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동킥보드, 휴대전화 무선충전기, LED 미용기기 등 전자파 측정결과는? - 과기정통부, 생활제품·공간 전자파 2차 측정결과 공개
  • 기사등록 2019-12-26 09:00:02
기사수정

최근 사용이 늘어나고 있는 전동킥보드, 휴대전화 무선충전기, LED 미용기기 등의 전자파 측정결과가 공개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전자파에 대한 국민의 궁금증과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국민신청(4~6월)을 받아 생활제품·공간 11종에 대한 전자파를 측정한 결과 모두 인체보호기준을 만족했다고 밝혔다.

이번 측정은 지난 5월 37종의 생활제품·공간에 대한 1차 측정에 이어 두 번째로 이루어졌으며 전자파 측정표준에 따라 국립전파연구원(원장 김정렬)과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원장 서석진)에서 측정한 결과를 시민단체·학계 전문가로 구성된 ‘생활속전자파위원회’에서 검토했다.


◆LED 미용기기 전자파 우려, 전자파 노출량 높지 않아 

LED 미용기기, 리클라이너 소파 등 대부분 제품의 전자파 노출량은 인체보호기준 대비 1~2%대 수준으로 나타났다.

피부에 직접 사용하는 LED 미용기기에 대한 전자파 우려가 있었지만, 지난번 측정한 탈모치료기(1.12%)와 마찬가지로 전자파 노출량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이륜차(전동킥보드, 전동휠, 전기자전거)는 머리, 가슴 등 신체 주요위치에서 전자파를 측정한 결과 1%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었다.


◆휴대전화기 충전안할 경우 무선충전기와 거리 두고 사용해야

무선충전기는 충전을 위해 휴대전화 거치시에는 휴대전화가 전자파 차단역할을 해 기준대비 1~2%수준이지만 오히려 비거치 상태에서는 휴대전화 거치여부를 감지하는 신호로 인해 최대 6.8% 수준(10㎝ 이격 측정)으로 나타났다. 

다만 무선충전기도 일반 가전제품과 마찬가지로 거리가 멀어지면(20~30㎝) 전자파는 급격히 감쇠(1.31~0.44%)한다.

따라서 전자파 노출 낮추기 위해서는 휴대전화기를 충전하지 않을 경우 무선충전기와 거리를 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생활공간 발생 전자파 낮은 수준 확인 

전기시내버스, 노래방기기 등 생활공간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는 인체보호기준 대비 1~2% 내외의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전기시내버스는 실제 운행 상태에서 전자파를 측정했으며, 운행상태(주행속도, 급정거 등) 변화 및 측정위치에 따라 전자파는 인체보호기준 대비 0.2~2%대로 나타났다.

과기정통부는 “앞으로도 생활속 전자파에 대한 일반적 이해를 돕기 위해 국민들의 측정신청(‘생활 속의 전자파’ 홈페이지)을 통한 생활제품·공간 측정결과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2차 생활제품·공간 전자파에 대한 세부 측정결과는 ‘생활 속의 전자파’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생활제품·공간 전자파 제2차 측정 결과는 (바로가기)를 참고하면 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365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