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식약처 ‘의료용 마약류 취급업무 안내서’ 개정, 발간…6종으로 제작
  • 기사등록 2020-01-27 15:07:02
기사수정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가 ‘의료용 마약류 취급업무 안내서’를 발간한다.
이번 안내서는 의사·약사 등 마약류 취급자의 의료용 마약류 구입·사용·폐기 등 업무에 도움을 주기 위해 기존 취급보고 방법 위주에서 벗어나 마약류 취급자가 알아야 하는 내용을 한층 보강해 실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 최근(2019.12월) 법률 개정에 따른 ‘마약·향정신성의약품 처방전 의무기재 사항 확대’ 등 최근 제도 변경사항도 반영했다.


안내서는 마약류 취급자별로 참고할 수 있도록 6종(① 제약회사용 ② 의약품도매상용 ③ 의료기관용 ④ 약국용 ⑤ 동물병원용 ⑥ 학술연구자 및 취급승인자용)으로 제작하며, 주요내용은 ▲마약류 취급 기본사항 ▲마약류 취급업무 ▲마약류 관리 등 준수사항 ▲업종별 업무흐름에 따른 취급보고 ▲최근 제도 변경사항 등이다.
식약처는 마약류 취급자뿐 아니라 일반 국민이 의료용 마약류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의사·약사에게 오남용 예방을 위한 홍보 활동에 적극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식약처 의약품안전국 마약관리과는 “마약류 취급자를 위한 안내서 발간과 환자 안전사용을 위한 홍보를 통해 안전한 의료용 마약류 사용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며, 우리 국민이 제도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법을 위반하는 경우가 없도록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안내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 → 법령/자료 → 공무원지침서/민원인안내서 메뉴) 또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표)안내서 목차 변경사항 비교표(의료기관용 기준)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401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예방 ‘KF80, KF94, KF99’ 등급 마스크 사용 바람직
  •  기사 이미지 의료계 ‘마스크, 손소독제 등 부족’…기증 이어져
  •  기사 이미지 정부, 대구시·경북도에 마스크 100만개 긴급 공급
한국화이자제약
위드헬스케어
한국MSD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