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계 최초 생활치료센터 도입…4월 30일자 운영 모두 종료 - 경기국제1(안성) 생활치료센터로 통합 운영
  • 기사등록 2020-05-15 01:18:02
기사수정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는 코로나19 환자가 중증도에 따라 적절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중증환자는 감염병전담병원(최대 7,564병상 확보) 등에 입원하고, 경증환자는 생활치료센터에서 격리하여 치료받도록 하고 있다.
감염병전담병원은 누적 74개소 7,564병상, 생활치료센터 누적 18개소가 운영됐다.


◆생활치료센터 16개소 4월 30일자로 모두 운영 종료
생활치료센터는 대구·경북 환자를 위해 최초 설치됐고, 환자가 많이 증가하는 시점에 최대 16개까지 운영됐으며, 이후에 해외 입국 환자를 위한 경기국제1·2센터를 추가로 설치·운영해왔다.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보건복지부 장관)에 따르면 대구·경북 지역 환자가 감소함에 따라 운영하는 생활치료센터 16개소는 4월 30일자로 모두 운영을 종료했다. 지방자치단체별로 상황에 따라 자체적으로 생활치료센터를 운영한다.
16개 대구·경북 생활치료센터에서 총 3,047명의 환자가 완치돼 격리 해제되는 동안 의료진 720명을 포함해 총 1,419명이 근무했으며, 시설 내 감염자는 한 명도 발생하지 않았다.


◆경기국제1·2센터 운영 현황 
최근 경기국제2(안산) 생활치료센터는 생활치료센터 입소 환자가 감소함에 따라 운영을 종료(5.15)하고, 경기국제1(안성) 생활치료센터로 통합 운영한다고 밝혔다.
경기국제2(안산) 생활치료센터에서는 3월 27일부터 5월 13일까지 총 58명의 환자가 완치되어 퇴소했다.
현재 센터 입소자 42명은 주소지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생활치료센터 또는 병원으로 5월 14일 전원을 완료하며, 이 중 주소지로 이송이 어려운 제주 지역 환자 2명은 경기국제1(안성) 센터로 이송했다.
또 5월 말에 운영을 종료할 예정이었던 경기국제1(안성) 생활치료센터는 6월 말까지로 운영 기간을 연장해 해외 입국 외국인 환자를 중심으로 운영하되, 거주지가 명확하지 않거나 주소지까지 장거리 이동이 어려운 교민 환자도 입소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생활치료센터 ’K-방역모델‘ 핵심 작동 추진
중대본은 앞으로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다시 급증하는 경우에 대비해 생활치료센터 운영 시설과 협력병원을 사전에 지정, 즉시 운영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춘다는 계획이다.
또 정부는 생활치료센터 입지 기준, 시설·인력기준, 환자관리 방법 등을 표준화한 모형을 마련하고 보급해 향후 감염병 발생 시 지자체별로 모형에 따라 신속하게 생활치료센터를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생활치료센터 표준 모형을 국제 기준에 맞게 표준화하여 해외에 널리 알리는 등 생활치료센터가 ’K-방역모델‘의 핵심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만든다는 계획이다.


중대본은 “경기국제2(안산) 생활치료센터 운영에 협조해 주신 안산시와 중소벤처기업연수원,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의료진에게 감사드리며, 환자 이송에 도움을 준 소방청과 지방자치단체에도 감사의 뜻”을 밝혔다.
또 “지금까지 생활치료센터 운영을 위해 기꺼이 시설 사용에 협조해 준 기업(삼성, 현대자동차, LG), 종교계(카톨릭 대구대교구), 금융기관(기업은행, 대구은행, 농협), 학교(경북대, 서울대), 공공기관(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등)에도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생활치료센터는 코로나19 지역사회 전파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경증환자를 시설에 격리해 치료하는 새로운 유형의 방역 체계로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도입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562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