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내 코로나19 백신 개발 현황은?…코로나19 백신 면역항체보유율 조사 추진 - 베클루리주(렘데시비르), 렉키로나주(레그단비맙) 등 투여 중
  • 기사등록 2021-03-05 00:34:09
기사수정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가운데 코로나19 백신의 면역항체보유율 조사가 추진된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 정은경 청장)에 따르면 국립보건연구원과 美 국립 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 간에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대한 업무협의도 진행했다.
이와 함께 현재 국내 백신 개발 현황 등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코로나19 백신 면역항체보유율 조사 추진 현황
우선 상반기 도입된 백신 2종(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접종자에 대한 항체 생성율 및 지속기간 등을 조사하기 위해 우선순위 접종자 중 백신별로 200명의 대상자를 모집 중이다.
3월 중 대상자 모집을 완료하고, 순차적으로 12월까지 항체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하반기 도입 예정인 백신 3종(모더나, 노바벡스, 얀센)에 대한 면역항체보유율 조사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조사 결과는 예방접종 정책 수립을 위한 과학적 근거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국내 코로나19 백신 개발…1/2상 임상시험 진행단계 진입
국내 백신 개발은 현재 1/2상 임상시험 진행단계에 와있으며, 총 5개사가 임상계획 승인을 받아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SK 바이오사이언스의 합성항원 백신, 진원생명과학의 DNA 백신은 1상, 제넥신(DNA 백신)은  2상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셀리드 社의 바이러스 전달체 백신과 유바이오로직스의 합성항원백신은 임상 1상 시험 단계에 진입했다.

국립보건연구원 국립감염병연구소는 “SK 바이오사이언스, 진원생명과학 및 셀리드 社의 임상시험에 참여한 환자 검체를 위탁받아 백신 접종 후 항체가 및 세포면역형성 여부를 평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내 중앙실험실 역할을 수행하면서 백신개발을 지속 지원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치료제 투약 현황
▲‘베클루리주(렘데시비르)’

코로나19 치료제인 ‘베클루리주(렘데시비르)’는 현재까지(2.27일 0시 기준) 122개 병원 4,843명의 환자에게 투여됐다.
▲‘렉키로나주(레그단비맙)’ 
코로나19 항체치료제인 ‘렉키로나주(레그단비맙)’는 3월 3일 0시 현재까지 34개 병원 251명의 환자에게 투여됐다.
▲혈장치료제
혈장치료제의 경우 임상시험 목적 이외의 치료목적으로 39건(3.4일 기준)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받아 사용 중이다.
개인 및 단체 혈장 채혈 등을 포함하여 혈장 공여 등록자는 현재까지 총 6,638명으로, 이 중 혈장 모집 완료자는 4,186명이다(3.4일 기준).


국립보건연구원-美 국립 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 코로나19 백신 개발 업무협의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국립보건연구원과 美 국립 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간에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대한 업무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의는 양 기관 소속 감염병전문가 26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3월 3일 영상회의를 통해 진행했다.
우선 각 기관의 백신연구현황을 소개하고, 코로나19 등 신종감염병에 대한 mRNA 백신 개발 협력 가능성을 확인했다.
또 백신 개발 관련 정보, 기술, 자원, 인적교류 등에 대한 양해각서(MOU) 체결 필요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073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