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최근 발생한 요양병원 집단감염 원인은? 대부분 요양병원 내 유증상 종사자 관리 미흡 - 요양병원 방역강화 추진
  • 기사등록 2021-03-01 01:26:10
기사수정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장관 권덕철)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020년 말 요양병원 집단감염 급증에 따라 요양병원 종사자에 대한 주기적 진단검사 의무화(주2회) 등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해 고강도 대응을 해오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 결과 현재까지 요양병원 종사자 중 총 54명의 환자를 조기 발견했고, 요양병원 집단감염(동일집단격리기준)은 15개소(2020.12월)에서 4개소(2021.2월)로 감소하는 등 점차 안정화되고 있다.
또 발생 초기 신속한 대응을 통해 발생 병원당 확진자 숫자도 평균 73명(2020.12.1~2021.1.10)에서 21명(2021.1.11~2.24)으로 감소했다.
하지만 최근 발생한 요양병원 집단감염의 원인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 사례에서 요양병원 내 유증상 종사자에 대한 관리가 미흡하여, 환자 및 동료 종사자에게 감염이 전파된 것으로 확인됐다.


◆요양병원 방역 대응체계 강화
이에 정부는 요양병원을 대상으로 종사자 관리, 선제검사 실시, 관리 사각지대 발굴 등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한 방역 대응체계를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모니터링 점검 체계 강화
요양병원 간병인 등 종사자의 건강 상태, 선별검사 실시현황 등의 모니터링 점검 체계를 강화한다.
각 요양병원에 지자체 담당 공무원을 1:1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요양병원의 감염관리 책임자는 ‘유증상자 점검결과, 선제검사 실적 등’을 매일 보고해야 한다.
또 간병인의 근무형태를 점검하여 순환방식의 근무는 지양하고, 가급적 특정 병실 전담제로 운영할 수 있도록 권고한다.
▲검사체계 구축, 강화
종사자의 선제검사 이행 관리를 강화하고, 수시 PCR 검사 또는 신속 항원검사를 통한 검사체계를 강화한다.
종사자의 선제 검사율(건강보험공단 일일보고시스템)을 분석하여, 등록률이 낮은 요양병원 등에 대해서는 수시점검을 실시한다.
또 휴가·외출 후 복귀, 고위험지역·시설 방문자, 유증상자에 대해서는 수시 PCR 검사 또는 신속 항원검사를 받도록 검사 체계를 구축한다.
▲사각지대 발굴 지속 추진
감염 취약시설 발생 현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관리 사각지대에 대한 방역 조치 강화 등 사각지대 발굴을 지속 추진한다.
먼저 표본조사를 통해 확인된 요양병원처럼 운영되는 한방·재활병원 53개 병원에 대한 종사자 선제검사(주1회) 실시 및 방역수칙 준수 의무를 부과(2.19)하고, 유사한 관리 대상 병원을 발굴할 예정이다.


◆현재의 강화된 방역수칙 유지…백신 2회 접종 완료 이전까지
정부는 “요양병원 백신 접종은 시작되었지만, 전문가 등과 논의를 거쳐 백신 2회 접종 완료 이전까지는 현재의 강화된 방역수칙을 유지하기로 했다”며, “해외사례 등을 참고하여 추가적인 감염관리 방안에 대해서도 전문가 등과 함께 지속 논의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064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