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19년 11월 주요 학술대회 수상자2
  • 기사등록 2019-11-20 07:00:02
기사수정

11월에 진행된 주요 학술대회 주요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제1회 수상자 KSRM-CHA 학술상 수상자…송행석, 지병철 교수

제1회 KSRM-CHA 학술상 수상자로 차 의과학대학교 의생명과학과 송행석(기초부문)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지병철(임상부문) 교수가 선정됐다.

KSRM-CHA 학술상은 차병원이 대한생식의학회(KSRM?Korean Society for Reproductive Medicine) 및 아시아태평양생명의학연구재단과 공동으로 제정한 상으로 제 77차 대한생식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시상됐다.

송행석 교수는 조산 및 태아 뇌손상 예방을 위한 멜라토닌 투여, 착상 전 초기 배아 발달에 관여하는 유전자 기능 등 우수한 연구실적을 높이 평가받았다.

지병철 교수는 가임력 증진과 가임력 보존을 위해 진료 및 연구뿐 아니라 대한생식의학회 학술이사 및 편집장으로 적극적인 학회 활동을 통해 대한생식의학회 학술지(CERM)를 ESCI(Emerging Sources Citation Index)에 등재시키는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은평성모병원 김만수 교수, 2019년 새빛공로상 수상

은평성모병원 김만수 교수가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서울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개최된 대한안과학회 제 122회 학술대회에서 새빛공로상을 수상했다.

김만수 교수는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성모병원 안과 주임교수 및 안은행장, 대한안과학회 이사장을 역임했으며, 수천 건의 각막이식 수술을 집도하는 등 안과 분야에서 활발한 임상과 연구를 수행해왔다. 현재는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에서 진료 중이다.  


◆여의도성모병원 나경선, 황웅주 교수, 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 2관왕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안과는 대한안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 포스터상, 우수 구연상을 동시에 수상했다.

안과 나경선 교수는 가교된 콜라겐젤 제형을 이용, 염증성 안구표면 질환에서 골수 유래 인간 중간엽 줄기세포 (hMSC)와 그 분비 인자 (secretome)의 항염증효과를 입증한‘각막 배양 모델에서 알칼리 화상에 교차결합된 콜라겐 수용체 안에 캡슐화된 중간엽 줄기 세포의 효과’로 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황웅주 교수는 딥러닝 알고리즘 가운데 하나인 합성곱 신경망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방법을 백내장 수술 시 인공수정체 도수 계산에 응용한‘기계 학습을 통한 인공수정체 위치 예측과 새로운 인공수정체 도수 계산공식 개발’ 로 우수 구연상을 수상했다.

나경선 교수는 “안약 점안의 한계를 극복하고, 효과적인 약물 시스템을 제안하여 안과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황웅주 교수는“안과 영역에서도 인공 지능의 활용이 필수적이며 앞으로도 알고리즘을 진화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건양대병원 이현정 전공의 대한내과학회 ‘최우수 포스터상’ 수상

건양대병원 내과 3년차 이현정 전공의가 최근 서울 그랜드힐튼호텔에서 개최된 대한내과학회 제70차 추계학술대회에서 ‘비만-동물모델에서 담즙산 제제 투여 후 장관 내 미생물 구성 변화에 따른 대사지표 개선효과’라는 제목의 연구로 최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이번 연구는 담즙산 제제가 비만에 대한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시행됐다.

이현정 전공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담즙산 제제가 비만조절을 위한 약물로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관련 연구를 지속해 답즘산 제제의 정확한 기전을 밝히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성모병원 하정훈 교수 · 정채호 임상강사, 대한내분비학회 추계학술대회 최우수연제상 수상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하정훈 교수와 정채호 임상강사가 최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19 대한내분비학회 학연산 및 추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연제상을 각각 수상했다. 하정훈 교수는 조혈모세포이식 이후 조기난소부전이 발생한 환자에서의 여성호르몬 투여가 골밀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고, 정채호 임상강사는 조혈모세포이식 이후 발생한 골밀도 저하에서의 새로운 골다공증 치료제인 데노수맙의 효과를 후향적으로 분석한 연구를 발표해 각각 최우수연제상을 수상했다.


◆칠곡경북대병원 박진성 교수, 대한신경과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구연상 수상

칠곡경북대학교병원 신경과 박진성 교수가 지난 8일 개최된 38차 대한신경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1년간 호르몬주사를 맞은 케네디병 환자들에게 보인 삼킴 장애의 호전에 대한 연구’라는 주제의 연구로 우수구연상을 수상했다.

이번 연구는 2018년부터 척수 구근 근위축증 또는 케네디병으로 알려진 질환의 증상완화를 확인하기 위해 유전학적 검사를 통해 확진 받은 국내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약물치료제는 식약처에서 허가 외 사용 승인을 통해 이 병원에서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박진성 교수는 “이러한 고무적인 결과를 기반으로 케네디병 환자 치료의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환자들이 불편해하는 증상들이 더 개선되는지를 확인할 예정이다. 또한, 일반적으로 치료되지 않는다고 알려져있는 희귀난치성질환인 케네디병을 극복하는데 이 연구결과가 환자들에게 작은 희망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서울백병원 장여구 교수, 2019 대한민국 봉사 대상 수상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외과 장여구 교수(블루크로스의료봉사단 단장)가 지난 5일 KBS 아트홀에서 열린 제11회 2019 대한민국 봉사 대상에서 아름다운 대한국인상과 대한민국 봉사 대상-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상을 수상했다.

(사)한국유엔봉사단과 (사)한국국제연합봉사단이 공동 주최하는 2019 대한민국 봉사 대상은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봉사와 나눔의 문화를 확산하는데 기여한 단체 및 기관이나 개인에게 주어지는 사회봉사상이다.

장여구 교수는 블루크로스의료봉사단장으로 지난 10년간 캄보디아·라오스·미얀마 등 해외의 낙후된 의료 소외지역에서 닥터장수술캠프를 열어 약 1만 2,000명에게 수술과 진료 등 의료봉사를 진행했다. 지난 2018년부터는 우리나라 농촌 소외지역을 찾아 의료 봉사와 심폐소생술 교육도 시작했다.

장여구 교수는 “이 상은 지난 10년 동안 함께한 의사, 간호사 선생님들과 초등학생부터 70세의 어르신들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봉사자들을 대신해 받은 것이다”며, “책임감을 가지고 봉사하라는 채찍으로 알고 앞으로도 의료봉사활동을 이어 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건국대병원 김인애 교수,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추계학술대회서 우수 초록상 수상
건국대병원 정밀의학폐암센터 김인애 교수(호흡기-알레르기내과)가 지난 8일 롯데호텔월드에서 개최된 2019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차세대 염기 서열 분석(NGS)을 통한 1기 폐선암의 재발 관련 유전자 고찰’이라는 연구로 우수초록상을 수상했다.
이번 연구는 건국대병원 정밀의학폐암센터 이계영 센터장, 건국대병원 병리과 김완섭 교수와 공동으로 연구한 내용으로 기존에 보고되지 않았던 1기 폐암 환자의 재발 예측 유전자를 찾아낸 점을 인정받아 이번 상을 수상했다.
그 동안 폐암은 1기에 발견해 수술로 완전 절제를 해도 재발율이 18~25%로 높았고 이로 인해 사망하는 경우도 많았다.
김인애 교수는 건국대병원에서 10년 동안 수술 받았던 1기 폐암 수술 환자 200명을 대상으로 NGS(Next-generation sequencing,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결과를 분석해 새로운 재발 예측 유전자(CTNNB1 돌연변이, ALK 등 융합유전자)를 찾아냈다.
기존 1기 폐암 환자의 경우 수술만 시행하고 경과를 관찰하거나 병리학적으로 재발 위험이 있는 경우만 선별적으로 항암 주사 치료를 진행했는데, 김인애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초기 폐암을 수술한 환자일지라도 NGS 검사를 통해 재발 위험도가 높은 유전자를 가진 경우 빠르고 적극적으로 항암 치료를 할 필요성을 제시했다.
김인애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초기 폐암 환자의 재발을 막을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렸다”며,“앞으로도 폐암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해 폐암 환자 치료에 도움이 되고 싶다”고 밝혔다.


◆한양대병원 이항락 교수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서 우수논문상 수상
한양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이항락 교수가 지난 16일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KSGE Days 2019에서 ‘위장관 누출, 천공 및 천공의 치료를 위한 새로운 클립 시스템의 효과: 한국 다기관 연구(Efficacy of the Over-the-Scope Clip System for Treatment of Gastrointestinal Fistulas, Leaks, and Perforations: A Korean Multi-Center Study)’라는 연구로 대한소화기내시경연구재단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번 연구는 이전의 내시경 클립보다 한 단계 발전한 클립으로 위장관 누출 및 천공의 치료에 있어 획기적인 성공률을 보였으며 국내 최초 연구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항락 교수는“위장관 수술 합병증인 위장관 누출 천공 등의 치료에 있어 수술 치료 없이 내시경 치료만으로 치료가 가능했다는 것이 이 논문의 의의이다”며,“보험급여가 가능해짐에 따라서 앞으로 좀더 적응증을 확대해서 연구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이항락 교수는 한양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양대의료원 대외협력실장을 맡고 있으며, 대한상부위장관학회 전산정보이사, 대한소화관운동학회 학술위원, 대한내과학회, 대한소화관운동학회, 대한장연구학회,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이사, 대한소화기학회 정회원 등으로 활동중이다.


◆한양대구리병원 병리과 민경환 교수, 제 65회 일본병리학회 추계학술대회 International Poster Award 수상
한양대학교 구리병원 병리과 민경환 교수가 지난 12일 일본 쯔쿠바 국제회의장(Tsukuba International Congress Center)에서 개최된 제 65회 일본병리학회 추계학술대회(65th Autumn Annual Meeting of the Japanese Society of Pathology)에서 ‘SLC2A1 associated with low CD8+T cells is a druggable target for stomach cancer: Gene Set Enrichment Analysis and CIBERSORT’라는 연구로 International Poster Award를 수상했다.
이번 연구는 위암에서 높은 세포 대사량과 연관된 인자인 SLC2A1을 통하여 위암세포의 생물학적 특성 및 증식과 연관된 병리학적 기전을 생물정보학을 활용하여 규명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위암세포에 감수성이 높은 약물 후보군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 관련 민경환 교수는“항암제 저항성이 높은 위암에서 SLC2A1을 기반으로 생물정보학을 이용한 분석자료는 향후 약물 개발 계획을 세우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고 밝혔다.
민경환 교수는 한양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한양대학교 구리병원 병리과 과장으로 활동중이다.


◆국립중앙의료원 손민수 과장, 대한정형외과 초음파학회 최우수 학술상 수상

국립중앙의료원 정형외과 손민수 과장은 지난 17일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유광사홀에서 개최된 2019년 대한정형외과 초음파학회 제14차 추계학술대회에서 유착성 관절낭염(오십견)에서 임상적으로 유의한 의미를 가지는 통증의 감소를 평가하는 연구 발표로 최우수 학술상을 수상했다.

이 연구는 어깨관절의 대표적인 질환인 오십견에 대한 통증의 감소 정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함으로써 임상 또는 연구에서 새로운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317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병원에 접목되는 인공지능(AI) 다양화…모델개발부터 임상 적용까지
  •  기사 이미지 사랑으로 전달하는 따스한 온기…의료계, 연탄 나눔으로 사랑 나눔
  •  기사 이미지 분당서울대병원 용역직 근로자들 무기한 총파업…용역직 노조 vs 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국제성모병원
대한간호협회2019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