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려대 구로병원 은백린 교수,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정회원 선출 외
  • 기사등록 2020-06-25 01:12:38
기사수정

◆고려대 구로병원 은백린 교수,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정회원 선출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소아청소년과 은백린 교수가 대한민국의학한림원(회장 임태환) 신임 정회원으로 선출됐다.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정회원 자격은 대한민국 최고 석학에게만 부여되는 것으로 11개 분회 중 은백린 교수는 제4분회 소아청소년과학 분야 전문가로 선출됐다.
은 교수는 1984년 고려대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를 마쳤다.
1995년 미국 미시건대학 병원과 2009년 미국 노스웨스턴대학 소아병원에서 소아신경학 연수했다. 고려대 구로병원장을 역임했으며,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대한뇌전증학회, 대한소아신경학회 등에서의 학회활동과 대한병원협회, 대한의학회에서의 임원을 역임하면서 대학교수로 연구, 교육, 진료, 행정, 봉사 등의 업적을 쌓아왔다. 현재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이사장, 대한의학회 학술진흥이사 등으로 활약하고 있다.


◆중앙대병원 황인규 교수, 대한종양내과학회 보험정책연구비상 수상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이한준) 혈액종양내과 황인규 교수가 지난 5월 15일, 코로나 19로 인해 온라인으로 개최된 대한종양내과학회(KSMO) 제18차 정기 심포지엄 및 총회에서 보험정책연구비상을 수상했다.
이에 따라 황인규 교수는 ‘2018년 다학제 통합진료비 수가 확대에 따른 국내 암환자의 다학제 진료의 현황 및 개선점 분석'이라는 제목의 연구과제 책임자로 선정돼 연구비를 지원받게 됐다.
황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다학제 진료에 대한 평가와 분석을 통해 현황과  문제점 등을 파악하여 각 기관의 실정에 맞는 효율적이고 적절한 다학제 협진을 모색하려 한다”며, “추가적으로 가능하다면 다학제 협진을 평가할 수 있는 유효한 평가 변수를 개발하여 협진의 질평가에 대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삼성서울병원 유진수 임상조교수 ‘만화로 배우는 닥터단감의 의학 이야기’ 1∙2권 발간
삼성서울병원 이식외과 유진수 임상조교수가 전공의 시절부터 그린 ‘충수돌기염’ 편을 시작으로 그동안 틈틈히 그려둔 만화들을 엮어 ‘만화로 배우는 닥터단감의 의학 이야기’ 1∙2권을 발간했다.
이 책은 건강, 질병, 의료 등에 대해 유익하고 재미있는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만든 의학만화다. 잘못된 의학정보, 이해하기 힘든 의학용어를 쉽게 설명하듯 만화로 만들어 의사와 환자, 독자들이 소통할 수 있도록 담아냈다. 
저자인 유진수 임상조교수는 “환자와 소통을 위해 만들어진 책인 만큼 앞으로도 환자들의 삶의 질, 닥터단감을 통해 아직 많지는 않지만 도움을 받을 독자들을 위해 열심히 그리고 차가운 의료이야기를 따뜻하고 담백하게 전달 수 있기를 바란다”며, “만화로 그려진 만큼 어른 뿐 아니라 어린이 독자들도 건강과 질병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책이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계명대 동산의료원 전재규 명예교수 '안중근 의사상' 수상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전재규 명예교수(마취통증의학과)가 최근 사단법인 국제문화예술협회로부터 국제 ‘안중근 의사상’의 자연‧과학 부문을 수상했다.
안중근 의사 서거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는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연기되어오다 최근 간소하게 진행됐다.
전재규 명예교수는 “생각지도 못했기에 처음에 수상자로 선정됐다는 소식을 듣고 깜짝 놀랐다. 하지만 지난 20여 년간 여러 가지 형태로 사회사업을 진행한 것이 공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사실에 매우 기쁘고 영광이다”고 밝혔다.
전재규 명예교수는 의학자로서도 명성이 높았지만, 1999년부터 약 20년간 대구 3·1운동과 같은 역사 정립 운동과 각종 문화사업 재연행사 등을 이끌어 왔다.
특히 계명대 동산의료원 의료선교박물관장으로 재임하며 대구3.1운동 역사관을 설립했고, 대구 3.1운동길 고증, 대구3.1운동 재연행사를 추진해왔으며, 대구3.1운동 정체성 확립을 위한 책을 발간했다. 또 한‧일 언어문화연구소를 개설하고 독도문제, 독립운동, 3.1운동 등 수준급 연구 논문을 발표했으며, 중‧고등학생이 읽을 수 있도록 독립선언문을 번역해 국정교과서에 싣는 일에도 매진하고 있다. 현재는 계명대학교 명예교수 및 대신대학교 명예총장으로 각종 사회 공헌 활동에 헌신하고 있다.


◆해운대백병원 김양욱 교수, 생명나눔 공로상 수상
인제대학교 해운대백병원 장기이식센터 김양욱(신장내과 교수)소장이 한국장기조직기증원으로부터 ‘생명나눔 공로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조원현 원장이 지난 11일 해운대백병원을 직접 방문해 병원 원장실에서 김양욱 교수에게 공로상을 전달했다.
이번 공로상은 한국장기조직기증원에서 장기기증 활성화에 기여한 바가 큰 의료진의 노고를 기리고 생명나눔에 대한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양욱 교수는 “생명 나눔의 정신을 실천해주신 기증자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624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