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민건강보험공단 공표용 여론조사 사전심의 추진…여론조사 장단점 포함 필수 - 위원 명단 및 회의록 공개도 포함
  • 기사등록 2021-01-19 01:48:03
기사수정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건보공단)이 진행하는 공표용 여론조사의 경우 사전 심의하는 법안이 추진된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이종성(국민의힘, 비례대표)의원이 지난 18일 건보공단에서 실시하는 공표용 여론조사의 경우 심의를 거치도록 하는 ‘국민건강보험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여론조사를 진행할 때에는 사실에 기초해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언급하고 정책을 평가해야 하지만, 사실상 좋은 점만 열거하는 편향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는 주장이이다.
이종성 의원이 건보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여론조사 실시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이후 46차례 여론조사를 했고, 예산 집행액은 약 14억원 이상이다.
(표)국민건강보험공단 여론조사 현황

이종성 의원에 따르면 건보공단에서 실시한 여론조사 질문지의 경우 ▲“정부는 국민의 의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건강보험의 혜택 범위는 넓히고, 의료비 중 본인이 부담하는 비율은 낮추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문재인 케어)’을 추진 중입니다. 어떻게 평가하십니까?”(2019년), ▲“정부는 MRI·CT·초음파 건강보험 적용, 2∼3인실 건강보험 적용, 노인 임플란트·틀니 본인부담 경감, 선택진료비(특진비) 폐지 등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았던 비급여 항목의 건강보험 적용을 확대하는 방안들을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문케어)의 일환으로 추진하였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2020년)라며 재정부담 언급없이 혜택만을 강조해 긍정 답변을 이끌어 낸 바 있다는 것이다.
또 국민들이 보장성 강화(문케어)를 찬성하고 있다는 보도자료도 배포했다는 것이다.


이에 이종성 의원이 대표발의하는  ‘국민건강보험법 일부개정법률안’에서는 보건복지부 장관 소속으로 여론조사심의위원회를 설치하고, 건보공단이 공표용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경우에는 사전 심의를 받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 왜곡된 여론조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위원 명단 및 회의록을 공개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종성 의원은 “건강보험은 전 국민이 의무가입을 하며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고 있기 때문에 정책을 결정하기 위한 여론조사는 보다 객관적이고 투명해야 한다”며, “건보공단은 국민들의 의견이 정확하게 반영된 여론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올바른 정책을 수립·시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991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