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5월 31일 세계금연의 날]식약처, 금연보조제 정보 제공…한국화이자제약 등 캠페인 진행 - 식약처, 금연보조제 안전사용 리플릿·카드뉴스 배포
  • 기사등록 2020-05-29 06:00:03
기사수정

5월 31일은 세계금연의 날이다. 세계 금연의 날은 세계보건기구(WHO)가 흡연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1988년 5월에 제정한 날로, 올해 주제는 ‘담배회사의 담배 규제 방해 행위로부터 청소년 보호 및 니코틴 사용 예방’이다.
특히 세계보건기구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고위험군에 흡연자를 포함했으며, 대한금연학회와 한국금연운동협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코로나19는 흡연자 및 고령자, 만성질환자에서 위험하기 때문에 흡연자는 반드시 담배를 끊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식약처 ‘금연보조제’ 종류별 올바른 사용방법과 부작용 등 주의사항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금연보조제 안전사용 길라잡이’ 리플릿을 전국의 금연지원센터 및 보건소(금연클리닉)를 통해 배포하고, 카드뉴스를 게시한다.
이번 홍보물은 안전한 금연을 위해 ‘금연보조제’ 종류별 올바른 사용방법과 부작용 등 주의사항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알약(정제) 형태 금연보조제 주요 안전사용 정보
알약(정제) 형태의 금연보조제는 바레니클린 또는 부프로피온 성분으로 주요 안전사용 정보는 다음과 같다.
▲사용법
△바레니클린: 금연 예정일 1주 전부터 12주간 투여, △부프로피온: 투여 후 2주째 목표금연일을 설정하고, 7주간 투여.
▲부작용 : 구역, 어지러움, 불면증, 소화불량 등.
▲주의사항
초조, 적개심, 우울한 기분, 전형적이지 않은 행동 및 자살관념‧행동을 보이는 경우 즉시 복용 중단 후 의사와 상담.
약 복용 여부와 상관없이 금연에 의한 니코틴 금단증상(우울, 초조)이나 기저 정신과질환이 악화될 수 있다.


◇패치·껌·트로키제(사탕) 형태, 주요 안전사용 정보
패치·껌·트로키제(사탕) 형태는 니코틴 성분 금연보조제로서 주요 안전사용 정보는 다음과 같다.
▲사용법
△패치: 1일 1회 1매씩 매끈한 피부에 매일 부위를 바꿔 부착, △껌·트로키제: 강한 맛이 느껴질 때까지 씹거나 빨고 잠시 볼 안에 두고 쉬는 방법을 30분간 반복. 
패치 형태는 피부질환자의 경우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부작용 : 적용부위반응, 두드러기, 발진 등
▲주의사항 담배를 계속 피우면 혈중 니코틴 농도가 높아져 혈압상승, 심장질환, 구역 등의 부작용이 뚜렷해 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식약처 의약품안전국 의약품안전평가과는 “이번 길라잡이를 통해 국민의 안전한 금연 성공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부작용 예방을 위해 의약품 안전사용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화이자제약-유한양행, ‘평생 금연서약 캠페인’ 진행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과 유한양행(대표이사 사장 이정희)은 5월 31일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임직원 대상 ‘평생 금연서약 캠페인’을 공동으로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은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5월 25일부터 6월 1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흡연 여부와 관계없이 한국화이자제약과 유한양행 임직원, 가족, 지인 누구나 참여 신청할 수 있다.
평생 금연서약을 응원하는 가족 또는 지인과 함께 찍은 사진을 제출하면, 포토 서약서와 더불어 건강간식, 금연 브로슈어 등으로 구성된 ‘금연해 박스’가 전달된다. ‘금(錦)·연(緣)·해(偕) 박스’는 비단 금(錦), 인연 연(緣), 함께 해(偕)의 의미로, 비단처럼 값진 인연과 오래도록 함께 하기 위해 평생 금연을 응원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특히 건강간식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이 제조하는 간식으로 준비해 의미를 더했다.

한국화이자제약 오동욱 대표이사는 “전 세계를 위협하고 있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전 사회적으로 금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나와 우리 가족의 건강을 지키는 금연 약속을 실천하기 위해 진행하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한국화이자제약과 유한양행 임직원 및 가족 모두 건강하기를 바라며, 한국화이자제약은 금연 성공 문화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유한양행 이정희 대표이사는 “코로나19 유행으로 개인은 물론 사회적 차원의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을 것이다”며, “금연은 사회 공동체 전반의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한 실천과제로, 이번 금연 서약 캠페인이 우리 사회 전반의 금연 문화 확산과 보건환경을 개선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금연 보조제 안전사용 리플릿과 카드뉴스는 (식약처 홈페이지→ 법령‧자료 → 홍보물자료) 및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홈페이지→ 의약품안전교육 → 교육자료실)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582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한국MSD ‘5K 가상 레이스 챌린지’ 동참…유럽당뇨병학회 주최
  •  기사 이미지 한국MSD, 마스크 제작 봉사 진행 및 전량 기부…사회공헌 프로그램 ‘러브인액션’ 일환
  •  기사 이미지 아스트라제네카-삼성바이오로직스, 전략적 협력 체결…바이오의약품 생산 및 글로벌 공급
건국대학교병원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병원간호사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