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올해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총 1,154건 신고…예방접종과 인과성 확인 안돼 - 2020-2021절기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일정대로 지속
  • 기사등록 2020-10-25 06:00:02
기사수정

올해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은 총 1,154건(10.23. 기준)이 신고됐지만 예방접종과의 인과성은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중증이상반응 신고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은 지난 10월 23일 예방접종 피해조사반과 10월 24일 예방접종 전문위원회를 개최해 역학조사 결과를 검토하고, 안전한 예방접종 방안을 논의했다. 
지금까지 검토한 사망사례는 예방접종과 인과성이 매우 낮아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접종을 지속하는 것이 필요하며, 접종자들에게는 안전수칙을 적극 안내하고, 접종기관에는 조사 결과를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인플루엔자 백신 이상반응 관련 사례
▲사망 사례 48건 보고…조사 중

10월 23일까지 신고된 이상반응 내용은 유료 접종자가 306건, 무료접종자가 848건이다.
국소 반응 177건, 알레르기 245건, 발열 204건, 기타 480건이었으며, 사망 사례가 48건(중증신고 후 사망 2건 포함) 보고되어 조사 진행 중이다.
▲백신 접종 이상반응 신고사례 99건…국소반응, 발열, 알레르기 등 
백신 유통 및 백색 입자 관련 수거·회수 대상 백신 접종 이상반응 사례 신고는 99건[국소반응(38), 발열(22), 알레르기(18), 두통·근육통(7), 복통·구토(4), 기타(10) 등]으로 주된 증상은 대부분 국소반응, 발열, 알레르기 등의 경증이었다.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사망과 예방접종 인과성 매우 낮아”
이번 예방접종전문위원회는 일부 피해조사반 위원들과 인플루엔자 전문가와 함께 피해조사반의 사망 사례 검증 결과에 대해 공유 받고, 지금까지 검토된 사망 사례는 예방접종과 인과성이 매우 낮다는 판단에 의견을 같이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중증 이상반응…아나필락시스가 대표적
피해조사반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중증 이상반응은 24시간 내에 급성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아나필락시스가 대표적이다. 
피해조사반이 개별사망사례별로 검토한 결과 시간적 근접성 및 기저질환, 부검결과 등 사망에 기여할 다른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때 검토한 26건 사례 모두 사망과 예방접종과의 인과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판단했다. 
▲재검정 또는 봉인(사용중지)…“해당하지 않는다” 판단
재검정 또는 봉인(사용중지)에 대해서는 동일 제조번호 접종사례 중 예방접종과의 인과성을 배제할 수 없는 2건 이상의 중증 이상반응(사망 등) 사례가 발생할 경우 검토할 예정이며, 현재는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따라서 현재까지의 사망사례들을 검토할 때 백신 재검정이나 국가예방접종사업 중단을 고려할 단계는 아니라는 것이다.
올해는 코로나19 유행상황 하에 동시유행 등 백신접종이 매우 중요한 해로 안전수칙을 강화하여 접종사업은 지속하는 것이 좋겠다고 의견을 모았다.
▲20건 중간 부검 결과…최종사인 판단 추가검사 중
경찰청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 실시한 20건의 중간 부검 결과에 따르면, 13건은 1차 부검결과 심혈관질환(8), 뇌혈관질환(2), 기타(3)의 소견이 확인됐다. 이를 포함해 최종사인을 판단하기 위한 추가검사가 진행 중이다(중간부검결과로 향후 변경될 수 있다).
예방접종전문위원회는 이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코로나19 유행상황 하에 동시유행에 따른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필요하다는 중요성을 강조하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사업은 일정대로 추진하되, 어르신 예방접종 시 먼저 충분한 예진과 접종 후에도 이상반응을 충분히 관찰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기를 권고했다.
(표)제조번호별 사망신고(45건) 현황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인플루엔자 유행수준은 예년보다 낮고 유행시기가 늦어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으로 예방접종을 너무 서두르지 마시고 건강상태가 좋은 날에 예방접종을 받아주시기 당부 드린다”며, “접종 대기 중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예진 시 아픈 증상이 있거나 평소에 앓고 있는 만성질환, 알레르기 병력은 반드시 의료인에게 알리고, 접종 후 반드시 의료기관에서 15~30분간 이상반응 여부를 관찰하며, 접종 당일은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쉬는 등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한 주의사항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또 “예방접종 후 접종부위의 통증, 빨갛게 부어오름, 부종이나 근육통, 발열, 메스꺼움 등 경미한 이상증상은 접종 후에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대부분 1-2일 이내에 호전된다. 그러나 접종후 호흡곤란, 두드러기, 심한 현기증 등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을 것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이상반응 관련 FAQ, 예방접종 전·중·후 주의사항은 (바로가기)를 참고하면 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832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서울대병원, 국내 최초‘어린이 완화의료센터’건립…‘휴식과 회복’기회
  •  기사 이미지 대진의료재단, 21년 만에 동두천제생병원 공사 재개…동두천 시민들 기대감
  •  기사 이미지 [제약사이모저모]한국화이자제약, 동국제약, 동아에스티 등 제약사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국제성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