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연구중심병원 주요 성과는?…매출액, 2014년 대비 2019년 약 9배 증가 등 - 보건복지부, 연구중심병원협의회 개최
  • 기사등록 2020-10-30 00:48:14
기사수정

연구중심병원은 지난 2013년 지정된 이후 연구 기반(인프라) 구축, 연구개발 인력 확보 등 병원을 진료-연구 균형시스템으로 변화해 나가고 있으며, 전체 병원의 연구 역량도 전반적으로 크게 증대된 것으로 조사됐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지난 10월 29일 연구중심병원협의회 토론회(세미나)를 통해 “앞으로 병원과 연구소·대학·기업 간 연결망(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하고, 이를 토대로 환자 치료를 위한 기술 개발과 실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에서 제시된 연구중심병원의 그간의 성과 및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다음과 같다.


◆연구중심병원 구체적인 성과
연구중심병원의 노력과 이로 인한 구체적인 성과는 아래와 같다.
▲연구중심병원 최대 변화…연구전담 조직 설립과 자체 연구비 투자 증대
연구중심병원의 가장 큰 변화는 병원의 연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연구전담 조직 설립과 자체 연구비 투자 증대이다.
연구중심병원 총의사수(5,464명) 대비 연구에 참여하는 임상의사수(연구참여임상의사, 연구전담의사 포함)는 1,923명으로 35%이다.(2019년 기준)
▲자체 연구비 투자 연평균 5% 증가
연구중심병원의 자체 연구비 투자는 연평균 5.0%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보건의료분야 정부 연구개발(R&D) 예산, 연구중심병원의 총연구비와 비교하면 다소 정체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중심병원…연구 선순환 체계 구축 노력
연구중심병원은 기술사업화 환경 구축을 위해 ’기술이전 전담조직‘(2016~), ‘기술사업화 지원시스템’(2019~)을 갖추어 왔다.
지속적인 기술이전 수입 창출 통해 연구개발에 재투자하는 연구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조직과 지원시스템 갖춘 연구중심병원…수입액 약 447억 원 달성
조직과 지원시스템을 갖춘 연구중심병원은 우수 기술(특허 등)을 조기 발굴해 국내․외 기업․연구소 등에 기술이전 한 결과, 누적 기술이전 건수 948건, 수입액 약 447억 원을 달성했다.

▲기술이전 수입액…연평균34.6% 증가
연구중심병원의 기술이전 수입액은 연평균(2013~2019년) 34.6% 증가했다.
공공연구소, 대학 등 타 기관의 연평균(2013~2018년) 상승률과 대비해서도 약 14.4배, 2.1배 상승해왔다.


◆연구중심병원…인프라 외부 적극 개방, 다기관 공동연구 수행
연구중심병원은 바이오헬스산업의 연구개발 및 창업 기반(플랫폼)으로서 병원이 보유한 우수한 인력 및 장비 등 인프라를 외부에 적극 개방하고, 다기관과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기준 외부기관과 수행한 공동연구 1,213건
2019년 기준 외부기관과 수행한 공동연구는 1,213건이다.
중소‧중견, 벤처기업과의 협력 사례가 47.5%, 이미 구축된 자원을 외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는 사례(컨설팅, 임상·전임상 자문, 세포·병리·판독, 동물실험, 유효성평가, 장비대여, 보고서·연구 설계, 개방형실험실 제공, 온라인 지원시스템 개방)도 급증했다.

▲고대구로병원 등 ’개방형실험실 구축사업‘ 참여
고대구로병원과 아주대병원은 ’개방형실험실 구축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병원과의 연계가 필요한 보건의료분야 약 50개 초기 창업기업을 병원에 입주시켜 적극 지원하고 있다.


◆연구중심병원發 창업기업 수 연평균 57% 증가
연구중심병원發 창업기업 수는 2013년 1건 이후 2019년 15건으로 연평균 57% 증가해왔으며, 2013년부터 2019년까지 81개社(누적)가 창업을 했다.
창업기업이 늘어나는 만큼 2019년 기준 매출액은 약 86억 원으로 지난 2014년 대비 약 9배 증가하는 등 매출액 및 창업기업 종업원 수 역시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다.
또 2019년 기준 연구중심병원 74개(폐업 등 7건 제외) 창업기업의 종업원 수는 총 509명으로, 경력이 오래된 창업기업일수록 평균 종업원 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물, 창업 연계
최근에는 연구중심병원 육성R&D과제에서 창출된 연구진의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물이 창업으로 이어지고 있어, 국내 기술로 개발된 우수한 제품들이 출시돼 국민건강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생태계 혁신거점 육성 추진
병원은 의료현장의 수요 발굴부터 연구개발, 현장 적용까지 할 수 있는 보건산업 생태계의 거점으로서, 개방형 융합연구를 위해 연구중심병원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복지부는 보건의료 R&D의 성과를 제고하여 최종 수요자인 국민의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우수한 병원 연구기술의 기술사업화 및 연구개발 재투자 촉진을 통해 생태계 혁신거점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중기부와 부처 간 협업을 통해 오는 11월부터 연구중심병원의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3년 미만 초기 창업기업 대상으로 사업안정 및 성장을 위해 자금, 특화 프로그램 등의 지원[연구중심병원 초기창업패키지 지원사업(최대 2억 원, 2020년 13건 지원)]도 한다.


복지부 임인택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연구중심병원의 성과가 실용화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연구중심병원이 개방형 융합연구 통합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협력 방안과 그간 성과분석 결과 등을 토대로 지정평가 기준, 성과목표 재점검 등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제도개선 방안 등을 모색할 것이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839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