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유륜 절개 수술법’ 흉터 작고 안전…‘ICG 피부혈행조영술’로 피부 괴사 가능성도 낮춰 - 이대목동병원 외과-성형외과 교수팀
  • 기사등록 2020-12-02 01:38:16
기사수정

유방암 수술시 가슴 피부 대신 유륜 부위로 절개하는 ‘유륜 절개 수술법’이 피부 괴사나 합병증 위험 측면에서 일반 절제술과 차이 없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이대목동병원 성형외과 우경제·박진우 교수-외과 임우성 교수팀은 2년 간 수술 받은 유방암 환자 약 6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유륜 절개 수술법을 이용한 환자와 일반적인 절개를 통해 흉터가 남은 환자의 결과를 비교했을 때, 피부 괴사나 합병증 가능성 측면에서 두 환자군 모두 차이가 없었다.
또 유륜 절개 수술을 할 때 ‘ICG 피부혈행조영술(Indocyanine Green Angiography)’을 병행해 혈액의 흐름을 관찰, 혈액의 흐름이 좋지 않으면 피부가 아닌 유방 근육 아래 보형물을 삽입하거나 피부 괴사가 예측되는 부분을 미리 절제하는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피부 괴사를 최소화했다. 


성형외과 우경제 교수는 “ICG 피부혈행조영술은 주사를 통해 조영제를 주입하고 약 3분 간 피부의 혈액 순환을 관찰하는 것이다”며, “피부혈행 조영술을 동반한 유륜 절개 수술법은 피부괴사와 합병증 위험을 최소화하며 눈에 보이는 흉터는 거의 남기지 않는 안전한 수술법이다”고 강조했다.
특히 유륜 절개 수술법은 갈색 피부 위를 절개하기 때문에 육안으로는 흉터가 보이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이대여성암병원 임우성 유방암·갑상선암센터장은 “일반 유방암 수술에 비해 유륜 절개 수술법은 수술 할 수 있는 공간이 절반 정도여서 고도로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다”며, “유방 꼬리 부분 지방 조직과 유방 밑 주름 조직을 잘 보존하는 것이 포인트이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SCI급 저널인 ‘Gland Surgery’ 10월 호에 게재됐다.


성형외과 우경제·박진우 교수팀은 유방암 수술 후 환자의 통증을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한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교수팀은 척수 신경 가운데 늑골 부분에 분포하는 신경인 ‘늑간신경’을 차단하는 시술을 유방암 수술 후 복원수술 시 동시에 시행하면 가슴 부위 통증이 감소된다는 연구결과를 지난 6월 SCI급 국제 학술지에 발표했다. 
성형외과 박진우 교수는 “유방암 수술 이후 통증을 줄이고 흉터를 최소화하는 등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연구에 더욱 매진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902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