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대병원, 입원의학전담교수 대폭 확대 추진…3년간 70%까지 - 신규 채용 전담교수, 기존 교수들과 동일 혜택 제공
  • 기사등록 2019-11-27 23:18:59
기사수정

서울대병원(원장 김연수)이 입원의학전담교수를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히고 나서 눈길을 모으고 있다. 

서울대병원은 이 제도를 통해 병동에 안정감 있는 전문의가 상주해 중증질환의 치료 수준이 높아지며, 외래·수술·입원 분야별로 전문화가 이뤄지고 전공의들의 업무가 한결 줄어 수련에 매진할 것이라는 기대다. 

서울대병원은 지난 25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같은 기대를 보이며, 입원의학전담교수를 기존 5개 진료과, 11명에서 12개 진료과, 51명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입원환자는 주로 진료과 교수의 책임 아래 전공의가 관리했다. 담당교수는 외래진료, 수술, 교육 등의 스케줄로 환자와의 접촉이 충분하지 않다. 그러나 입원의학전담교수가 있는 병동에서는 환자가 언제든지 전문의와 상담할 수 있다. 이미 전담전문의를 시행하고 있는 병동을 조사한 결과, 감염 문제가 대폭 감소됐으며 입원 일수도 감소했다. 

이에 따라 입원의학센터를 설치하고, 2020년 1월부터 의료진도 선발한다. 

기존 내과, 외과, 소아과, 산부인과, 신경외과에는 전담교수가 확대되고 응급의학과, 흉부외과, 신경과, 이비인후과, 비뇨기과, 안과, 정형외과에는 신규 도입된다. 전담교수의 역할과 자격조건, 근무형태는 과별 특성에 맞게 운영한다.  


이날 운영 계획을 발표한 김동기 진료운영실장은 “현재 입원의학전담교수는 일반 병상 5%를 담당했는데 내년에는 40%, 3년에 걸쳐 70%까지 끌어 올릴 계획이다”며, “신규 채용할 전담교수에게 기존 교수들과 마찬가지로 연구실 배정, 학회 참여와 단기연수 등은 물론 각종 복지 혜택에 있어서도 동일하게 책정하며 급여 및 근무시간도 국내 의료계 최상의 조건을 제시할 것이다”고 밝혔다. 

(사진 : 왼쪽부터 문성도 교수, 박규주 외과장, 정승용 부원장, 신상도 기획조정실장, 김동기 진료운영실장)

신상도 기획조정실장도 “적극적으로 입원의학전담교수의 발전된 모델을 제시할 것이다”며, “특히 책임과 협진을 바탕으로 독립적인 진료권과 의사결정을 최대한 보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전체 의사 인력수는 일부 늘어나지만 내과전공의 4년차 숫자를 일부 대체하는 등 일부 조정을 할 예정이고, 신임교수 발령을 위해 교육부에 정원 신청을 해 둔 상태이다”며, “의과대학과도 협의해 교육, 훈련이 이뤄져 안정적인 전담교수 제도가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입원의학전담교수(입원전담전문의)는 입원환자의 초기진찰부터 경과관찰, 상담, 퇴원계획 수립 등을 전문의가 전담하는 제도로 국내에는 2016년 도입됐다. 현재 36개 기관에서 약 175명이 활동하고 있다. (2019. 10. 기준)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326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