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립중앙의료원, 특정업체 일감몰아주기 의혹 제기…전체 계약 67% 수의계약 - 고의적으로 분할, 계약한 정황 등 문제 제기
  • 기사등록 2020-10-16 01:25:33
기사수정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정기현)이 특정업체에 수의계약을 통해 일감을 몰아주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이종성 의원(국민의힘·비례대표)이 국립중앙의료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계약방식별 계약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9년 한 해 동안 전체 계약의 67%를 수의계약으로 실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68조(공사의 분할계약금지)에서는 건당 2,000만원 이하로 분할하여 수의계약 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지만 같은 날짜에 한 업체의 동일 제품을 여러 번 구매한 내역이 드러난 것이다.
총액으로 환산하면 수의계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고의적으로 분할하여 계약한 정황을 의심케 한다는 지적이다.
또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6조에 따르면 2,000만원 이상의 수의계약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지만 여성기업의 경우 2,000만원 초과 5,00만원 이하로 수의계약을 체결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실제 국립중앙의료원은 너스콜 설치를 위해 여성기업인 C업체와 2020년 4월 14일에 두 번을 연속해서 체결했다.
문제는 ▲계약 내용이 동일한 너스콜 설치였다는 점, ▲계약일자가 동일하다는 점, ▲같은 부서에서 발주했다는 점, ▲계약금액이 5,000만원 이상이 초과한다는 점 등을 볼 때 경쟁입찰을 통해 계약을 하지 않고 분할로 계약을 실시했다는 것이다.


이종성 의원은 “국가계약법에서 분할 수의계약을 금지한 취지는 분할 수의계약 시 정당한 계약 절차를 거치지 않은 업체가 사업을 수행함으로서 경쟁입찰 보다 더 많은 비용이 소요될 뿐 아니라 부정청탁 등 계약비리가 발생할 가능성 때문이다”며, “실태조사를 통해 수의계약에서 부정한 행태가 있었는지 밝혀내고 수의계약 기준을 1,000만원 이하로 조정하는 등 내부규정을 새롭게 정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국립중앙의료원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하는 공공의료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에서 4년 연속 최하위를 기록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817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