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식약처 ‘생물학적제제 기준 및 시험방법’ 개정안 행정예고…주요내용은? - 원료혈장 유효기간 연장, 혈소판 수 기준 완화 등
  • 기사등록 2021-01-13 00:38:53
기사수정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가 ‘생물학적제제 기준 및 시험방법’ 개정안을 1월 12일 행정예고 하고 3월 12일까지 의견을 받는다.
의약품으로 사용되는 혈액제제 등의 안정적인 수급을 지원하고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이번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알부민·면역글로불린 제조용 원료혈장 유효기간 연장
알부민·면역글로불린 제조에 사용되는 원료혈장의 수급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유효기간을 현행 2년에서 4년으로 연장한다.
다만 혈액응고인자에 사용되는 원료혈장의 경우는 역가(유효성분함량)가 떨어질 우려가 있어 이번 개정 대상에서 제외했다.


▲성분 채혈 혈소판제제의 혈소판 수 기준 완화
성분 채혈 혈소판제제의 ‘혈소판 수’ 시험기준을 현행 3×1011개/단위(Unit)에서 2×1011개/단위(Unit)로 완화해 의료기관에서 수혈이 필요한 환자 상태(연령, 체중, 치료목표)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소아 등의 경우 혈소판 수가 일부 적더라도 수혈이 가능하다.(전문가 자문의견)
(표)주요 개정사항(요약)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민이 안전한 혈액제제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품질관리 수준을 높이고 원활한 공급을 위해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행정예고는 (식약처 대표 누리집) > 법령/자료 > 법령정보 > 입법/행정예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성분 채혈 혈소판은 백혈병·재생불량성 빈혈·항암제 치료 시 출혈 예방 등 목적으로 사용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978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