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요 대형병원 및 학회들의 11월 건강강좌2 - 건국대, 일산병원, 대한장연구학회 - 서울성모, 순천향대천안, 칠곡경북대병원
  • 기사등록 2019-11-06 00:34:49
기사수정

11월에도 건강강좌는 이어진다. 주요 대형병원 및 학회들의 11월 주요 건강강좌 내용은 다음과 같다. 


◆대한장연구학회, ‘2019염증성장질환 건강강좌-장건강톡톡’ 

대한장연구학회(회장 김주성, 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가 지난 2일 시청한화센터에서 ‘2019 염증성장질환 건강강좌-장건강톡톡’ 행사를 개최했다.

‘2019 염증성장질환 건강강좌-장건강톡톡’은 염증성장질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나아가 환우들과 의료진 간의 공감대 형성 및 소통을 통해 환우와 가족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한 행사이다.

이번 행사에는 염증성장질환 환우와 가족 약 200명과 전국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 소화기내과 전문의 액 30명 등 총 2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질환 및 식이 관련 강연, 환우 질환 극복 스토리 발표, 명상과 호흡 강연, 소그룹 멘토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염증성장질환 치료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한 강연에서는 올바른 질환 정보 및 최신 치료 동향과 방법 등을 전달했다. 염증성장질환이 평소 식생활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라는 점에서 ‘식이와 영양 : 영양 보충제와 비타민 어떻게 먹을까’ 강연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뿐만 아니라 올해 처음으로 ‘의료비 지원과 복지서비스 정보’ 강연을 진행, 환우들이 꼭 필요한 복지 지원 정보를 한눈에 살펴보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다양한 교육 강연에 이어, 환우와 의료진이 친밀하고 적극적으로 소통을 할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됐다. 염증성장질환을 앓고 있는 환우가 직접 자신의 질환 극복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해 많은 공감을 얻었으며, 오랜 투병 생활로 지친 몸과 마음의 힐링을 위한 명상과 호흡 실습에도 다 같이 참여했다. 

더불어 대한장연구학회 소속 의료진이 멘토로 참여하는 소그룹 멘토링 시간을 통해, 진료실에서 미처 물어보지 못했던 질환과 관련한 다양한 궁금증들을 묻고 답하며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눴다.

김주성 회장은 “염증성장질환은 오랜 기간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고, 환우들이 사회생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주변 사람들의 세심한 관심과 배려가 필요하다”며, “오늘 행사가 환우 및 가족들에게 질환 관리에 도움이 되는 유익하고 의미있는 정보를 제공한 것은 물론, 질환 극복에 대한 희망과 용기를 키우는 시간이 됐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장연구학회는 전국 27개 병원에서 무료로 ‘염증성장질환 건강강좌’를 진행해 오고 있으며, 2020년 2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칠곡경북대병원 2019 대장앎의 날 건강강좌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은 6일(수) 이 병원 지하 1층 대강당에서 ‘대장앎의 날 건강강좌(건강한 대장 즐거운 인생)’를 개최한다. 

이번 강의는 ▲우리나라 암 발생과 사망현황 및 암 예방(예방의학과 홍남수 교수) ▲대장내시경 언제하나요? (소화기내과 이준섭 교수) ▲대장암의 수술과 후유증 관리(대장항문외과 박수연 교수) ▲암으로 지친 마음을 치유하는 명상(대한요가협회 김소희) ▲대장암을 예방하는 건강밥상(영양팀 배은영) 등 강좌가 마련되어 있으며 의료진과 함께 하는 질의응답 시간도 이어질 예정이다. 

문의 : 053-200-3061


◆서울성모병원 2019 ‘뇌졸중의 날’ 건강강좌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은 오는 7일(목) 오전 9시 30분부터 약 2시간 반동안 2019년 ‘뇌졸중의 날’을 맞아 본관 지하 1층 대강당에서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 강좌는 환우와 보호자, 지역주민 등 일반인을 대상으로 뇌졸중에 대한 건강 상식을 인식시키고, 뇌졸중의 위험인자 관리 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제공을 통해 적극적인 뇌졸중 예방활동을 위해 ‘Time is brain 뇌졸중, 이겨낼 수 있다!’라는 주제의 정보를 제공한다.

이번 강좌는 신경과 구자성 교수의 인사말에 이어, ‘뇌졸중의 이해’(신경과 이광수 교수), ‘뇌졸중 예방과 관리’(신경과 정혜영 교수), ‘뇌졸중의 수술적 치료-최신 경향’(신경외과 최재호 교수), ‘뇌줄중환자의 영양관리’(강지민 임상영양사), ‘뇌졸중환자의 재활운동’(재활의학팀 신민철 물리치료사), ‘복지-노인장기요양 보험 장애인진단 및 혜택’(사회사업팀 임정인 사회사업가) 등으로 구성되며 강좌 후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뇌졸중은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발병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혈전으로 인하여 뇌에 산소 및 영양을 공급하는 뇌혈관이 막히거나(뇌경색), 터지는(뇌출혈) 병이다. 우리나라 단일 질환 중 사망률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암과 더불어 국내 주요 사망 원인으로 한 번 발병하면 심각한 후유증을 초래할 수 있어 철저한 관리와 예방이 중요하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임신 중 필요한 운동과 영양관리’건강강좌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은 오는 8일(금) 오후 4시, 지하 1층 대강당에서 ‘임신 중 필요한 운동과 영양관리’라는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임신을 하면 자궁이 커지고 체중이 증가하는 등 여러 신체적인 변화가 나타나는데 그에 따라 자세가 불안정해져 신체의 긴장감이 커지게 되며 통증을 야기하게 된다.

따라서 근육, 관절, 인대를 유연하게 만들어 통증을 감소시키고 신체적·생리적 변화에 따른 정신적 안정을 위해, 또한 출산 시 심한 자극을 견뎌내고 이완된 몸의 빠른 회복을 위해서도 임신 중 운동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 임산부는 영양측면에서 고위험 집단이고 이 시기의 영양관리가 평생의 건강을 좌우할 정도로 중요하기 때문에 올바른 영양소 섭취와 적절한 식생활관리를 통해 임산부의 건강뿐 아니라 태아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해야 한다.

산부인과 김의혁 교수는 “최근 출산 연령의 증가와 비만 여성의 증가 등으로 인해 임신성 당뇨병, 임신 중독증 등 임신 합병증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태아와 신생아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임신 주기에 따른 적절한 운동과 영양관리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의혁 교수의 강의로 진행되는 이번 강좌에서는 임신 중 필요한 운동과 영양소 및 식생활관리 등에 대한 조언 뿐 아니라 임신부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질의응답 시간을 가져 건강한 임신과 출산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건국대병원, 12일 변비·과민성장증후군 건강강좌 

건국대병원(병원장 황대용)은 오는 12일(화) 오후 2시부터 원내 대강당(지하 3층)에서 대한소화기기능성질환·운동학회와 함께 ‘변비·과민성장증후군’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건국대병원 소화기내과 성인경 교수가 변비의 원인과 진단, 식이요법과 약물 치료에 대해 강의하고 건국대병원 소화기내과 김정환 교수가 과민성장증후군에 대해 환자들이 궁금해 하는 점을 설명할 예정이다.

강의가 모두 끝난 후에는 질의응답 시간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다.

문의 : 건국대병원 대표번호(1588-1533)


◆순천향대천안병원, 난청 재활교실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 이비인후과는 오는 16일 이 병원 교육관 2층 제일약품강당에서 ‘순천향 난청 재활교실’을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난청 재활센터 소개 ▲난청의 원인과 예방법, ▲보청기 사용 및 관리법, ▲인공 와우 수술법 및 지원사업 ▲난청에 대한 검사(난청/어지럼증) ▲인공와우이식술 후 매핑(mapping) 과정과 언어재활 등 6개의 강연으로 이어진다. 

강연 후에는 ▲시술 받은 환자와의 대화 및 질의응답 ▲무료 청력검사 ▲인공와우이식 환자들의 기기점검 ▲난청 재활상담도 진행된다.

참가신청 : 이비인후과 청력검사실( 041-570-2867)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304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