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햇빛 노출 적고, 비타민D 수치 낮을수록 과도한 수면불러…정상적 비타민D 상태 유지 권장 - 아주대병원 박도양·순천향대병원 최지호 교수팀
  • 기사등록 2020-03-13 00:55:37
기사수정

햇빛을 충분히 쐬지 않는 사람이 체내 비타민D 수치까지 낮으면 잠을 과도하게 잘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아주대병원 이비인후과 박도양·순천향대병원 최지호 교수팀은 2010년 1월부터 2012년 12월까지의 국민건강영양조사 5기 자료 2만 5,534명을 대상으로 햇빛을 하루 2시간 미만 쐬는 군과 2시간 이상 쐬는 군으로 나눠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하루 2시간 이상 햇빛을 쐬는 군의 경우 체내 비타민D 수치가 수면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았다. 반면 하루 2시간 미만으로 쐬는 군에서는 체내 비타민D 수치가 낮을수록 평균 수면시간인 6~8시간 보다 2시간에서 많게는 4시간 이상 더 많이 수면을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일반적으로 햇빛 노출이 충분한 경우, 체내 비타민D 수치가 수면시간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햇빛 노출이 적은 경우 비타민D 수치가 낮을수록 과도한 수면을 취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비타민D가 우리 몸의 생체 시계로 알려진 24시간 일주기 리듬(circadian rhythm)과 생체활성에 영향을 주는 것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추측했다.
박도양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건강한 수면뿐 아니라 우리 몸의 다양한 기능을 돕는 비타민D의 생성과 활성화를 돕기 위해 햇빛을 충분히 쐬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만일 햇빛을 충분히 쐬기 힘들다면 건강한 수면을 위해 우리 몸에 정상적인 비타민D 상태를 유지할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최지호 교수는 “수면시간, 햇빛 노출시간, 비타민D 상태는 수면의 질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이지만, 아직까지 언급한 3가지 요소 간의 연관성을 종합적으로 조사한 연구는 거의 찾을 수 없었다”며, “이번 연구는 점점 수면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현대사회에서 수면의 질에 영향을 주는 요소 간의 교호작용을 분석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밝혀낸 흔치 않은 연구이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3월 네이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에 ‘수면시간과 햇빛노출, 세럼 25-하이드록시비타민D 간의 연관성 연구-단면조사연구(Relationship between Sleep Duration, Sun Exposure, and Serum 25-Hydroxyvitamin D Status: A Cross-sectional Study)’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한편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정상 범위의 수면은 약 6시간에서 8시간으로, 건강 및 신진대사에 중요한 요소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466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