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성모병원, 87세 승모판 역류증 환자 ‘마이트라클립’ 시술 성공 - 심뇌혈관병원 구조심질환 중재시술팀(장기육·정우백·황병희 교수)
  • 기사등록 2020-05-12 00:52:07
기사수정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심뇌혈관병원(병원장 신용삼 교수) 순환기내과 구조심질환 중재시술팀(장기육·정우백·황병희 교수)이 지난 6일 87세(남) 승모판역류증 환자에게 마이트라클립(Mitraclip)을 사용한 경피적 경도관 승모판 재건술(Percutaneous Transcatheter Mitral Valve Repair with Clip, 이하 마이트라클립 시술)을 성공적으로 했다.
이번 마이트라클립 시술을 받은 환자는 지난 2019년 12월 호흡곤란증세를 보여 병원을 찾았다가 중증 승모판 역류증(severe MR) 진단을 받았다. 몇 년 전에는 중등도 역류증(moderate MR) 소견이었는데, 시간이 지나며 중증으로 발전했다.
이 환자는 고혈압과 만성신장질환으로 장기간 약물 치료를 받아 왔으며, 급성심근경색증으로 관상동맥 스텐트 시술을 받기도 했다. 고령의 나이와 기존 질환 및 수술 이력으로 수술의 위험성도 컸다. 이에 순환기내과 구조심질환 중재시술팀은 환자가 보다 안전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마이트라클립 시술을 진행했고, 환자는 성공적으로 시술을 마치고 회복해 퇴원했다.

장기육 교수는 “경피적 시술은 고난이도 시술이 가능한 숙련된 의료진과 다학제간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만큼, 심뇌혈관병원 경피적대동맥판삽입술(Transcatheter Aortic Valve Implantation)팀의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마이트라클립 시술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다”며, “수술이 어려운 고령 환자들에게는 마이트라클립 시술 같은 대안적 치료법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고, 환우분들이 보다 안전하게 치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진료와 연구에 매진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신용삼 심뇌혈관병원장은 “다학제간 체계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심뇌혈관병원에서 또 한번의 신의료기술이 성공적으로 출발하게 되었다. 환자 중심 진료를 위한 지속적인 역량 확대에 집중하여 지속적이고 단계적인 발전을 이루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마이트라클립 시술은 중증 승모판 역류증 환자에서 가슴을 열지 않고 혈관을 이용하여 하는 시술로서, 먼저 도관을 대퇴정맥을 통해 도입한 후 좌심방에 위치시키고, 도관을 통해 클립설치용 특수 카테터를 고장난 승모판 부위에 접근시킨다. 이후 3D 경식도 심초음파 유도하에 고장이 난 승모판막 부위의 전엽과 후엽 승모판막을 1~2개의 클립으로 고정하여 접합시키는데, 클립이 장착되면 판막이 열리고 닫힐 때마다 생기는 틈을 막아주어 시술 즉시 혈액 역류가 거의 사라지게 된다.
심장은 2개의 심방과 2개의 심실, 이를 연결해 혈액이 한 방향으로 흐르게 하는 4개의 판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승모판 역류증은 좌심방과 좌심실 사이에 위치한 승모판막이 제대로 닫히지 않아 혈액이 역류하는 증상으로, 신체에 혈류가 원활하게 순환하지 않으면 심장과 폐에 부담을 주어 호흡곤란, 심실비대, 심부전 또는 기타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최근 지속적인 고령화로 인해 퇴행성 판막질환 환자 수가 증가하는 추세로 수술적 치료가 어려운 고령 및 고위험군 환자를 위한 치료법 마련이 시급했다.


승모판 역류증의 치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데, 기존에는 약물 치료나 수술적 승모 판막 치환술 또는 성형술 등 외과적 치료가 이루어졌다. 하지만 고령이거나 다른 질환을 동반한 환자 등 수술 고위험군 환자들은 개흉 수술에 대한 위험도가 높아 한계가 있었지만 카테터를 이용한 경피적 시술은 고위험군 환자에게 또 하나의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 및 유럽 등지에서는 약 10년 전부터 약 10만건 이상의 마이트라클립 시술이 시행되고 있다. 2006년 미국에서 발표된 ‘심장 판막 질환의 질병 부담-인구 기반 연구(Burden of valvular heart diseases: a population-based study)’에 따르면, 75세 이상 성인 10명 중 1명에게 승모판 역류증이 발견되었다고 보고된 바 있다.
국내에서도 2017년 신의료기술로 승인받아 시술이 가능해졌지만 여러 사정으로 작년까지는 국내 시술 사례가 존재하지 않았다. 고령화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심장 판막 질환이 증가하고, 판막 질환이 공중 보건에 미치는 영향이 중요해지는 만큼 고령의 환자를 위한 보다 안전한 치료법의 연구와 발전이 필요하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556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