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킨텔레스, 8월 1일부터 궤양성 대장염 및 크론병 1차 생물학적 제제로 사용 가능 - 1차 치료제 급여 확대
  • 기사등록 2020-08-13 00:34:25
기사수정

한국다케다제약(대표 문희석) 궤양성 대장염 및 크론병 치료제 킨텔레스(성분명: 베돌리주맙, 이하 킨텔레스)의 임상적 가치가 소개됐다.  
그동안 킨텔레스는 1차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는 해외와 달리 국내에서는 허가사항에 따라 TNF-α 억제제 실패한 환자에게만 2차로 사용해야 했다.
하지만 올해 초 1차 치료제로 적응증을 확대하고 지난 8월 1일 급여까지 획득함에 따라 국내에서도 TNF-α 억제제 사용 경험과 상관없이 1차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대한장연구학회 김주성(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 원장)회장은 한국다케다제약이 지난 12일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국내 염증성 장 질환 치료 환경의 한계점을 소개했다.
김주성 회장은 “궤양성 대장염이나 크론병 환자들은 결핵, 기회감염 등에 취약하다. 이러한 감염 위험은 환자의 장기적인 치료를 방해하는 대표적인 요인이다”며, “장기적으로 관해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안전성 프로파일도 함께 고려하여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국내 염증성 장 질환 치료 체계의 아쉬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회장은 “염증성 장 질환은 대변 절박증이나 복통으로 인한 정신적 고통이 큰 질환인 만큼 적시에 알맞은 치료제를 사용해 환자의 고통을 덜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사용 가능한 치료제가 늘어날수록 의료진이 환자들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치료할 가능성을 높일 것이다”고 기대감을 보였다.
다음으로 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 천재희 교수는 최근 킨텔레스의 임상연구 결과와 예상되는 혜택에 대해 설명했다.
천재희 교수는 “중등도-중증의 궤양성 대장염 환자를 대상으로 TNF-α 억제제 중 하나인 아달리무맙과 킨텔레스의 효과를 직접 비교한 임상연구에서 킨텔레스가 임상적 관해 및 장 점막 치유 효과가 우월함을 확인한 바 있다”며, “뿐만 아니라 심각한 감염과 부작용 비율도 TNF-α 억제제(아달리무맙)보다 낮았기 때문에 안전성 프로파일 측면에서도 주목해야 할 결과다”고 말했다.

킨텔레스의 VARSITY 연구는 중등도에서 중증의 궤양성 대장염 환자를 대상으로 킨텔레스와 아달리무맙의 효과를 직접 비교한 임상연구다.
이번 연구 결과에 따르면 킨텔레스(베돌리주맙 정맥주사)로 치료 받은 환자의 임상적 관해† 비율은 52주차에 31.3%(n=120/383)였지만 대조군(아달리무맙 피하주사)의 임상적 관해 비율은22.5%(n=87/386)에 그쳤다.(p=0.006)
또 킨텔레스로 치료 받은 환자 중 39.7%(n=152/383)가 장 점막 치유 효과를 보인 것과 달리 대조군에서는 27.7%(n=107/386)만이 효과를 확인해 킨텔레스가 통계적으로 우월한 결과를 보였다. (p<0.001) <br>이같은 다양한 임상 연구를 바탕으로 최근 미국소화기학회(AGA, American Gastroenterological Association)에서는 생물학적 제제로 치료를 시작하는 궤양성 대장염 환자의 경우 킨텔레스와 인플릭시맙을 권장하기도 했다.


한국다케다제약 문희석 대표는 “킨텔레스는 장 점막 치유 효과로 염증성 장 질환의 새로운 치료 목표와 부합할 뿐만 아니라 안전성 프로파일도 갖춰 장기적인 치료 유지를 기대할 수 있는 치료제이다”며, “앞으로도 한국다케다제약 소화기사업부는 국내 환자들이 더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708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