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요 대형병원들의 11월 건강강좌 - 서울대, 서울성모, 세브란스, 중앙대, 인천성모, 아주대병원 - 서울백, 서울대치과병원
  • 기사등록 2019-11-02 17:00:02
기사수정

11월초를 맞아 건강에 대한 관심과 주의가 더욱 필요한 계절이 되고 있다.

자칫 놓칠 수 있는 건강에 대한 정보를 대형병원을 통해 무료로 듣고, 보다 건강한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


◆서울성모병원 2019 암 바로알기 ‘암병원과 함께하는 힐링여행’개최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암병원(암병원장 : 윤승규 소화기내과 교수)은 오는 4일(월)부터 6일(수)까지 3일간 본관 지하1층 대강당에서 암 환우 및 보호자, 병원 내원객을 위한 ‘2019 암 바로알기’(부제 : 서울성모병원 암병원과 함께하는 힐링여행) 행사를 개최한다.
올해로 8번째 열리는 이번 행사는 암병원을 구성하고 있는 12개 협진센터의 진료의 특수성과 우수성, 다학제 협진 진료 시스템을 알리고, 환우 및 가족들이 같이 공감하고 희망과 암 극복의 의지를 돕는 힐링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프로그램은 명의강좌 및 암 진단 후 치료받고 건강한 삶을 살고 있는 환우/가족 수기 나눔,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여성암 환우 뷰티 강좌), 정민아 여행작가의 ‘여행으로 푸는 인문학: 나를 만나는 시간, 여행’ 특강, 이요셉하하TV대표 이요셉 소장의 웃음치료, 케이페라 린의 퓨전국악공연 등이 준비되어 있고, 환자치료사례 배너, 암병원 교원 칭찬사연 보드 전시, 포토존, 희망 우체통이 마련되어 있다.
명의강좌 프로그램은 3일 동안 10개 암종에 대한 강좌가 진행된다. 첫째 날은 대장암(이인규 교수), 유방암(윤창익 교수), 부인암(이근호 교수)과 둘째 날, 위암(김인호 교수), 폐암(김경수 교수), 갑상선암(배자성 교수), 마지막 날, 간암(장정원 교수), 췌담도암(홍태호 교수), 비뇨기암(하유신 교수), 골연부종양 · 전이암(정양국 교수) 강연이 진행되고, 평소 궁금했던 사항들에 대해 환우들과의 질의 및 응답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윤승규 암병원장은 “서울성모병원 암병원의 우수한 의료진들과 다학제 협진 진료 시스템을 알리고 암 환우들을 위한 힐링의 장을 마련하여 참석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라며, “암병원 소속 전 교직원들이 생명존중의 가톨릭 영성을 바탕으로 환자 중심의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드리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의 : 서울성모병원 암병원 경영지원팀 02)2258-2782~5.


◆세브란스병원, 제20회 간의 날 기념 지역주민 위한 간질환 공개강좌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간센터(소장 안상훈)는 제20회 간의 날을 맞아 오는 6일(수) 오후 2시부터 이 병원 6층 은명대강당에서 지역주민을 위한 간질환 공개강좌를 진행한다.
한국간재단, 대한간학회와 함께 마련한 이번 건강강좌는 간질환의 진단과 치료, 예방 그리고 최근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C형 간염에 대한 정보도 전한다.
우선 소화기내과 김승업 교수가 지방간과 근감소증에 대해, 이식외과 이재근 교수가 간이식에 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어 이미경 운동처방사가 간질환 환자의 체력관리에 대해, 이나래 영양사가 간질환 식사요법을 주제로, 소화기내과 김범경 교수가 간염 치료에 대해 전한다.
마지막으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코너에서는 소화기내과 박준용 교수가 나서 환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한다.
문의 :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간센터(02-2227-4157)


◆서울백병원, 간질환(지방간) 공개강좌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원장 홍성우)은 오는 6일(수) 오후 2시 P동 9층 백인제홀에서 제20회 간의 날 기념을 기념해‘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간질환(지방간)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왜 위험한가요?(류수형 소화기내과 교수)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어떤 질환을 잘 동반할까요?(남승우 국립의료원 소화기내과 교수) ▲유행하는 다이어트, 따라해도 되나요?(김보은 영양사)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약물치료(류수형 소화기내과 교수) ▲서울백병원 지방간 클리닉의 지방간 실제 치료: 사례중심(나영선 간호사)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된다.

류수형(서울백병원 지방간클리닉) 교수는“최근 비만, 고지혈증, 당뇨 등으로 인한 비알코올성 지방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며 “알코올성 지방간과는 또 다른 문제인 비알코올성 지방간에 대한 위험을 인식하고 제대로 된 치료와 관리방법을 알리기 위해 공개강좌를 준비했다” 고 말했다.

이날 강의에 앞서 혈당 검사와 함께 지방간초음파 검사를 무료로 진행할 예정이다. 

(지방간초음파는 20명에 한해 사전예약으로 진행. 예약 문의: 02-2270-0008)

한편, 서울백병원은 11월에 동일한 장소에서 간질환 공개강좌뿐 아니라 7일 1시 30분에는 골다공증 건강강좌, 13일 오후 3시에는 대장암 건강강좌도 진행할 예정이다.


◆인천성모병원, 2019 뇌졸중 건강강좌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병원장 홍승모 몬시뇰)은 오는 7일(목) 신관 15층 마리아홀(대강당)에서‘뇌졸중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인천성모병원 신경외과 장경술 교수의 인사말 및 뇌병원 소개를 시작으로 ▲뇌졸중의 정의(신경외과 김강민 교수) ▲뇌졸중 후 성인우울(정신건강의학과 원왕연 교수) ▲뇌졸중 예방식이(영양팀 노미나 영양사) ▲뇌졸중과 재활치료(재활의학과 김민욱 교수) ▲뇌졸중과 어지럼증(신경과 나승희 교수) 등으로 진행되며 강의 후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세계뇌졸중학회가 정한 ‘뇌졸중의 날’을 맞아 마련된 이번 강좌는 뇌졸중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예방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흔히 중풍으로 많이 알려진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고 있는 뇌혈관이 막히거나(뇌경색) 터짐(뇌출혈)으로써 뇌가 손상되는 질환이다.


◆서울대치과병원 ‘양악수술시 안전한 마취관리’강좌  

서울대치과병원(원장 구영)은 오는 7일(목) 낮 12시 치과병원 지하 1층 승산강의실(구 제1강의실)에서‘양악수술시 안전한 마취관리’를 주제로 무료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에서는 치과마취과 서광석 교수와 함께 양악수술에 앞서 경험하는 전신마취에 대한 여러 가지 궁금증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양악수술은 상악골(윗턱)과 하악골(아랫턱)을 자른 뒤 다시 위치에 맞게 고정하는 수술이며 흔히 말하는 뼈를 깎는 고통을 동반하는 수술이다. 따라서 수술 중에는 깊은 전신마취 상태로 통증을 느낄 수 없도록 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수술 전 이루어지는 전신마취에 대한 두려움이 있을 수 있다.

문의 : 02)2072-1367


◆중앙대병원 ‘뇌졸중 건강강좌’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이한준)은 오는 11월 7일(목) 오후 2시부터 이 병원 중앙관 4층 송봉홀에서 ‘뇌졸중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뇌졸중의 원인 및 증상(신경과 박광열 교수) ▲뇌경색의 진단 및 치료(신경과 김정민 교수) ▲뇌출혈의 진단 및 치료(신경외과 남택균 교수) ▲뇌졸중 환자의 재활치료(재활의학과 김돈규 교수)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뇌졸중이란 뇌의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뇌기능이 저하되는 병으로, 혈관이 막히면 ‘뇌경색’, 혈관이 터지면 ‘뇌출혈’이라고 한다. 뇌졸중의 가장 큰 원인은 동맥경화로 인한 뇌경색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이 있다면 철저한 건강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문의 : 중앙대병원 진료협력팀(02-6299-1140)


◆서울대병원, 장기이식 환자를 위한 건강강좌

서울대병원 장기이식센터(센터장 하종원)가 11월 12일(화) 오후 12시부터 1시 30분까지 서울대암병원 지하1층 서성환홀에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염찬우 교수가‘이식환자의 수면관리’를 비롯해 급식영양과 이환미 영양사의‘이식환자의 영양관리’, 가정의학과 박민선 교수의 ‘이식환자의 비만관리’강의가 이어질 예정이다.

이번 강좌는 장기이식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장기이식을 받은 환자들의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문의: 장기이식센터 02-2072-3550, 0049


◆아주대병원 11월 암 교육강좌
아주대병원 경기지역암센터는‘11월 폐암 예방의 달’을 맞아 암 환자와 가족, 지역주민을 위한 암 교육 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항암제 부작용 및 증상에 따른 식사방법(11월 7일 11시, 영양팀 김미향 영양사) △암 예방을 위한 건강한 생활습관(11월 12일 11시, 방사선종양학과 전미선 교수) △폐암 예방과 최신치료(11월 13일 14시, 폐암센터 신승수 교수) △운동을 통한 암 예방과 피로관리(11월 14일 14시, 스포츠의학센터 임재준 운동치료사) △암 환자의 스트레스 관리(11월 19일 15시, 정신건강의학과 김성주 교수) 강의를 통해 도움이 되는 최신 의학정보를 제공한다.
다만 강의가 사전예약제이고 신청자가 적은 경우 폐강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반드시 전화로 신청해야 한다.
전화신청 및 문의: 아주대병원 경기지역암센터 (031-219-7142)

◆아주대병원, 아주난청재활교실 개최

아주대병원 아주난청인공와우센터는 오는 11월 7일(목) 오후 6시30분 이 병원 별관 지하1층 소강당1에서 ‘제25회 아주난청재활교실’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잔존청력보존을 위한 인공와우 수술, 이식형 보청기, 노화성 난청과 인공와우 등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날 강의는 △아주난청인공와우센터 소개(이비인후과 정연훈 교수) △인공와우-잔존청력 보존 수술법과 체계적 언어재활이 핵심(이비인후과 정연훈 교수) △이식형 보청기-일반 보청기의 불편함을 피할 수 있는 신기술(이비인후과 장정훈 교수) △노화성 난청-이제는 어떻게든지 들을 수 있는 세상(이비인후과 박헌이 교수) 순으로 진행된다.

또 강의 후에는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기타 문의 : 아주난청인공와우센터(031-219-4319, 4320)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296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