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대본, 요양병원・정신병원・요양시설 등 고위험 집단시설…적극적 감염관리 추진 - 신규 입원/입소자 검사 지원, 면회 지침 변경 등
  • 기사등록 2020-05-16 01:37:56
기사수정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가 고위험 집단시설(요양병원/정신병원/요양시설)의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감염 관리를 위한 노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고위험 집단시설 안전한 환경 마련 적극 지원
정부는 그간의 감염예방 노력을 지속하되 앞으로는 더욱 강화된 관리정책을 적용해 고위험 집단시설의 안전한 환경 마련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신규 입원/입소자 검사 시행 
우선 요양병원/정신병원/요양시설의 신규 입원/입소자에 대한 검사를 통해 기관 내 감염 유입과 확산을 방지한다.
이와 관련해 요양/정신병원 신규 입원자(월 6만 명 예상)에 대한 진단검사를 실시하는 경우 5월 13일부터 건강보험에서 검사비용 50%를 지원하고 있다.
요양시설 입소자는 검사결과를 확인한 후 시설에 입소하도록 하되, 의료기관에서 검사를 시행한 경우 검사비용 50%를 건강보험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지역 내에 검사가능 의료기관이 없는 경우[선별진료 의료기관 없는 시군구 48개 (이중 군 지역 19개)]에는 지역 상황에 따라 지자체 예산으로 보건소에서 검사를 받는 방안을 추진한다.
▲상황에 맞는 면회 지침 마련 추진
또 △국내·외 코로나19 발생 현황, △위기 경보 단계,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 등 정책 환경 변화를 반영해 상황에 맞는 면회 지침을 마련한다.
중대본은 “그간 지속적인 면회 허용 요청이 있었음을 고려할 때, 비접촉적[예: 환기가 잘 되는 별도 공간(야외 등), 투명 차단막(플라스틱, 비닐 등) 설치 등]인 제한된 면회 방안 등을 포함한 종합적 방안을 방역당국과 협의하여 검토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비상대응체계 구축, 감염 예방 지원 등
그간 요양병원/정신병원/요양시설에서는 확진자 발생상황을 매일 모니터링하며, 입원/입소자의 건강상태를 정확히 점검하고, 적시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해 왔다.
주기적으로 기관 종사자의 해외여행 이력을 확인했으며, 의심 증상 발견 시 검사를 실시하고 업무에서 배제했다. 또 기관에 공적마스크를 배부해 종사자‧간병인의 감염 예방도 지원했다는 설명이다.
▲감염관리 강화+외부 감염원 차단 노력
역학조사 결과 필요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전체 입원환자/입소자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검사도 진행했다.
또 감염관리책임자를 지정해 감염관리교육을 시행하고, 외부인의 방문과 면회를 제한하는 등 감염관리를 강화하고 외부 감염원 차단을 위한 노력도 기울여왔다.
▲고위험 집단시설 적극적 감염 예방 및 확산방지 노력
요양병원 등 의료기관 입원자가 폐렴 증상을 보이는 경우뿐 아니라 단순 발열, 호흡기 증상이 있는 때에도 격리실 입원료를 지원하고, 요양병원과 정신병원 폐쇄병동에 감염예방·관리료를 산정해 고위험 집단시설의 적극적인 감염 예방 및 확산방지 노력을 독려했다.
중대본 박능후(보건복지부장관) 1차장은 “어르신들에 대한 감염예방을 철저히 하면서 지속 가능한 관리 방안을 검토하겠으며, 앞으로 재유행에 대비해 신규 입원·입소자에 대한 진단검사 등 예방 및 조기발견 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564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