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신경정신의학회 10월 10일부터‘2020 온라인 정신건강축제’개최
  • 기사등록 2020-12-16 00:09:25
기사수정

대한신경정신의학회(이사장 박용천)가 지난 10월 10일부터 12월 31일까지 ‘온라인 정신건강축제’를 개최한다.

현재 진행중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특별강연 ‘스트레스, 우울, 중독, 자살’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코로나19와 같은 특별한 재난 상황에서 마음건강을 챙기는 올바른 방법(경희대 백종우 교수)과 코로나 시대, 현명하게 일상을 살아가는 방법(강북삼성병원 신영철 교수), 직장인들이 겪는 스트레스와 대인관계(국립정신건강센터 전진용 과장), 그리고 가장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우울증으로부터 벗어나기(강남세브란스병원 석정호 교수) 등 4명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들이 행복한 삶을 위한 조언을 들려준다.


◆‘노인, 소아청소년 정신건강’…가족이 알아야 할 기초 정보 제공
정신건강 취약 계층인 노인과 소아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특히 지금과 같은 코로나 상황에서 가족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
건강한 노년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정신건강(한림대 성심병원 홍나래 교수), 코로나 시대에 우리 아이들 어떻게 살고 있을까요?(마음토닥정신건강의학과 원장, 청소년 모바일 상담센터 김은지 센터장)를 통해 노인 부부관계, 자녀와 부모의 좋은 관계 형성에 필요한 맞춤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대국민 특강 세부 구성 

◆자살 유가족, 조울증 환우 및 가족의 생생한 경험을 전하는 - 대담 코너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강연을 넘어 자살 유가족, 환우 및 가족이 직접 들려주는 정신적 아픔과 극복 과정, 그리고 어떻게 일상을 회복하게 되었는지 등 현재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는 본인 또는 가족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특별 대담 코너 또한 마련되어 있다.
※ 공감스토리 세부 구성

◆진정한 심리방역이란 무엇인가? - 코로나로부터 정신건강 지키기 
코로나19로 실내 활동이 증가하면서 비대면 정보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고, 특히 전문 의료인이 출연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있다. (그림 1)
장기간 지친 국민들의 심리방역을 위해 대한신경정신의학회는 온라인 정신건강축제를 통해 코로나로부터 정신건강을 지킬 수 있는 핵심 정보를 제공한다.
코로나 블루, 코로나 레드를 극복하는 안정화 기법(오늘정신건강의학과 원장,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양용준 외래교수), 심리 방역을 위한 마음 백신 7가지(강북삼성병원 조성준,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하정희),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대상별 세부 마음건강지침(보건복지부, 국가트라우마센터, 대한신경정신의학회)은 변화된 일상에서 긍정과 희망을 찾는 길잡이가 될 수 있다.

◆의학 정보 이외에 문화/문학의 관점에서 생각해보는 정신건강 
외부 활동 제약으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기회 또한 적어졌다. 이에 온라인 정신건강축제에서는 미술/문학/인류학 등 보다 폭 넓은 관점에서 정신건강을 이해하고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연자와 강연을 준비했다.
명화, 보기만 해도 치유된다(마마라정신건강의학과의원 신동근 원장), 매우 예민한 사람들을 위한 책(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전홍진), 내가 우울한 건 다 오스트랄로피테쿠스 때문이야(정신과 전문의, 신경인류학자 박한선), 그리고 힘들고 어려운 조건에서도 아름다운 세상에 대한 희망을 잃지 않는 삶의 자세를 형상화한 작품으로 유명한 정호승 시인의 詩 이야기 - 희망을 위하여가 온라인 특별 강연으로 구성된다.
※ 문화와 정심건강 세부 구성

이외에도 정신질환 별 ‘정의와 증상, 진단 과정, 원인과 치료법’ 등을 각 분야 전문의들이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정신건강 제대로 알기’와 ‘청소년 중독 회복 공모전 수상작’, ‘故 임세원 교수 2주기 추모 공간’ 등도 마련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929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신경정신의학회 10월 10일부터‘2020 온라인 정신건강축제’개최
  •  기사 이미지 탈모 증상 경험자들 “탈모는 질환”…10명 중 8명 ‘샴푸 등 탈모 증상 완화 제품 사용’
  •  기사 이미지 대한장연구학회 ‘텔미 힐미 캠페인’…총 335개 댓글, 약 3천명 페이지 방문
대한골대사학회
위드헬스케어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