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선거 앞두고 코로나19 검사 축소 의혹…의협 최대집 회장 “그렇지는 않은 것 같다” - 의협, 한의사 코로나19 참여에 반대하는 이유는?
  • 기사등록 2020-04-14 00:46:29
기사수정

4.15 총선을 앞두고 코로나19 검사를 축소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과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이 아니라고 밝힌 가운데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도 13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그렇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현재 정부의 지침 변경에 따라 매일 매일 1만 5,000건에서 2만 건 사이의 검사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 회장은 “현재까지는 잘 대응하고 있지만 중장기적인 상황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에 잘했다는 자체평가는 자제하고, 사망률을 줄이기 위한 철저한 대책을 준비,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정치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자화자찬은 의료계 사기를 떨어뜨리는 만큼 정부는 배후에서 지원하기 위한 활동을 최대한 열심히 해 달라”고 강조했다.


◆의협, 한의사 참여에 반대 이유 3가지 제시  
최대집 회장은 대한한의사협회를 중심으로 한 한의사들의 코로나19 진료 및 치료 참여 요구에 대해 “국가 감염 비상사태에서 한의계의 의도는 이해하지만 의학적 검증이 되지 않은 부분을 계획할 이유도 코로나19와 협업할 계획도 전혀 없다”고 밝혔다.
주된 이유는 ▲밝혀지지 않은 한약 성분으로 인한 약물상호작용 우려, ▲한약을 먹음으로 인한 간독성문제, ▲잔류 농약 문제 등을 제시했다.
김대하 대한의사협회 홍보이사 겸 의무이사도 “한의사 참여와 관련해서는 면허범위 내에 정부에서 잘 검토해서 결정해야 할 문제이다”며, “중국의 경우 한약과 병행치료를 통해 잘 치유됐다고 하지만 국내 치료성적이 중국보다 높은 것이 현실이다”고 추가 설명했다.

◆의협 “전화상담 등 원격의료 원칙적 반대”
최근 늘어나고 있는 전화상담에 대해 원칙적으로 반대한다는 입장도 다시 한번 표명했다.
최 회장은 “현재는 특별한 비상 상황이기 때문에 개별의사의 판단에 맡겨왔지만 원격의료에 대해 의협의 입장은 변한 것이 없다. 합법화가 되기 위해서는 대면진료가 원칙이 되어야 한다. 최선의 진료 및 직업적 책무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또 “이번 사태와 관련해서는 원격진료정책을 바꾸거나 하는 것은 없다. 앞으로 정부와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해 보인다”고 덧붙였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515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