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4회 심장대사증후군학회 국제학술대회 ‘4th APCMS’ 개최…18개국 약 400명 등록
  • 기사등록 2021-04-25 23:26:47
기사수정

심장대사증후군학회(회장 길병원 심장내과 고광곤 교수, 이하 심대학)가 지난 4월 23~24일  ‘제4회 아시아·태평양 심장대사증후군 국제학술대회(4th APCMS CONGRESS)’를 개최했다.
하이브리드(온·오프라인)로 개최한 이번 학술대회는 여의도콘래드호텔에서 정부 방역지침에 따라 참석자를 99명으로 제한한 가운데 2개 방에서 동시에 강연을 진행했다.
‘Meet the Cutting-Edge Progress in CMS’라는 슬로건으로 진행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심장대사증후군 연구의 세계적 연구자들을 초청, 연구결과를 소개하고,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돼 관심을 모았다.
기조강연(Plenary Lectures)으로는 고광곤 회장과 서울대병원 김효수(순환기내과) 교수, 미국 하버드대학 Deepak L. Bhatt 교수가 진행했다. 초청강연(Keynote Lectures)에서는 스위스 취리히대학 Arnold von Eckardstein 교수가 강의를 진행해 눈길을 모았다.


◆가장 주목 받은 강연
이번 학술프로그램 중 가장 주목을 받은 강연은 Bhatt 교수의 기조강연이다.
Bhatt 교수는 중성지방을 조절하면 심혈관질환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REDUCE-IT 연구를 진행한 세계적인 연구자로 인정받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Residual Cardiovascular Risk? Now We Can REDUCE-IT!’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최근 중요한 주제로 떠오른 Lp(a)에 대해 고광곤 회장이 기조강연에서, 가천대 길병원 장영우 교수(심장내과)가 심포지엄에서 다루었다. 또 미국 스탠퍼드대학 김동희 교수가 '지방간과 심혈관질환'에 대해 강의를 진행했다.


◆잔여 심혈관질환 위험 관리에 중점
이번 학술대회는 잔여 심혈관질환 위험 관리에 중점을 뒀다.
지금까지 심장대사증후군 환자의 심혈관질환 예방에 대한 논의는 LDL-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에 집중됐지만 지금부터는 LDL-콜레스테롤에 이어 신선한 주제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이 모았다.
이에 잔여 심혈관질환 위험을 낮출 수 있도록 중성지방, HDL-콜레스테롤, 지방간, Lp(a) 등을 조명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중국, 대만학회와 공동세션 운영
심대학은 전통적으로 외국학회와의 공동 세션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에도 중국의 2개 학회, 대만지질동맥경화학회(TSLA)와 공동 세션을 진행했다.
이 중 중국 상하이 기반의 심장학회(CCA)와의 공동 세션에서는 비만을 집중 조명했다. 심장 주위 지방인 심외막 지방(epicardial fat)이 심혈관질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지와 체지방을 줄이는 항당뇨병제가 심혈관에 도움이 되는지 등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이와 함께 중국 국제심장학회(GW-ICC)와의 공동 세션에서는 심혈관질환 위험을 낮추기 위해 어떤 포괄적인 고지혈증 관리가 필요한지 등을 주제로 실질적인 환자 관리전략을 논의했다.


◆기타 주요 강연
이외에 심혈관질환 예방에서 아스피린 외 항혈소판제의 역할을 조명한 심포지엄도 관심을 모았다.
운동 분야에서는 근감소증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고령이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이용해 운동량을 잘 측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영양 분야에서는 청소년뿐 아니라 직장인 등에게 문제가 되고 있는 가당 음료의 섭취를 줄이기 위해 ‘설탕세’ 도입이 필요한지에 대한 논의도 진행됐다.

임수(분당서울대병원 교수) 학술이사는 “최첨단 지식을 공유하는 자리로 주요강연들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회원들의 학술적인 만족도를 높이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고광곤 회장은 “이번 학술대회에 사용한 슬로건은 ‘최첨단’, ‘발전’을 의미하는 ‘Cutting-Edge’라는 단어를 사용했다”며,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보여줘서 감사하다. 앞으로도 환자들의 실질적인 개선을 위해 더욱 노력해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172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