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70세 이상 당뇨인들, 코로나-19 고위험군…의심증상 발견시 우선 검사 및 입원 기회 필요 - 대한당뇨병학회, 당뇨인을 위한 코로나-19 예방지침 발표
  • 기사등록 2020-03-04 22:54:59
기사수정

대한당뇨병학회(회장 장학철 분당서울대병원 내분비내과 교수, 이사장 윤건호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교수)가 70세 이상 당뇨인들은 코로나-19 고위험군이기 때문에 의심증상 발견시 우선 검사 및 입원 기회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당뇨병학회는 당뇨인을 위한 예방지침도 발표했다.


◆중국 환자 전체 사망률 2.3% VS 당뇨병 환자 사망률 7.3% 
최근 미국의사협회 공식학술지(The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에 발표된 중국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4만 4,672명의 환자 전체 사망률은 2.3%였지만, 70대에서는 8.0%, 80대 이상에서는 14.8%의 사망률을 보였고, 당뇨병이 있는 경우 7.3%로 사망률이 높았다.
현재 국내 70대 이상의 당뇨병 인구는 전체 성인당뇨병환자의 28.9%(115만 명, 2016년 국민건강영양조사자료, Diabetes fact sheet in Korea 2018)로 코로나-19에 감염 시 사망 위험이 매우 큰 고위험군이라고 볼 수 있다.
또 그동안 코로나-19로 사망한 환자들의 기저질환을 분석한 결과 고혈압, 당뇨병, 만성 신질환 등 당뇨병뿐 아니라 당뇨병의 합병증으로 생각되는 질환들을 앓는 분들이 대부분 사망했다.
당뇨병학회는 “이를 분석했을 때 70세 이상의 당뇨인들이 코로나-19의 고위험군이라 할 수 있다”며, “당뇨병, 특히 70세 이상의 당뇨인에서는 의심 증상이 발견됐을 때 우선적으로 검사를 받을 기회가 주어져야 하며, 입원 기회가 우선적으로 주어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중증 질환으로 진행할 수 있는 고령의 당뇨인 등의 고위험군을 우선적으로 선별해 검사하고, 선제적으로 입원 치료를 해 나아간다면, 전체 사망률 및 노령인구에서의 사망률을 감소시키고 중증 질환으로의 진행을 막아 코로나-19에 대한 효율적인 대응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당뇨인을 위한 코로나-19 예방지침
당뇨병학회는 “당뇨인은 비당뇨인에 비하여 중증 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인식하고 철저한 예방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며, “특히 70세 이상의 당뇨인은 고위험군으로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상황이 어려울수록 혈당 측정 및 생활습관의 엄격한 관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하여 당뇨병학회에서 발표한 기본적인 예방지침은 다음과 같다.


1) 일반적 건강수칙
▲외출 및 다른 지역 방문을 자제하여야 한다.
▲손 씻기, 기침 예절 등을 철저히 준수한다.
▲씻지 않은 손으로 눈·코·입을 만지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의료기관 방문 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사람 많은 곳에 방문을 자제하며,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는 접촉을 피해야 한다.
▲가정 내에서도 개인 간 접촉은 최대한 삼가고, 테이블 위, 문손잡이, 키보드 등 손길이 많이 닿는 곳은 항상 깨끗하게 닦는다.
2) 혈당 관리 수칙
▲당뇨병 약제 복용 및 인슐린 투여를 평소보다 더 철저히 한다.
▲자가 혈당 측정을 더 자주 하며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침 기상 후 1회, 식후 2시간 적어도 1회 이상, 즉 하루 적어도 2회 이상의 자가 혈당 측정을 한다. 자가 혈당 측정 결과가 평소보다 지속적으로 혈당이 높은 경우 병원을 방문하거나 전화 상담을 한다.
▲식사는 단순 당을 제한하되, 하루 세끼 규칙적으로 하며,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한다. 신선한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단백질도 적당히 섭취한다.
▲감염방지를 위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한다.
▲면역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운동이 필수이므로, 매일 일정량(적어도 하루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집안에서라도 계획적으로 시행하도록 한다. 주 2회 이상의 근육 운동을 시행한다.
3) 기침, 가래, 발열 등의 증상이 있거나 혈당이 갑자기 올라가 지속하면 즉시 주치의와 상의한다.

병원 방문이 어려운 경우 한시적으로 허용된 전화 상담을 통해 주치의와 상의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452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