지닌 모바일 앱(App) 마나는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이용해 정신 건강 상태에 대한 자가 진단평가 후 증상별 맞춤 해법을 제공받을 수 있는 디지털헬스케어 플랫폼이다.
정신건강의학, 심리학, 아트테라피, IT 분야 전문가들이 개발에 참여한 앱(App) 마나는 우울증, 스트레스, 공황장애 등 한국인이 가장 관심을 갖는 정신건강 질환 12개 분야에 대한 생애주기별 자가진단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가진단 후에는 해당 증상에 대한 맞춤 솔루션(셀프테라피)을 제공받을 수 있고, 이 외에도 각종 정신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화, 음식 등 추천 콘텐츠를 확인 할 수 있다.
또 전문 자격증을 소지한 심리 상담가들이 플랫폼에 등록돼 있어 사용자가 더 전문적인 심리 상담을 원할 경우 언제 어디서든 심도 있는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성했다.
김선현 디지털치료임상센터장은 “코로나 상황을 겪으면서 많은 사람들의 정신적·심리적 어려움이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일상생활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국민들의 정신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앱(App)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설치 또는 업데이트 할 수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337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