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보건산업진흥원-한국아스트라제네카, 제1회 연구 과제 공모 발표 - 당뇨병 연구지원 프로그램 업무협약 체결
  • 기사등록 2021-01-20 01:10:14
  • 수정 2021-01-20 01:10:39
기사수정

한국아스트라제네카(대표이사 사장 김상표)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직무대행 김초일)이 ‘KHIDI-AZ 당뇨병 연구지원 프로그램’을 새롭게 발족, 1월 25일(월)부터 2월 25일(목)까지제1회 연구 과제를 공모한다. 양측은 최근 이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KHIDI-AZ 당뇨병 연구지원 프로그램’은 지난 2019년 12월 한국아스트라제네카가 국내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을 위해 협력한다는 취지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을 포함한 총 4개 기관과 체결한 양해각서에 따른 약속 이행의 일환이다.
이를 통해 국내 연구진의 의과학 역량 향상과 연구 활동을 독려하고, 나아가 당뇨병 환자들의 건강 증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연구 과제를 공모하여 선정하는 등 연구지원 프로그램 전반을 운영하고, 한국아스트라제네카는 이를 위한 예산을 지원한다.


공모 주제는 p당뇨병 치료, p당뇨병 예방 및 관리, p당뇨 합병증 예방, p합병증 조절 등을 위한 약제 및 치료법에 대한 임상 및 기초연구 등이다.
이번 연구지원 프로그램에 응모하고자 하는 의료·연구진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지원서를 다운로드 받아 제출하면 된다. 전문가 심사단의 검토를 거쳐 최종 선정된 우수 연구 과제 4건은 오는 3월에 발표될 예정이다.

한편 한국아스트라제네카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지난 2014년부터 항암연구 분야의 기초연구 과제들을 지원하는 ‘AZ-KHIDI 항암연구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왔다.
지난 7년간 총 28개 연구팀에게 연구비, 연구 화합물, 아스트라제네카와 본사 R&D 센터와의 연구 네트워크 등을 지원해 항암 부문에서의 기초 연구 개발 역량 강화에 기여해 왔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엄보영 산업진흥본부장은 “당뇨병은 우리나라 환자들이 질환 및 합병 증 관리에 있어 특히 어려움을 겪는 대표적인 만성질환으로 여전히 국내 사망원인 6위를 기록하고 있다”며, “혈당에 더해 합병증 관리까지 복잡한 치료 과제를가지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 환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질환의 치료 및 관리에 도움이 되는 연구 성과들이 발굴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 김상표 대표이사 사장은 “지난 2014년부터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협력해 진행해 온 항암연구 지원 프로그램에 이어 대표적인 만성질환인 당뇨병 영역에서도 새롭게 연구지원 협약을 맺게 되어 기쁘다”며, “이번 연구의 성과가 질환 관리와 예방, 치료 진전을 위한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는 계속적으로 국내 연구진,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국내 의과학 연구 발전과 바이오산업발전에 기여하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993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병원들 업계와 MOU(협약) 통해 확대 발전 추진1
  •  기사 이미지 병원들 업계와 MOU 체결…확대 발전 추진2
  •  기사 이미지 병원들 업계와 MOU(협약) 통해 확대 발전 추진3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국제성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