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4월 9일 사상 첫 온라인 개학…준비상황은? - 코로나19 장기화…학습 공백 최소화, 학사 운영의 안정적 지원 등
  • 기사등록 2020-04-08 00:02:01
기사수정

오는 4월 9일 사상 첫 온라인 개학이 예정된 가운데 원격수업과 관련된 준비상황은 어떨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는 7일 정세균 본부장(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세종청사 대회의실에서 각 중앙 부처 및 17개 시·도, 교육청과 함께 원격수업의 현장 안착을 위한 준비상황을 점검했다.

◆스마트기기 대여 및 인터넷 지원
▲스마트기기…총 33.2만 대 확보

정보격차가 교육격차로 이어지지 않도록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스마트기기와 인터넷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며, 총 33.2만 대의 스마트기기를 확보해 온라인 개학 일정에 맞추어 대여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시도 간, 단위학교 간 보유격차가 있을 수 있어 학교가 우선 기기를 구매 또는 렌탈하면 예산을 추후에 지원하는 방법부터, 서대문구청, 수원시청의 기기 기증사례처럼 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등에 협력을 요청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원격교육용 콘텐츠 무료제공 등 
원격교육을 위한 교육용 콘텐츠(EBS, 디지털 교과서, e학습터, 사이언스올, 엔트리, 커리어넷)에 데이터 무료제공(~5.31)을 지원하며, 교육급여 대상자에게는 인터넷 통신비를 지원한다.


◆정보화 환경 및 플랫폼·콘텐츠
전국 모든 교실에서 원격수업 지원을 위한 상용사이트 접근을 허용했으며, 원격수업에 필요한 무선 인터넷 접속 공유기 및 기자재(웹캠, 핀마이크 등)을 지원한다.
원격수업을 위한 플랫폼과 콘텐츠는 공공과 민간자원을 함께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공공 플랫폼인 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는 학생 300만 명이 동시에 접속 가능 하도록 준비하고, 네이버 라인윅스, 구글 글래스와 같은 다양한 민간 플랫폼 활용도 지원한다.
공공 콘텐츠는 이미 약 9만 종[EBS 4.3만 종, 디지털교과서 134종, e학습터 5.5천 종, 국·검정교과서 e-book(469종), 에듀넷 약 4만 종 등]을 확보했으며, 다양한 민간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해 추가로 협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초등 저학년·맞벌이, 가정 자녀 지원
초등 저학년(1~2학년)은 스마트기기 없이 원격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EBS방송 콘텐츠를 제공하고, 다양한 학습지 등으로 구성된 학습꾸러미를 제공하는 등 학생 수준을 고려한 다양한 원격수업을 실시한다.
맞벌이 가정 등 긴급돌봄 참여 학생에게는 학교 컴퓨터실을 활용해 원격수업과 돌봄을 병행해 제공한다.


◆고3·직업계고, 특성별 맞춤형 지원
고등학교 3학년 학생에게는 진로·진학 및 수능 준비를 위해 담임교사 및 진로상담 교사를 통해 1:1 온라인 상담을 제공한다.
직업계고 학생은 기간집중이수제를 활용해 온라인 개학 기간에는 전공 교과와 이론 수업을 실시하고, 등교수업 이후에는 실습수업을 집중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온라인 개학 후 현장 지원
온라인 개학 후 현장 문제 해결을 위해 소통 채널을 통해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우수사례를 확산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1만 커뮤니티를 통한 애로사항 수렴 및 우수사례 확산, 교육부 누리집 원격교육 질의·응답 게시판 운영, 교육부·시도교육청별 도움센터 등을 운영한다.
정부는 “원격수업 시행에 따른 국민적 불안감 최소화를 위해 주기적인 정례브리핑을 통해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를 제공해 국민 신뢰를 확보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중대본 정세균(국무총리) 본부장은 “온라인 개학은 새로운 도전이다.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더 이상 아이들을 집에 두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므로 시도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과 협력하며 책임 의식을 갖고 도전에 임해줄 것”과 “긍정적인 생각으로 정성과 열정을 다한다면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고 국민의 디지털 역량을 향상시키는 등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기대 이상의 상황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504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