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대표적 해외 이상반응 사례는 ? - 예방접종 금기 대상자는?
  • 기사등록 2021-02-25 00:24:02
기사수정

최근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상반응에 대한 우려도 높은 것이 사실이다.
이에 현재까지 확인된 주요한 중증 이상반응으로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이 나타난다는 점이다.
(표)백신별 접종 후 이상반응

실제 미국에서는 화이자 접종 후 인구 백만명당 4.7건(994만 접종 중 47건), 모더나 접종 후 인구 백만명당 2.5건 (994만 접종 중 19건) 발생을 보고했다. 
영국에서는 아나필락시스와 아나필락시스양 반응을 모두 포함하여 보고했으며, 화이자 접종 후 인구 백만명당 19.7건(약 660만 접종 중 130건),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후 인구 백만명당 10건(약 300만 접종 중 30건) 발생을 보고했다.
(표)국외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보고 현황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단장 : 정은경 청장)은 “최근까지 각 국가에서 보고되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의 일반적인 이상반응으로는 접종부위의 통증 및 발적, 두통, 피로감이나 발진 등 피부증상 등으로 대부분 접종 후 1~2일 이내에 발생하여 며칠 이내 사라지는 경미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예방접종 금기 대상자는  백신의 구성물질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예, 아나필락시스) 발생 이력이 있는 경우이다. 
▲화이자의 경우 polyethylene glycol(PEG) 또는 관련 성분(molecules), polysorbate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 발생 이력이 있는 경우 접종 금기대상에 포함된다.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polysorbate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 발생 이력이 있는 경우 접종 금기대상에 포함된다.
PEG는 포함되어있지 않지만 PEG와 교차과민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polysorbate가 포함되어있어 PEG 알레르기가 의심되는 사람은 접종에 주의가 필요하다. 
첫 번째 백신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확인된 경우도 포함된다. 
예방접종 연기 대상자로는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선별진료소 등을 통해 신속히 진단검사를 받도록 조치), ▲격리 중인 코로나19 확진자 및 접촉자(격리 해제 후 예방접종 가능), ▲발열(37.5℃ 이상) 등 급성병증이 있는 경우(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예방접종 연기), ▲임신부,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아직 안전성 및 유효성 자료가 없으므로 접종 대상에서 제외, 화이자 백신의 경우, 미국 식품의약국(FDA), 세계보건기구(WHO)는 만 16세 이상이 접종하도록 하고 있다] 등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057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jQuery)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