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보건복지부–대한전공의협의회, 5일 간담회 개최…1차 협의체 8월 11일 예정 - 복지부 “집단행동 자제 요청” - 대전협 “필수 의료 분야 공백 차질 없을 것”
  • 기사등록 2020-08-05 23:47:13
기사수정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과 대한전공의협의회(회장 박지현, 이하 대전협)가 지난 5일 간담회를 실시했다.


◆‘소통협의체’ 구성, 보건의료정책 추진방안 논의
복지부에서는 코로나 19라는 엄정한 상황에서 환자에게 피해를 끼칠 수 있는 집단 행동을 자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전협은 “수련 병원 내에서 대체인력 투입, 당직변경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며, “필수 의료 분야 환자 진료는 전공의의 공백에도 차질이 없을 것이다”고 밝혔다.
앞으로 대전협과 복지부는 긴밀한 소통과 전공의 의견의 적극적 반영을 위해 ‘소통협의체’를 구성하고, 보건의료정책 추진방안을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1차 협의체는 8월 11일(화) 개최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세균(국무총리) 본부장은 지난 8월 5일  주재로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각 중앙 부처 및 17개 광역자치단체와 함께 진행한 회의를 마무리하면서 “대전협이 비록 8월 7일 하루 집단 휴진을 예고했지만 응급실·중환자실 등 환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필수의료인력 동참도 가능하여 환자 안전이 심각하게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에 “복지부에게 전공의들과 마지막까지 소통하면서도 대체인력 확보 등을 통해 의료공백에도 미리 대비해 줄 것”을 지시했다.


◆대전협 간담회 요청…그동안 성사 안돼  
대전협은 지난 2019년 11월 보건복지부 장관 간담회 이후 지역 의료 활성화, 비인기과 지원 등을 골자로 하는 지방 전공의 대표들과의 2차 간담회를 장관이 직접 약속했지만 이후 대전협의 지속적인 요청에도 불구하고 성사되지 않았다.
또 대전협은 대한의사협회를 통해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의 정책을 강하게 추진하고 있는 여당 지도부, 보건복지위원회 의원들과 젊은 의사들이 만나 현재 정책의 문제점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려 했지만 끝내 무산됐다.
무산된 이유에 대해서도 듣지 못해 애초에 소통할 생각이 없던 게 아니냐는 전공의들의 볼멘소리가 터져 나왔다.


◆대한수련병원협의회…필수의료 유지  
한편 대한수련병원협의회는 오는 8월 7일 대한전공의협의회 단체행동과 관련해 성명서를 통해 다음과 같은 입장을 제시했다.
▲협회는 의료계와 충분한 대화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과 공공의대 설립에 대해 절차적 문제점을 인식하고 원점에서 재논의할 것을 요구했다.
▲협회는 대한전공의협의회에서 진행하는 단체행동에 대해 그 취지는 공감하나, 응급실, 중환자실, 응급수술 등 필수의료 부서의 인력은 단체행동에서 제외하여 필수의료 환자 진료를 유지해야 한다.
▲협회는 전공의 수련과 관련하여 관계 법령에 따른 원칙을 충실히 따르며 우수한 의료 전문의 양성에 최선을 다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696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