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삼성바이오에피스, 창립 8년만에 흑자 전환…시장 매출 1조원 기대 - 4종의 바이오시밀러 제품 개발…유럽, 미국, 한국 등서 판매 중
  • 기사등록 2019-11-12 23:54:13
기사수정

삼성바이오에피스 고한승 사장이 지난 2012년 창사 후 첫 기자간담회를 통해 창립 8년만에 시장 매출 1조원 달성을 통한 흑자 전환에 대한 기대감을 보였다.  

고한승 사장은 12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2019 바이오플러스(주최: 한국바이오협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실제 유럽에서 판매하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의 올해 3분기 누적 시장 매출이 약 6,500억원에 이를 정도로 판매 실적이 상승하고 있어, 11월~12월 사이에 특별한 이벤트가 없다면 첫 흑자 전환이 확실시되는 상황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현재 4종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개발해 유럽, 미국, 한국 등에서 판매 중이다. 특히 유럽에서 베네팔리(엔브렐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에타너셉트)는 지난 2016년 출시 이후 누적 매출이 약 1조 5,000억원에 이르며, 현재 EU 주요 5개국(영국, 독일,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에서 오리지널 제품의 시장점유율을 앞서고 있다.

임랄디(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아달리무맙)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바이오의약품 ‘휴미라’의 바이오시밀러로 지난 2018년 10월 암젠, 산도즈, 마일란 등 경쟁사들의 제품과 함께 유럽 시장에 출시됐다.

임랄디 출시 후 1년간 시장 매출은 약 1,700억원이며, 삼성바이오에피스는 공급 역량 및 기존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판매 노하우를 바탕으로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간 시장 점유율에서 임랄디를 선두권으로 유지시키고 있다.  

고한승 사장은 “현재 판매중인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항암제 외에도 안과 및 희귀질환 치료제도 개발하고 있으며, 근골격 질환 치료제도 개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현재 SB11(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라니비주맙), SB15(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애플리버셉트) 등 안과질환 치료제와 희귀질환 치료제 SB12(솔리리스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에쿨리주맙)를 개발 중이다. 

특히 안과질환 치료제의 경우 최근 미국 바이오젠社와 미국, 유럽 등 주요 국가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영업 파트너십을 맺는 등 성공적인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 올해 세계 2위 중국 시장에서 3S바이오 등과 판권 계약을 맺고 남미 최대 시장인 브라질에서 브렌시스(엔브렐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에타너셉트)를 10년간 공급하는 계약을 맺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사업 영역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고 사장은 “시장 매출 1조원은 글로벌 다국적 제약사들도 평균 20년에 걸쳐 달성하는 성과인데, 저희 같은 신생회사가 1조원의 매출을 올렸다는 것은 매우 뿌듯한 일이다”며, “내년부터는 한국 바이오업계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고민해서 실질적 성과를 보여드리고, 한국 바이오제약 선두주자로서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셀트리온의 경우 잘하고 있는 것 같다. 협업에 대해서는 생각해본 적이 없지만 가능한 부분도 있을 것이다”며, “선의의 경쟁을 통해 한국의 위상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내년 사업 전망과 관련해 고 사장은 “현재 유럽에서 판매 허가 심사가 진행 중인 SB8(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베바시주맙)외 SB11의 판매 허가 신청도 준비할 예정이며, 각국에서 허가 받은 제품의 출시도 기대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유럽과 미국 시장에 집중했다면, 향후 중국, 브라질 등 이머징 마켓에 대한 본격적인 진출 계획도 면밀히 검토해서 실행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지난 7월 유럽 식품의약국(EMA)에 SB8의 판매 허가를 신청했으며, 현재 SB11의 임상 3상 막바지 단계를 진행 중이다. 

이날 고한승 사장은 ‘2019 바이오플러스’행사에서 글로벌 바이오 테크놀로지 트렌드와 관련된 주제의 기조 강연을 통해,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는 바이오 기술과 이를 성공적으로 상용화하기 위한 전략을 소개해 관심을 모았다.

(표)삼성바이오에피스 기간별 실적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308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