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최근 3년간 요양병원 시설인증 1,042건 중 전문가 파견 63건 뿐…나머지 의사, 간호사가 점검 - 김포요양병원도 화재안전 전 항목서 우수 등급…화재시 스프링클러 작동안…
  • 기사등록 2019-10-10 01:07:22
기사수정

최근 3년간 요양병원 시설인증 1,042건 중 시설 전문가가 파견된 것은 63건 뿐이고, 나머지는 의사 및 간호사가 점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로 인해 화재로 사망자와 피해자를 낳은 장성요양병원과 김포요양병원 등도 모두 인증을 획득했지만 화재시 화재방지시설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명연 의원(자유한국당, 경기 안산시단원구갑)이 8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이 의료기관 인증을 위해 위촉한 조사위원 786명 중 시설전문가는 단 7명으로 의사와 간호사가 화재방지시설 조사 및 평가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서 최근 3년간의 요양병원 인증 1,042건 중 시설 전문가가 현장에 조사위원으로 파견된 경우는 단 63건 뿐이었다. 나머지 요양병원 979곳에서는 시설 전문가가 아닌 의사나 간호사가 스프링클러 등 소방시설을 점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요양병원은 2013년부터 평가인증이 의무화되면서 전국의 모든 요양병원은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의 인증을 받아왔다.

문제는 지난 2014년 5월 화재사고로 21명의 사망자를 낳은 장성 요양병원과 지난 9월 사망자 4명을 포함 총 58명의 피해자를 낳은 김포요양병원 모두 인증을 획득했다는 점이다. 

실제 김포요양병원의 경우 평가인증의 화재안전 전 항목에서 우수한 등급을 받았음에도 화재 당시 스프링클러가 작동하지 않고 대피 안내방송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 화재방지시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피해 규모가 클 수밖에 없었다. 

[표] 김포요양병원의 ‘화재안전 관리’ 인증조사 결과표 

찌난 4월 24일 인증조사를 완료할 당시에도 3명의 조사위원 중 시설전문가는 없었고, 화재 안전성을 검증받은 지 불과 5개월 만에 큰 화재 피해가 발생한 것이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평가인증 조사위원이 의사나 간호사가 아니고 화재방지시설을 점검하는 설비전문가였더라면 스프링클러 오작동 등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며, “대형인재로 이어지는 요양병원의 구조상 평가인증 기준을 제대로 할 수 있는 기준과 인력을 보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274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