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외국인 유학생 건강보험 당연가입 적용 및 장애인 보조기기 제도 개선 - ‘국민건강보험법 시행규칙’ 등 입법·행정예고
  • 기사등록 2021-01-16 01:17:56
기사수정

그간 가입이 유예되어온 외국인 유학생을 2021년 3월 1일부터 건강보험 당연가입 대상으로 포함하고, 장애인 보조기기 의지(義肢) 관련 제도를 정비하여 건강보험 제도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국민건강보험법 시행규칙’ 및 ‘장기체류재외국민 및 외국인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기준’(이하 고시)을 1월 15일부터 2월 15일(월)까지 입법·행정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입법 및 행정 예고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외국인 유학생 건강보험 당연가입 적용
복지부는 내·외국인간의 형평성 제고 및 외국인 건강보험의 합리적 관리를 위해 2019년 7월부터 외국인 건강보험 제도를 개편한 바 있다.

(표)외국인 건강보험 제도 개편 주요 내용(2019.7.16.)
○ 6개월 이상 국내체류 외국인 등 건강보험 당연가입 의무화
○ 소득·재산파악이 곤란한 외국인은 건강보험 전체가입자 평균 보험료 부과
○ 건강보험료 체납내역을 체류기간 연장신청·체류기간 심사시 반영

다만 외국인 유학생의 경우, 교육부 등의 요청에 따라 당연가입 적용을 2021년 2월 28일까지 유예했지만 유예 종료시점이 도래함에 따라, 유학생 건강보험 당연가입 방안을 마련하고, 관련 규정을 개정하게 됐다.
이번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시행규칙
2021년 3월 1일부터 지역가입자 당연가입 체류자격에 D-2(유학), D-4(일반연수) 등 유학생을 포함(시행규칙 개정안 별표9)한다. 
▲고시
유학생 보험료를 연차별로 차등 부과(외국인 유학생 보험료는 교육을 위한 체류 목적 및 소득 활동이 없는 특수성을 고려하여 전체 가입자 평균 보험료의 50%를 차등 부과해 옴)하고, 체류자격별 건강보험 가입시점을 규정한다.
▲보험료 부과
코로나19로 인한 교육 현장의 어려움을 반영하고 당연가입 제도의 연착륙을 위해, 2021년 보험료(21.3~22.2)는 신규 부과되는 보험료의 30%를 적용하여 2023년까지 매년 10%씩 부과율을 높여 부과(개정고시안 별표2)한다.
▲적용 시점
2년 이상 장기 체류가 예상되는 학위 과정 유학생(D-2)과 초중고 유학생(D-4-3)은 의료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입국일부터 건강보험에 당연가입[재외동포(F-4)가 학위과정, 초중등교육을 위한 유학을 하는 경우도 동일](개정고시안 제4조).
어학연수 등 그 외 유학생은 6개월 체류 시 건강보험에 당연가입된다.
복지부는 “입법·행정예고 기간동안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안내와 홍보를 추진하여 외국인 유학생이 원활히 건강보험에 가입하여 의료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장애인 보조기기 관련 제도 개선
복지부는 2005년 기준금액 인상 이후 물가 상승 등 시장 변화를 반영하고, 지체장애인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의지(義肢:신체 분절의 전체 또는 일부가 소실되었거나 결함이 있을 때, 이를 대체하기 위하여 외적으로 적용되는 장치) 급여 기준금액 인상 및 소모품 급여화를 시행한다.
이번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의지 급여 기준금액…품목별 평균 22.8% 인상
의지 급여 기준금액은 품목별로 평균 22.8% 인상되며, 추가 인상이 필요한 품목에 대해서는 개정안 시행 이후 시장가격 추이를 분석하여 장애인의 실제 경제적 부담 완화 정도에 따라 인상 여부를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의지 소모품 급여
의지 소모품 급여는 수리 빈도가 높은 5개 품목에 대하여 이루어질 예정이며, 급여 기준금액은 다음과 같다.
(표)의지 소모품 급여품목 및 기준금액

의지 소모품 급여는 의지 내구연한 중 1회 지급되며, 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처방전 발행 및 검수확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의지·보조기 품목 분류 단순화 등
이 외에 ‘보조기기 품목분류 등에 관한 고시’를 반영하여 의지·보조기의 품목 분류를 단순화하고, 장애인보조기기 급여 신청 시 제출서류로 본인부담금 지출 명세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현금영수증 등)를 추가하는 등의 제도 정비도 함께 이루어질 예정이다.


복지부는 “입법·행정예고 기간 중 국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한 후 개정안을 확정할 예정이다”며, “이번 개정안에 대해 의견이 있는 단체 또는 개인은 오는 2월 15일(월)까지 보건복지부 보험정책과로 의견을 제출하면 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개정안에 대한 상세한 사항은 보건복지부 누리집(홈페이지) → 정보 → 법령 → '입법·행정예고 전자공청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984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