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의료정보학회, 오딧세이 코리아 국제심포지엄 개최 - 보건의료빅데이터, 공통데이터모델로 개인정보침해 걱정없이 연구 가능
  • 기사등록 2019-12-06 22:51:56
기사수정

대한의료정보학회(회장 정호영)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는 분산형 바이오헬스 빅데이터 사업단(단장 박래웅)가 오는 12월 12~14일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 리조트에서 2019 오딧세이 코리아 국제 심포지엄(OHDSI Korea International Symposium)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 기조 연자로는 오딧세이 의장이자 콜롬비아대학교(Columbia University)교수인 조지 립섹(George Hripcsak, M.D.)이 오딧세이 연구로 이룰 수 있는 것들에 대한 ‘오딧세이 구상(OHDSI Initiative)’을 발표한다.


립섹 교수는 공통데이터모델을 이용하여 고혈압 약제를 연구해 유명 국제적 학술지인 란셋(Lancet)에 기고한 석학이기도 하다.
유럽 오딧세이 리더인 에라스무스 대학교(Erasmus University) 교수 피터 리인백(Peter R. Rijnbeek, Ph.D.)은 유럽연합소속 각국의 의료기관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공통데이터모델로 변환하고, 이를 활용하는 ‘에덴 프로젝트’ 의장으로 현재 유럽의 보건의료 빅데이터 연구망 구축 상황에 대해 발표를 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이번 심포지엄에 국내외에서 약 400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해외 연구자는 총 8개국 약 20명으로 각 국의 공통데이터모델 전문가들이 참석해 국내 연구자들과 활발한 학술 교류를 할 예정이다.
또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공통데이터모델을 활용해 타 병원의 데이터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공통데이터모델 기반 연구자유지대 협정식’도 진행될 예정이다.


공통데이터모델 기반 연구자유지대 협정에 참여한 경우에는 다른 병원 연구자라고 하더라도 기관 내부 연구자에 준해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데이터에 대한 직접 접속은 허락되지 않으며, 플랫폼을 통한 분석된 통계 결과만 반출이 가능하다.
박래웅(아주대학교 의료정보학 교수)단장은 “이번 심포지엄은 선진국에서 이미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공통데이터모델과 분산연구를 해외에 가지 않고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이자 한국이 아시아 태평양 여러 국가에 대한 롤모델이 되는 장이다”며, “특히 이번 공통데이터모델 기반 연구자유지대 협정식에 대해 ‘국내 최초 협약으로 탄생한 훌륭한 분산연구망’이다”고 말했다.
이번 심포지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오딧세이 코리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오딧세이란 보건의료 빅데이터 관련 국제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오몹(OMOP) 공통데이터모델을 활용한 분산연구망으로, 현재국내 30여개의 대형병원들이 실제로 적용해 연구에 활용하는 중이다.
에덴 프로젝트(EHDEN Project)는 유럽연합정부 프로젝트로 공통데이터모델 데이터 네트워크 구축 프로젝트이다. 2018년에 시작해 2024년까지 진행되는 사업이며, 총 12개국 22개 기관들이 참여하고 있다.
기타문의 : 031-219-4473(오딧세이 조직위원회)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340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