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내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현황 등은? -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 대표적 위반사례는?
  • 기사등록 2020-12-30 00:49:34
기사수정

12월 29일 0시 기준 코로나19 치료제인 ‘렘데시비르’를 현재까지 99개 병원 2,450명의 환자에게 공급했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 정은경 청장)이 밝힌 국내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현황, 방역수칙 위반 대표적인 사례 등은 다음과 같다. 


◆혈장치료제 임상시험…임상 2상 시험, 12개 의료기관서 진행 중
혈장치료제 임상시험과 관련해 12.월 28일 기준 임상 2상 시험이 12개 의료기관에서 진행 중이며, 53명의 환자에게 투약이 완료됐다.
현재까지 개인 및 단체 혈장 채혈 등을 포함하여 총 혈장 공여 등록자는 6,531명이며, 혈장 모집은 4,114명이 완료됐다.


◆항체치료제 임상시험…3상 임상시험 진행 예정
항체치료제 임상시험과 관련하여 현재 경증 환자 대상 임상 2상 시험의 환자 모집은 완료됐으며, 결과 분석 후 조건부 승인을 신청해 3상 임상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임상시험과 별개로 의료현장에서 환자치료를 위한 항체치료제의 치료목적 사용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2건[서울아산병원(12.11),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12.22)]이 승인됐다.


◆국립보건연구원…국내 임상시험 면역원성 분석 지원
국립보건연구원은 국내에서 개발 중인 코로나19 DNA 백신의 국내 임상시험의 면역원성 분석을 지원하게 됐다.
이에 따라 국내 개발 코로나19 DNA 백신의 임상시험 1/2a상 참여자에 대한 면역원성 분석(중화항체, T 세포 면역반응 측정)을 임상시험 종료 시점까지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향후 임상시험이 착수된 백신 후보군에 대한 국내 개발사의 면역원성 분석 의뢰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해당 분석 지원을 최우선적으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안전신문고로 신고된 대표적인 사례
전국적으로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가 발령 중임에도 집합금지 시설에서 방역수칙을 위반한 사례들이 신고됐다.
▲종교시설에서 신도들에게 20명 이내 대면 예배가 가능하다고 안내해 1시간 단위로 예약을 받아 20명씩 대면 예배를 한 사례가 있었다. 
▲실내체육시설 및 유흥시설에서 출입문을 잠근 채 손님들이 시설을 이용하도록 했으며, ▲촬영 스튜디오의 경우 해당 시설이 집합금지 대상이 아님을 이용해 예약을 받아 파티 룸으로 운영한 사례도 있었다.


◆집단감염 사례 유형별 발생 추이 분석 결과

최근 4주간 주별 약 50건 내외의 신규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했다. 지난 1주간(12.20.~12.26.)은 종교시설, 의료기관·요양시설, 사업장에서 주로 발생했다(총 발생 건의 64.3%).
이에 따라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종교시설, 의료기관·요양시설, 사업장에서의 집단발생을 줄이기 위해 모든 종교 활동은 비대면·비접촉으로 진행하고, 식사·소모임·행사 등을 취소한다”며, “의료기관·요양시설 내 감염관리를 철저히 하고 방역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또 “직장 내 마스크 착용, 비대면 회의 진행, 공용공간 환기 및 소독 철저, 회식·소모임 취소, 유증상자는 업무를 배제하고 신속하게 검사를 받을 것”을 강조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956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