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엄지 2개 다지증’ 더 작고 기능없는 손가락 뼈 형성 정도 따라 수술법도 달라져 - 서울아산병원 김재광 교수
  • 기사등록 2021-03-03 00:27:14
기사수정

한쪽 엄지손가락이 2개 이상인 엄지손가락 다지증 치료 시, 더 작고 기능이 없는 손가락의 뼈가 어느 정도 형성되어 있느냐에 따라 수술법도 달라져야 한다는 지침이 마련됐다.
서울아산병원 정형외과 김재광 교수팀은 엄지손가락 2개 중 더 작고 기능이 없는 손가락인 ‘잉여지’가 불완전한 뼈의 형태인 경우 간단한 절제술을 시행하고, 뼈가 완전하게 형성된 경우에는 뼈, 관절, 힘줄에 대한 수술 및 변형에 대한 교정 치료가 필요하다는 지침을 제시했다.


그동안 엄지손가락 다지증을 분류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1969년에 개발된 ‘와셀-플랫(Wassel-Flatt) 분류법’이 사용돼 왔다. 이 분류법은 엄지손가락 다지증을 7가지로 나누고 있지만, 잉여지의 뼈 형성 정도에 대한 구분이 없고 수술 가이드라인 역시 명확히 나눠져 있지 않았다.
김재광 교수팀은 2016년 6월부터 2018년 6월까지 서울아산병원에서 수술 받은 엄지손가락 다지증 환자 200례에 대해 분석했다.
김 교수팀은 엄지손가락 다지증 200례를 기존 와셀-플랫 분류법에 따라 분류한 후 잉여지의 뼈가 불완전한 형태에 해당하는 76례를 ‘저형성 다지증’으로 분리해 구분 짓고, 저형성증 여부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져야 한다고 밝혔다.

저형성 다지증의 경우에는 불완전하게 형성된 뼈에 살 조직만 붙어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절제해 치료 가능하다. 당일 수술로 진행되며 회복도 빨라 수술 2주 후 바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
반면 저형성증이 아닌 경우는 잉여지가 정상적인 손가락이나 뼈, 관절 등에 붙어있기 때문에 잉여지를 제거할 때 뼈 절제술이나 관절 재건술도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 또 30~40%의 경우는 변형 교정을 위해 절골술이나 핀 고정술 등 추가적인 수술이 필요하다.


서울아산병원 정형외과 김재광 교수는 “지금까지는 저형성 다지증에 대한 별도의 분류체계가 없어 담당 의사의 경험에 의존해 수술 방법이 결정되었기 때문에 간단한 수술로 치료가 가능한 환자도 복잡한 수술을 받는 경우가 있었다”며, “앞으로는 저형성 다지증과 저형성 다지증이 아닌 경우를 정확히 진단하고 그에 따른 명확한 수술 계획을 수립해 엄지손가락 다지증 환자들의 부담을 덜고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수부외과 및 미세수술 분야의 국제 학술지인 ‘유럽수부외과학회지(Journal of Hand Surgery-European Volume)’에 최근 게재됐다.
한편 다지증은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한쪽에 6개 이상 존재하는 경우를 말한다. 손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선천적 기형으로, 약 85%는 엄지손가락에 생긴다. 손가락 발생 과정에서 분화가 중복되는 것이 원인이며 골관절․인대․살 조직의 크기와 형태, 배열에 따라 수술 정도와 범위가 다양하다.
엄지손가락 다지증은 단순 방사선촬영(X-ray)이나 자기공명영상촬영(MRI)을 통해 진단하며, 상태에 따라 단순한 절제술이나 복잡한 재건술 등 수술로 치료한다. 손가락이 작을수록 수술이 쉽지 않고 변형을 판단하기 어려워 엄지와 검지 사이로 집기를 시작하기 전인 1세 이전에 수술을 시행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068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