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요 대형병원들의 11월 건강강좌6 - 국립암센터, 이대서울, 일산, 춘천성심, 충북대병원 - 건양대, 아주대, 칠곡경북대병원
  • 기사등록 2019-11-20 09:53:44
기사수정

프로축구 인천 유나이티드 FC 유상철 감독이 췌장암 투병사실을 공개하면서 췌장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주요 대형병원에서 췌장암에 대해 무료로 정확한 내용들을 듣고, 질문할 수 있는 건강강좌가 진행된다.
이외에 각 병원별로 다양한 무료 건강강좌도 진행된다.    


◆국립암센터 ‘췌장암 바로알기’ 행사 
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는 20일 오후 4시 연구동 1층 강당에서 췌장암 바로알기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한국췌장암네트워크(회장 김선회)와 함께 11월 세계 췌장암의 달을 기념해 췌장암 예방 및 조기 진단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된다. 
이번 행사는 암환자뿐 아니라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췌장암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췌장암 예방 및 조기 진단, 췌장암 치료의 최신 동향 등이 공유될 예정이다. 또 췌장암 Q&A 코너를 통해 췌장암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한성식 췌장암센터장은 “췌장암은 대표적인 난치암으로 초기 증상이 뚜렷하지 않고 예후 또한 좋지 않다”며, “그러나 최근 항암치료의 발전과 로봇수술 도입, 신약개발 및 임상시험 등 신치료 기술에 대한 연구 활성화를 통해 췌장암을 정복하기 위한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행사가 췌장암에 대한 잘못된 오해를 바로잡고 췌장암 환자들에게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췌장암네트워크는 오는 21일(목) 오후 2시 세브란스병원 서암강당에서 대한췌장담도학회, 한국췌장외과연구회, 대한암협회와 공동으로 췌장암의 날 행사를 릴레이로 진행한다. 


◆건양대병원, 췌장암 건강강좌
건양대병원은 오는 21일 오후 4시 이 병원 암센터 5층 대강당에서 ‘췌장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췌장암의 진단(소화기내과 류기현 교수) ▲췌장암의 수술적 치료(외과 이승재 교수) ▲췌장암의 항암화학요법(혈액종양내과 최종권 교수) 순으로 진행되며, 강의 후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됐다.
류기현 교수는 “최근 췌장암에 대한 맞춤형 항암제가 많이 개발되었고, 수술기법의 발달로 수술대상 환자의 범위가 넓어졌으므로 치료를 포기하지 말고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적극적인 치료를 해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췌장암은 치료가 어렵고 생존율이 낮아 ‘암중의 암’이라고 불릴 만큼 악명 높다. 특징적인 증상이 없고 조기진단이 쉽지 않아 80% 이상의 환자가 수술이 불가능한 3, 4기 암 상태에서 진단이 되기 때문이다.


◆이대서울병원 ‘세계 췌장암의 날’ 기념 건강강좌
이대서울병원(병원장: 편욱범)은 오는 27일(수) 오후 4시 지하2층 중강당에서 ‘2019년 췌장암의 날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11월 21일 세계 췌장암의 날을 기념해 개최되는 이번 건강강좌는 ▶췌장암 바로 알기(윤원재 소화기내과 교수) ▶췌장암의 수술적 치료(민석기 외과 교수)의 강의와 질의응답 시간으로 진행된다.
문의: 이대서울병원 콜센터(1522-7000)


◆칠곡경북대학교병원 ‘췌장암 바로알기’ 캠페인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은 오는 21일(목) 오후 2시부터 이 병원 지하 1층 대강당에서 ‘일반인과 환자를 위한 캠페인 [췌장암 바로알기]’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날 강좌는 ▲췌장이란(소화기내과 조창민 교수) ▲췌장암 바로알기 (간담췌외과 권형준 교수) ▲췌장의 영상검사(영상의학과 김갑철 교수)가 마련되어있다.


◆한림대춘천성심병원, 21일 췌장암 건강강좌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병원장 이재준)은 21일 오후 2시 이 병원 별관 9층 강당에서 ‘세계 췌장암의 달’을 기념해 췌장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췌장과 췌장암 알아보기(소화기내과 신석표 교수) ▲췌장암의 수술적 치료(외과 김한바로 교수) ▲췌장암의 항암치료(혈액종양내과 최대로 교수) 순으로 진행된다.
소화기내과 김동준 교수는 “췌장암은 5년 생존율이 8.7%에 불과하며, 다른 암들에 비해 조기 발견이 어렵다는 특징이 있다”며, “이번 공개강좌를 통해 지역주민들이 췌장암에 대해 바로 이해하고 치료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문의 033)240-5647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난청과 이명’건강강좌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은 오는 22일(금) 오후 4시, 이 병원 지하 1층 대강당에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난청과 이명’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강좌는 일산병원 이비인후과 정준희 교수는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못 느끼거나 단순한 체력 저하로 오인해 이명 증상을 방치하면 영구 난청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며, “난청이나 이명이 나타날 때는 미루지 말고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그에 알맞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초기 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준희 교수의 강의로 진행되는 이번강좌에서는 난청과 이명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대한 소개로 평소 정확한 원인을 모르고 증상으로 고생했던 환자들의 치료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또 난청과 이명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귀기관의 다양한 특징과 예방법 등 그간 알지 못했던 올바른 상식을 전해 건강한 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난청이나 이명을 호소하는 환자는 최근 소음의 증가, 고령화 사회, 약물의 남용, 스트레스 등 여러 원인으로 증가하고 있다.
난청은 청각 경로에 문제가 발생해 듣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질환으로 중이염이나 다른 귀질환에 의해 이차적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나이가 들면서 달팽이관의 기능이 전반적으로 떨어지거나 뇌기능의 저하로 인해 생기기도 한다.
이명은 외부에서 소리가 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자신의 귀 혹은 머릿속에서 소리가 들리는 현상으로, 젊은 층이 겪는 난청이나 노인들에게 나타나는 노인성 난청 증상은 이명 증상을 시작으로 서서히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


◆충북대병원 바람의도서관, ‘환자를 위한 북콘서트’ 개최
충북대학교병원 바람의도서관은 오는 22일 오후 6시부터 이 병원 본관 1층 로비에서 ‘책벗들의 겨울, 바람 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날 행사는 ‘빨강머리 앤이 하는 말’의 저자 백영옥 작가의 초청강연과 ▲해금 ▲섹스폰 ▲피아노 연주 ▲칸타빌레의 뮤지컬 갈라쇼 등 다양한 문화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환자를 위한 북콘서트는 병원 직원으로 구성된 독서 동호회 ‘서우’와 바람의도서관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환자와 직원, 지역주민들에게 정서적 안정과 치유를 제공하기 마련됐으며, 2017년부터 시작해 매년 11월에 북콘서트를 열어 충북대학교병원의 대표적인 문화행사로 자리잡고 있다.
한헌석 충북대병원장은 “많은 사람들에게 위로를 주는 백영옥 작가님을 모시게 되어 영광이다”며, “병마와 싸우느라 지친 환자들과 직원들이 ‘빨강머리 앤이 하는 말’이라는 강연을 통해 따뜻한 위안을 받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주대병원 ‘루푸스 모임’ 개최
아주대병원 류마티스내과는 오는 30일(토) 오전 10시 30분 이 병원 별관 지하 1층 대강당에서 ‘루푸스 모임’을 개최한다.
이번 모임은 아주대병원 류마티스내과장 서창희 교수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루푸스의 진행경과와 합병증(류마티스내과 김지원 전문의) △루푸스의 약물치료(류마티스내과 정주양 교수) △루푸스 환자의 임상시험(아주대병원 임상시험센터 류마티스내과 전담 이지현 연구간호사) 강의로 진행된다.
전신홍반루푸스(systemic lupus erythematosus)는 면역계가 이상을 일으켜 자신의 장기나 세포를 공격해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자가 면역질환으로, 양쪽 뺨에 나비 모양의 발진을 비롯해 피로, 두통, 발열, 식욕부진, 관절염, 빈혈, 늑막염, 신장염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문의: 류마티스내과 031-219-5156.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318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