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비상상황 속 마스크 선택과 올바른 사용법은?…권고사항 개정, 주요 내용은? - 보건용 마스크 재사용시 전자레인지나 알코올 이용 소독, 세탁 금물 등
  • 기사등록 2020-03-04 01:10:12
기사수정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되고 있는 현 상황과 마스크 공급량이 충분하지 않는 등 비상상황에서 한시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마스크의 선택과 올바른 사용법 개정·권고사항이 발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지난 2월 12일 발표한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마스크 사용 권고사항’을 개정했으며, 적용대상은 지역사회 일반인이다.
하지만 이번 권고사항에 대해 대한의사협회는 의학적 근거가 부족하고, 동의하지 않는다며 참여하지 않았다.  

이번에 개정된 마스크 사용 권고사항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일반원칙…철저한 개인위생관리, 타인의 침방울 직접 접촉 주의
‘코로나19 행동 수칙’을 준수하고, 개인물품(예: 휴대폰 등) 위생관리, 사회적 거리 확보, 실내 환기 등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감염 의심자와 접촉 등 감염 위험성이 있는 경우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에는 보건용마스크 사용이 권고된다.
감염 우려가 높지 않거나, 보건용 마스크가 없는 상황에서는 기침·재채기 등으로 인한 타인의 침방울이 직접 닿지 않도록 면 마스크(정전기필터 교체포함)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보건용 마스크 착용이 필요한 경우
코로나19 의심자를 돌보는 경우 KF94 이상의 보건용 마스크 착용이 필요하다.
KF80 이상이 필요한 경우는 기존 적용 대상(▲의료기관 방문하는 경우, ▲기침, 콧물 등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감염과 전파 위험이 높은 직업군 종사자)과 함께 ▲건강취약계층(노인, 어린이, 임산부, 만성질환자 등), 기저질환자(만성 폐질환, 당뇨, 만성 신질환, 만성 간질환, 만성심혈관질환, 혈액암, 항암치료 암환자,  면역억제제 복용 중인 환자 등) 등이 환기가 잘 안되는 공간에서 2미터 이내에 다른 사람과 접촉하는 경우(예: 군중모임, 대중교통 등)를 추가해 마스크 착용을 권고했다.

◆마스크 사용 시 주의사항
▲마스크를 착용하기 전에 손을 비누와 물로 씻거나 알코올 손소독제로 닦을 것, ▲입과 코를 완전히 가리도록 마스크를 착용한 후 얼굴과 마스크 사이에 틈이 없는지 확인할 것, ▲마스크에 수건이나 휴지로 덧대지 말 것, ▲마스크를 착용하는 동안 마스크를 만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하고, 만졌다면 손을 비누와 물로 씻는 것을 권장한다.
▲보건용 마스크 재사용시 고려 사항
오염 우려가 적은 곳에서 일시적으로 사용한 경우 동일인에 한해 재사용이 가능하고, 환기가 잘되는 깨끗한 곳에 보관한 후 재사용할 것을 권고한다.
정전기 필터 성능이 떨어지므로 헤어드라이기를 이용해 건조하거나, 전자레인지 또는 알코올 소독, 세탁은 권장하지 않는다.
▲정전기필터 장착 면마스크 사용시 추가 고려 사항
정전기필터는 찢어질 수 있으므로 장착 시 주의하고, 최대한 면마스크 크기에 맞는 정전기필터를 사용해야 한다.
정전기필터는 수분에 노출되면 기능이 떨어질 수 있어 세탁하면 안되고, 면마스크가 젖은 경우 새 정전기필터로 교체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질병관리본부는 “코로나19 지역사회로 확산되지 않도록 개인의 위생 관리가 중요하며, 이번 권고사항을 참고해 보건용 마스크를 상황과 장소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할 것을 당부한다”며, “향후 전파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450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