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의협, 4월 1일 코로나19 백신 일반국민 대상 접종 앞두고 3대 문제점 제기 - 현장 목소리 제대로 반영 안돼…혼란 우려
  • 기사등록 2021-03-31 00:08:13
기사수정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가 오는 4월 1일부터 일반국민들을 대상으로 시작 예정인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앞두고 현장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며, 대표적인 문제점 3가지를 제시했다.
최대집 회장은 “최근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한 정부의 일련의 행정 속에는 백신 접종의 주체인 의료인에 대한 배려나 의료인의 안전과 처우에 대한 고민을 찾아볼 수 없다”며, “코로나19 접종 위탁의료기관에 대한 지침 등 정책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현장의 목소리는 전혀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각 지역별 상이한 해석과 적용…혼란 유발
우선 질병관리청이 내놓은 지침이 지자체로 하달되는 과정에서 각 지역별로 상이한 해석과 적용으로 인해 의료인과 의료기관의 혼란을 유발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대표적으로 백신 보관 냉장고에 부착하는 온도계에 대한 지침도 주무 부처인 질병관리청의 해석과 지자체의 해석이 달리 적용되는 등 수많은 의료기관이 엄청난 혼란을 겪었다.
또 병원급 의료기관과 달리 현실적으로 24시간 모니터링이 불가한 의원급 의료기관에서 추후 불가피하게 백신 보관 장비 고장 등의 문제 발생 시 의료기관 책임소재에 전혀 안전성 보장이 없다는 것이다.
최대집 회장은 “이에 대한 개선을 수차례 정부에 요구했지만 의-정간의 협의는 전혀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의료 인력 수급 어려움…부적절한 처우 등 원인
또 각 지자체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백신 접종 인력 모집의 경우에도 해법 마련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의료인력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일부 지자체에서는 시·도의사회나 의협에 의사 모집을 요청하고 있다.
무넺는 현실적으로 의료기관 운영 중단에 따라 발생하는 경영상의 손실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부적절한 처우를 기본으로 한 협조 요청으로 인해 원활한 인력 수급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체계적 이상반응 대응 시스템 마련 필수
코로나19 예방접종은 처음 시작되는 사업이고, 국내에서도 접종 시작과 함께 발열과 근육통 등 부작용 사례가 매우 빈번하게 발생됐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격적으로 대규모 전 국민 백신 접종이 시작되고 하루 수십만명의 국민이 접종을 받게 되면, 이상반응을 호소하는 경우도 현재보다 훨씬 많아질 수 밖에 없다.
이런 가운데 일부라도 응급의료기관 등을 방문하며, 기존 응급의료체계로는 감당이 어려운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사전에 반드시 체계적인 이상반응 대응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최 회장은 “이처럼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예방접종 시행사업과 관련해 위탁의료기관에 대한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고, 지자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예방접종 사업에 채용될 접종인력에 대한 적절한 처우에 정부의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며, “코로나19 백신 접종으로 인한 11월 집단면역 체계 형성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정부의 백신수급 총괄 관리, 의료계의 신속하고 안전한 접종 및 사후 관리, 국민의 순응도 이 3가지 요소가 반드시 박자를 맞춰야 하고, 이 중 하나라도 어긋나서는 절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또 “정부는 코로나19 접종의 성공적인 완수를 위해 접종과 관련한 여러 정책과 방침에 있어 의료계의 입장을 존중하고 의료계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접종을 시행해야 하는 의료인의 입장에서 정부의 보호와 배려를 체감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처우 개선과 보호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124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