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고혈압학회, ‘5월은 혈압 측정의 달’ 캠페인 진행…SNS 및 블로그 활용 - ‘여성 고혈압을 찾아라’ UCC 공모전 개최
  • 기사등록 2021-04-29 00:45:46
기사수정

대한고혈압학회(이사장 편욱범, 이대서울병원 교수)가 올해도 세계 최대 공공 혈압측정 캠페인인 MMM(May Measurement Month)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가정의 달인 5월부터 두 달간 전 국민 혈압 측정을 독려하며 고혈압의 위험성과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진행한다.


올해의 주제는 ‘여성 고혈압을 찾아라’이며, COVID-19 상황으로 5월과 6월 두 달간 언론과 SNS 및 블로그를 활용한 언택트 온라인 캠페인과 유튜브 영상 공모전도 진행할 예정이다.
대한고혈압학회 조은주(가톨릭의대)교육이사는 “전체 여성의 고혈압 유병율은 남성보다는 낮지만 폐경 이후에는 여성의 고혈압 유병율이 점차 증가한다. 65세 이상 고령 여성에서 고혈압 유병율은 남성보다 높지만 혈압 조절률은 남성보다 낮아 최근에도 50%를 겨우 넘는 수준이다”며, 여성 고혈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K-MMM 조명찬(충북의대 교수, 세계고혈압학회 카운슬 멤버)위원장은 “올해는 질병관리청, 식품의약품안전처, 국민건강보험공단, 대한심장학회와 함께 고혈압과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세계 최대 공공 혈압측정 캠페인인 MMM을 진행한다”며, “고혈압은 예방이 가능할 뿐 아니라 발생하더라도 조기에 진단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면 합병증과 사망을 예방할 수 있어 이번 K-MMM21 캠페인을 통해 고혈압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한고혈압학회의 ‘5월은 혈압측정의 달’ 캠페인은 세계고혈압학회와 질병관리청이 후원하며,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국민건강보험공단, 대한심장학회가 공동주최한다.

캠페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대한고혈압학회 홈페이지와 (K-MMM 블로그)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MMM 캠페인은 세계 고혈압의 날(5월 17일)이 들어 있는 5월을 ‘혈압 측정의 달’로 지정, 전 세계 인구의 사망 위험요인 1위인 고혈압에 대한 인지율을 높이고 혈압측정을 통한 혈압 관리의 필요성을 알리는 글로벌 공익캠페인이다.
지난 2017년부터 전 세계 약 100개 국가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2019년부터 참여했다.
2019년도는 서울시 보건소,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센터, 권역 심뇌혈관질환센터, 서울시청 시민청 등에서 혈압측정 부스를 운영하여 직접 1만명 이상의 혈압측정과 상담을 진행했다.
2020년도에는 전 세계적인 코로나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5월 한 달간 언론 매체 뿐만 아니라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와 블로그를 활용한 온라인 캠페인을 진행했다.


또 자신의 혈압을 측정하는 모습이나 혈압 수치를 찍어 올리는 인증샷 챌린지도 진행해 국민들의 참여를 유도하면서 K-MMM20 주제인 ‘젊은 고혈압을 찾아라’에 관한 UCC 공모전을 개최, 우수한 유튜브 동영상을 선정, 시상했다.
이와 함께 유튜브 방송채널인 ‘고혈압 특강 TV’도 개설, 혈압 측정과 고혈압 관리 중요성, 고혈압, 젊은 고혈압에 대한 교육과 홍보를 진행했다.
고혈압은 국내 성인인구 3명중 1명인 국민병이다.
2020년 대한고혈압학회에서 발표한 고혈압팩트시트에 따르면 약 1,200만 명이 고혈압환자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 고혈압 환자의 질환 인지율은 67%, 치료율은 63%, 조절률은 47%에 불과한 실정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182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