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유방암 수술 전이가능성 사전예측 프로그램…불필요한 2차 수술 및 검사 줄여 - 인천성모병원 강영준 교수, ESSO 최우수포스터상 수상
  • 기사등록 2019-11-19 23:38:31
기사수정

유방암 수술에서 전이 가능성을 미리 예측해 불필요한 2차 수술 및 검사를 줄여 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제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인천성모병원 외과 강영준 교수는 최근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개최된 제39회 유럽종양외과학회(ESSO, European Society of Surgical Oncology)학술대회에서 ‘유방암 림프절 전이 예측 노모그램’을 발표해 최우수포스터상(Best Poster)을 수상했다.

이 프로그램은 수술 전 시행하는 영상 검사로 3개 이상의 겨드랑이 림프절 전이를 예측하는 노모그램을 만들고 이전보다 발전시킨 것이다.


우선 수술 전 겨드랑이 초음파 검사와 PET-CT(양전자방출단층촬영)검사 결과로 환자 나이를 점수화했다. 이를 통해 3개 이상의 림프절 전이 가능성과 그에 따른 ‘겨드랑이 림프절 곽청술’의 필요 여부를 예측하고, 동결절편을 통한 림프절 전이 검사의 한계를 극복함과 동시에 2차 수술률을 줄일 수 있게 됐다. 

교수팀은 유방암 환자(1~2기 및 림프절 음성인 침윤성 유방암 환자) 1030명의 수술 결과를 분석해 예측 노모그램을 구축했다. 이후 유방보존수술을 받는 별도의 초기 유방암 환자 1067명에게 적용했다. 그 결과 8.4%의 환자에서만 수술 중 림프절의 동결절편 검사를 시행해 검사에 따르는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고 수술의 복잡성을 개선했다. 

특히 동결절편검사를 시행하지 않은 91.6%의 환자 중 조직검사(파라핀 포매검사) 결과에 따라 최종적으로 2차 수술(겨드랑이 림프절 곽청술)을 시행한 환자가 3.8%에 불과한 것을 확인해 이번에 개발한 노모그램의 유효성을 입증했다.


유방은 특징적으로 암세포가 림프관이나 혈액을 타고 겨드랑이의 림프절로 전이되기 쉽다. 특히 폐, 뼈, 간 및 뇌 등에 전이가 잘 된다. 이에 유방암 환자 수술 시 유방 절제술뿐 아니라 겨드랑이 림프절 절제도 함께 시행한다. 이때 감시 림프절에 전이가 발견되는 경우 유방암의 재발률이 높아지고 생존율은 저하돼 겨드랑이 림프절 곽청술을 함께 시행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림프절 곽청술’ 후 몇몇 환자에서 어깨와 팔의 통증 및 감각이상, 팔의 부종 등의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다.

또 ‘동결절편 조직검사’를 통해 현재 전이가 있는 감시림프절의 개수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지만 최종적인 조직 검사에 비해 정확성이 떨어지고 조직 특성에 따라 결과의 정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강영준 교수는 “‘유방암 림프절 전이 예측 노모그램’은 수술 전 겨드랑이 초음파와 PET-CT검사 결과를 점수화해 3개 이상의 겨드랑이 림프절 전이 여부 및 수술 중 림프절 동결절편 검사의 필요성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다”며, “이에 불필요한 수술과 그 부작용을 줄임으로써 환자의 진료비 부담을 줄이고 수술 시간과 복잡성을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유방암 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종양외과연구자학회(ACOSOG, American College Of Surgeons Oncology Group)의 진료 권고안에 따르면 조기 유방암 환자에서 감시 림프절 전이가 3개 미만인 경우 기존에 시행했던 ‘겨드랑이 림프절 곽청술(겨드랑이 림프절을 모두 제거하는 수술)’을 생략할 수 있고, 수술 중 시행하는 ‘동결절편 검사’ 도 줄일 수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317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병원에 접목되는 인공지능(AI) 다양화…모델개발부터 임상 적용까지
  •  기사 이미지 분당서울대병원 용역직 근로자들 무기한 총파업…용역직 노조 vs 병원
  •  기사 이미지 겨울 사랑으로 나누는 김장김치…지역사회 소외계층에 따스함 선사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국제성모병원
대한간호협회2019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