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요 (대형)병원들의 11월 건강강좌4 - 강남세브란스, 여의도성모, 중앙대, 춘천성심, 한양대병원 - 부산대동, 칠곡경북대, 관악서울대치과병원
  • 기사등록 2019-11-13 19:00:00
기사수정

날씨가 차가워지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무료로 진행되는 건강강좌를 통해 나의 건강을 한번더 체크해보자.


◆칠곡경북대병원,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산모교실’개최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은 오는 14일(목) 오후 12시 30분부터 이 병원 지하 1층 소강당에서‘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산모교실’을 개최한다.
이날 강의는 ▲고위험임신의 산전 산후 관리(산과 김미주 교수) ▲신생아 돌보기 (신생아과 김지숙 교수) ▲모자동실 및 모유수유(분만실 서진주 간호사) ▲임산부의 정신 건강(대구광역시 권역 난임 ∙ 우울증 상담센터 정유정 강사) 에 대한 강좌가 마련되어있으며, 아로마테라피 ‘립밤 만들기’[(주)한국아로마교육원 박민정 원장] 프로그램도 준비되어있다.


◆부산 대동병원, 예비 부모 및 유·소아 부모를 위한 달빛클래스 개최
부산 대동병원은 오는 14일(목) 오후 2시부터 본관 10층 대강당에서 예비 부모 및 유·소아 부모, 조부모를 대상으로 국립중앙의료원과 공동으로 보건복지부 달빛어린이병원 전국 순회 달빛클래스를 개최한다.
이번 강연은 보건복지부가 지정해 운영 중인 전국의 달빛어린이병원에 대한 인지율을 상승시키고 야간 및 휴일 경증 소아환자의 달빛어린이병원 이용률 증대를 위한 홍보의 일환으로 전국을 대표하는 6개 달빛어린이병원 운영 병원이 참가했다.
총 2부로 나눠 진행되는 달빛클래스는 대동병원 소아청소년과 이균우 부장이 강연자로 나서 달빛어린이병원 소개와 함께 달빛어린이병원을 찾는 주요 질환인 발열, 기침, 복통에 대한 증상 및 대처법, 해열제 종류 및 사용법, 소아 응급질환 및 응급 처치에 대한 1부 특강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이어지는 2부에서는 응급구조사의 유소아 응급상황별 응급처치법, 심폐소생술 이론 및 실습 등 영유아 보호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한다.
대동병원 소아청소년과 이균우 부장은 “늦은 밤 아이가 아플 때 응급실 이용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 아이들의 두려움,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부재 등으로 인해 불편함이 많았으나 이를 개선하고자 정부에서는 지난 2014년 달빛어린이병원 제도를 도입해 현재 23개 병원이 운영 중”이라며, “유·소아 부모님들을 직접 만나 친근한 분위기 속에 알찬 프로그램을 소개할 수 있어 기쁘며 오늘 배운 내용으로 응급상황 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달빛클래스는 관심 있는 부산시민이면 누구나 선착순 50명까지 참여가 가능하며, 참가신청은 카카오톡 오픈 채팅에서 달빛어린이병원을 검색해 채팅으로 신청하거나 대동병원 기획홍보팀(051-550-9374)으로 직접 신청하면 된다. 참가자들에게는 보건복지부가 준비한 유·소아용 응급키트를 증정한다.


◆춘천성심병원, 당뇨병 공개건강강좌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병원장 이재준)은 오는 15일(금) 오후 1시 30분 별관 9층 강당에서 세계 당뇨병의 날 기념 ‘제 28회 당뇨병 공개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당뇨병 바로알고 관리하자(내분비내과 이지은 교수) ▲당뇨병 환자의 심혈관질환 관리(순환기내과 조은정 교수) ▲당뇨병과 관련된 눈합병증(안과 신민철 교수) ▲당뇨환자는 잡곡반만 먹어야 할까요?(영양팀 최시원 영양사) 총 4개의 세션과 질의응답으로 구성됐다.

류옥현 교수는 “당뇨병은 평생 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으로 혈당조절이 부적절한 경우 뇌·심장·신장·발·눈 등에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다”며, “이번 강좌를 통해 지역주민들이 당뇨병 및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당뇨병은 인체 내에서 포도당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인슐린 분비가 줄어들거나 인슐린 작용이 저하돼 발생하는 질병이다. 비만·운동부족·과음·과식·스트레스·유전·노화 등 다양한 요인들이 발병에 관여한다. 따라서 치료도 원인에 맞게 이루어져야 하며, 당뇨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혈당조절과 꾸준한 자기관리가 필요하다.

문의 : 당뇨교육실 033)240-5349


◆강남세브란스병원, 갑상선암, 췌담도암 건강 강좌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오는 15일(금) 오후 3시부터 이 병원 3층 대강당에서 갑상선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갑상선암 수술 후 상처 및 흉터관리, 영양관리, 갑상선암에 대한 궁금증 등에 대한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 오는 19일(화) 오후 2시부터는 같은 장소에서 췌담도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췌담도암의 내과적 치료, 수술전략, 방사선 치료, 치료시기별 영양관리에 대한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문의) 강남세브란스 암병원 갑상선암센터 : 02-2019-1249

강남세브란스 암병원 췌담도암센터 : 02-2019-1225


◆여의도성모, 췌장암 바로알기 건강강좌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병원장 김용식)은‘세계 췌장암의 달(11월)’을 맞아 오는 19일(화) 오후 2시 지하 1층 1,2회의실에서 췌장암 바로알기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췌장암의 올바른 이해와 수술 후 관리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건강강좌에서는 ▲‘췌장암의 진단’에 대하여 (소화기내과 이준섭 교수), ▲‘췌장암의 수술적 치료’(간담췌외과 백광열 교수), ▲‘췌장암 항암치료’(혈액종양내과 이희연 교수)가 각각 강의한다.
문의 : 여의도성모병원 외과 02-3779-1175.


◆한양대병원, 췌장암 건강강좌
한양대학교병원(원장 윤호주)은 오는 20일(수) 오후 12시 30분부터 본관 3층 강당에서 췌장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췌장암 바로알기’를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건강강좌에서는 소화기내과 윤재훈 교수가 ‘췌장암의 치료’, 영상의학과 강보경 교수가 ‘췌장암의 영상진단’, 외과 이경근 교수가 ‘췌장암의 수술적 치료’ 강의가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췌장암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진단과 치료 등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 췌장암 질환을 예방하고자 매년 ‘세계 췌장암의 날(11월 17일)’을 맞아 진행하는 ‘췌장암의 날’ 캠페인의 일환이다.
강의 후에는 간단한 질의 응답시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기타 문의 : 소화기센터(02-2290-8303)


◆중앙대병원, 췌장암 바로알기 건강강좌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이한준)은 오는 21일(목) 오후 2시부터 이 병원 중앙관 4층 송봉홀에서 ‘췌장암 바로알기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매년 11월 췌장암의 달을 맞아 개최되는 이번 건강강좌에서는 ▲췌장이란?(소화기내과 도재혁 교수) ▲췌장암의 진단과 치료(소화기내과 오형철 교수)로 진행되며, 강의 후 질의응답도 이어진다.
췌장암은 초기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조기진단이 어려우며, 다른 암에 비해 전이가 잘돼 치료가 쉽지 않은 암으로 알려져 있다.
췌장암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수술이며, 과거에 비해 췌장암 치료법의 발전으로 치료 후 생존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기타 문의 : 중앙대병원 진료협력팀(02-6299-1140)

◆관악서울대치과병원 ‘치과수술을 위한 전신 마취와 치과 관련 의학상식 이야기’

관악서울대치과병원(원장 권호범)은 오는 19일(화) 오후 12시 서울대학교 문화관(73동) 중강당에서 ‘치과수술을 위한 전신 마취와 치과 관련 의학상식 이야기’를 주제로 무료 공개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에서는 서울대치과병원 치과마취과 서광석 교수, 관악서울대치과병원 치과보철과 김재영 교수와 함께 양악수술에 앞서 경험하는 전신마취에 대한 여러 가지 궁금증을 해소하고, 치과 치료에 관한 다양한 의학상식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양악수술은 상악골(윗턱)과 하악골(아랫턱)을 자른 뒤 다시 위치에 맞게 고정하는 수술이며 흔히 말하는 뼈를 깎는 고통을 동반하는 수술이다. 따라서 수술 중에는 깊은 전신마취 상태로 통증을 느낄 수 없도록 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수술 전 이루어지는 전신마취에 대한 두려움이 있을 수 있다.

문의 : 관악서울대치과병원 원무과 02-6747-6511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308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