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간 기증자 1만 116명 추적 연구결과는? - 서울대병원 간 이식팀-서울의대 예방의학교실 연구결과
  • 기사등록 2020-06-25 00:07:26
기사수정

지난 달 종영된 tvN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 다양한 간 이식 사례가 등장하면서 관심을 모았다.
국내에서 생체간이식은 1년에 인구 100만 명당 20명 정도가 진행된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비율이지만, 간 기증자들의 수술 후 장기생존율에 대한 연구는 그동안 세계적으로도 제대로 보고된 바가 없었다. 
이런 가운데 간 기증자 1만 116명을 추적 연구한 결과가 발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서울대병원 간 이식팀(서경석, 이광웅, 이남준, 최영록, 홍석균, 이정무 교수)이 서울의대 예방의학교실(신애선 교수, 최선호 전문의)과 질병관리본부 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 데이터를 활용해 2000년부터 2015년까지 간 기증을 한 1만 116명을 추적·관찰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사진 설명 : 서울대병원 간이식팀(왼쪽 위부터 우측으로) 서경석 이광웅 이남준 최영록 홍석균 이정무 교수]


◆간 기증자 사망원인…자살>암>교통사고 순 
연구팀은 간 기증자의 사망원인을 유형별로 분류했다. 또 간 기증자와 일반 표준인구의 생존율을 비교해 간 이식 수술의 안전성을 확인했다.
이번 분석결과 전체 간 기증자 1만 116명 중 사망자는 총 53명(0.52%)이었으며, 사망원인으로는 자살(19명), 암(9명), 교통사고(7명), 간 질환(5명), 뇌혈관 질환(3명), 심장 질환(1명), 기타(9명) 순으로 나타났다.
간 기증 후 간 질환으로 사망에 이르는 경우는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을 확률보다 적었다. 또 전체 간 기증자의 수술 후 10년 누적 사망률은 0.9%로 간 기증의 안전성을 입증했다.
다만 19명의 기증자가 자살로 사망한 점은 수술 후에도 간 기증자에 대한 꾸준한 관찰·관리가 필요하고 심리적인 지원을 제공해야함을 시사한다는 분석이다.

그림. (왼쪽) 간 기증자의 시간에 따른 누적 사망률. 간 이식 후 누적 사망률은 1, 3, 5, 10, 15년 각각 약 0.1%, 0.2%, 0.4%, 0.9%, 1.2%로 나타나 안전성을 입증했다.
(오른쪽) 간 이식 이후 사망한 간 기증자의 수를 나타낸 그래프. 총 53명 중 가장 많은 환자는 자살(19명)로 사망했다.


◆간 기증자 vs 표준인구…장기생존율 비교
연구팀은 ‘간 기증자’ 그룹과 ‘표준인구’ 그룹의 장기생존율을 비교했다. 정확한 비교를 위해 표준인구 그룹은 간 기증자 그룹과 성별·나이 비율을 맞춰 건강보험공단 데이터에서 무작위로 추출했다.
그 결과 간 기증자 그룹의 수술 후 10년 누적 사망률은 0.5%로 표준인구 그룹의 0.9%보다 오히려 낮았다. 생체간이식 수술 후에도 간 기증자가 안전함을 입증한 것이다.
서울대병원 간담췌외과 이남준 교수는 “우리나라에서 생체간이식이 11,000건 넘게 진행됐지만 아직까지 간 기증자의 장기 성적에 대한 대규모 연구는 없었다”며, “수술 후에도 간 기증자를 장기적으로 관찰해야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정신건강 관리도 지속적으로 이뤄져야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외과 분야에서 권위 있는 학술지 ‘외과학연보(Annals of Surgery)’ 최근호에 게재됐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624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