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준비 상황은?…콜드체인 시스템 점검 등 - 코로나19 백신 콜드체인 관리 기준 마련 등 -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 합동 모의훈련 진행
  • 기사등록 2021-02-09 00:12:57
기사수정

관계부처 합동으로 코로나19 백신 수송·보관 전 과정의 콜드체인 시스템을 점검하고, 국내·외에서 공급되는 백신의 안전한 유통과 보관 체계를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한 코로나19 백신 유통·보관 추진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 정은경 청장)에 따르면 백신의 안전한 유통·보관을 위해 코로나19 백신 수송지원본부와 공동으로 관계부처(국방부, 질병관리청, 국토교통부, 관세청, 경찰청, 소방청, 국립중앙의료원 등) 합동 모의훈련(2.1~3)을 시행했다.
▲‘코로나19 백신 보관·수송 관리지침’ 제정, 배포
안전한 코로나19 백신 유통을 위한 콜드체인 관리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식약처와 공동으로 ‘코로나19 백신 보관·수송 관리지침’을 제정, 배포했다.
▲실제 예방접종 시 발생 가능한 상황 확인·점검
2월 9일(화)부터 코로나19 화이자 백신 초도물량의 원활한 접종을 위해 중앙예방접종센터(국립중앙의료원)와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이 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을 통해 실제 예방접종 시 발생 가능한 상황을 확인·점검하고, 코로나19 예방접종 가이드라인을 보완한다는 계획이다.
▲2월 8일부터 온라인 교육 실시
2월 8일부터는 예방접종 참여 의료진(의사·간호사), 지자체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온라인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교육대상자별(접종센터·위탁의료기관·지자체·유관기관·행정보조인력) 특성에 따라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제작됐고, 플랫폼별 다양한 특성에 대한 이해와 실무적 활용을 위한 것이다.
코로나19 예방접종지침에 따라, 교육의무대상자는 접종시행 전까지 예방접종 교육을 반드시 이수해야 접종시행이 가능하다.


◆‘설 연휴 생활방역수칙’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설 연휴 동안 전국적 이동 및 가족 모임 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설 명절을 계기로 감염이 재확산되지 않도록 ‘설 연휴 생활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이동과 접촉 최소화 중요
코로나19 3차 유행 지속‧변이바이러스 증가 등 위험 요인이 상존하는 상황에서, 연휴기간 동안 사람 간 접촉이 증가할 경우 재유행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
이에 따라 △고향‧친지 방문 및 여행 자제,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등 이동과 접촉을 최소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다중이용시설 가지 않기 등
우선 △거주공간이 동일한 가족 외 방문‧모임은 자제하고 마음으로 함께 하며, △요양병원‧시설 면회는 영상 통화 활용, △ 밀집·밀폐·밀접 접촉이 발생할 수 있는 다중이용시설에는 가지 않는다.
또 △온라인 성묘‧추모 서비스, △봉안시설 사전예약제 등을 활용하여 안전하게 추모한다.
▲부득이한 고향‧친지 방문 및 귀가 후
부득이하게 고향‧친지 방문 시에는 △마스크 상시 착용, △머무르는 시간은 짧게, △손 씻기 등 철저히 준수, △증상이 있으면 가족‧친지는 방문하지 않고 즉시 검사를 받는다.
이동 시에는 △가급적 개인차량 이용, △기차‧버스 내 취식 금지‧대화 자제, △휴게소 등 이용 시간 최소화한다.
귀가 후에는 △손 씻기 등 개인방역 철저, △발열 및 호흡기 증상 여부 관찰, △외출은 자제하도록 한다.
정부는 △콜센터 24시간 대국민 상담·안내, △비상진료체계(병상‧생활치료센터‧응급실 등)를 차질없이 운영하고, △강화된 특별입국 절차를 지속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029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