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요 대형병원들의 10월 건강강좌 - 경희대, 동국대일산, 보라매, 이대서울, 연세암병원 - 강동경희대, 서울성모, 아주대, 한양대류마티스병원
  • 기사등록 2019-10-06 18:00:02
기사수정

10월을 맞아 병원들의 건강강좌는 더욱 풍성해졌다. 다양한 질환에 대한 건강정보를 무료로 접할 수 있는 주요 건강강좌는 다음과 같다.   


◆한양대류마티스병원, 건강강좌 

한양대학교류마티스병원(원장 유대현)은 오는 7일(월) 오후 1시 본관 3층 강당에서 ‘척추와 관절에도 변형을 막는 골든타임이 있습니다’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에서는 류마티스내과 김지숭 교수가 ‘강직성척추염의 증상과 진단, 치료’, 류마티스내과 조수경 교수가 ‘류마티스관절염의 증상과 진단, 치료’라는 내용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강의 후에는 간단한 질의 응답시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대한류마티스학회에서 진행하는 골드링캠페인의 일환이며, 류마티스질환의 대표적인 질환인 류마티스관절염과 강직성척추염의 조기 진단 및 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볼 예정이다. 류마티스질환은 진단이 지연되면 관절 변형이 생길 수 있어 조기 진단이 중요한 질환이다.

기타 문의 : 류마티스병원 행정지원팀(02-2290-9256)


◆ 서울성모병원 ‘눈의 날’ 공개강좌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이 오는 10일(목) 오전 10시부터 약 1시간 동안 이 병원 지하 1층 대강당에서 ‘눈의 날’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100세 시대 실명예방 - 안저검사로 빠르고 쉽게’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강좌는 안 질환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된다. 

안저검사는 망막이나 시신경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는 기본 정밀 검사로 안구 내 신경조직들인 황반, 망막혈관, 시신경유두의 이상을 확인해 질환을 진단한다. 실명에 이를 수 있는 질환인 녹내장, 당뇨망막증, 황반변성, 망막박리 등의 질환을 진단하기 위한 기본적인 검사이다.

대다수 검진센터의 건강검진 프로그램으로 안압검사, 안저촬영검사가 포함되어 있듯이 신경조직은 한번 손상을 입으면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안저검사는 눈 건강의 첫걸음이다.

이번 공개강좌는 안과 이국 교수가 안저검사에 대해 강의를 진행하며 다양한 질문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문의 : 서울성모병원 안센터 02) 2258-1171


◆이대서울병원 ‘인공관절’ 건강강좌 

이대서울병원(병원장: 편욱범)은 오는 10일(목) 오후 3시 지하2층 대강당에서 ‘인공관절, 수술 받아도 되나요?’라는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에는 이대서울병원 척추관절센터 박장원 교수가 강사로 나선다.

문의: 이대서울병원 콜센터(1522-7000)


◆강동경희대병원 ‘경희 천식의 날’ 건강강좌 

강동경희대학교병원(원장 김기택)은 오는 12일(토) 오전 9시 30분부터 이 병원 별관 지하 1층 강당에서 ‘경희 천식의 날’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천식을 일상에서도 예방할 수 있도록 호흡기내과 교수와 영양사가 천식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고 천식에 좋은 음식 등 예방부터 치료까지 천식에 대한 정보를 총망라해 강좌가 진행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천식 바로 알기(호흡기내과 김이형 교수) ▲천식에 좋은 음식 바로 알기(영양팀 김민진 영양사)로 진행 예정이며, 강의 전에는 폐기능 검사와 영양 상담이 준비되어 있다.

호흡기내과 김이형 교수는 “천식은 흔히 감기와 혼동하는 경우가 많아 바른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하는 질환이다. 건강강좌를 통해 평소 천식에 대한 걱정과 오해, 그리고 정보를 나누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기타 문의 : 강동경희대병원 호흡기센터(02-440-7051)


◆경희대병원, 제10회 골드링캠페인 건강강좌 

경희대학교병원(병원장 오주형)은 오는 16일(수) 오후 1시, 정보행정동 제1세미나실에서 ‘척추와 관절에도 변형을 막는 골든타임이 있습니다’라는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제10회 골드링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이번 건강강좌는 ▲AS, 관절염 환자의 운동요법(방수용 물리치료사) ▲골든타임을 잡아라(관절류마티스내과 홍승재 교수) ▲강직성 척추염과 치료(관절류마티스내과 이연아 교수) ▲류마티스 관절염과 치료(관절류마티스내과 정상완 교수)의 강의와 질의응답 시간으로 구성된다.

관절류마티스내과 홍승재 교수는 “이번 건강강좌를 통해 평소 가지고 있던 질환에 대한 걱정과 고민 그리고 해법을 함께 나누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참가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이 제공된다.

문의 : 02)958–8224~5(관절류마티스내과)


◆보라매병원, ‘2019 뇌졸중의 날’ 시민건강강좌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원장 김병관) 신경과·신경외과·재활의학과가 오는 16일(수) 오후 1시 30분부터 이 병원 진리관 6층 대강당에서 ‘2019 뇌졸중의 날’ 시민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의에서는 ▲뇌졸중 자세히 알아보자(신경과 권형민 교수) ▲뇌졸중의 수술과 치료(신경외과 손영제 교수) ▲뇌졸중에서 회복하기(재활의학과 정세희 교수) ▲질의 및 응답(신경과 이용석 교수) 등 뇌졸중과 관련한 다양한 강의로 진행될 예정이다.

또 강의 후에는 궁금한 내용을 묻고 답하는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되어있으며, 이번 강좌는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


◆연세암병원 부인암 건강강좌 

연세암병원(병원장 금기창)은 오는 18일(금) 오전 9시부터 이 병원 지하 3층 서암강당에서 ‘연세암병원 부인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에는 ▲부인암의 기본 이해 (산부인과 어경진 교수) ▲부인암 수술법(산부인과 남은지 교수) ▲부인암 환자의 수술 후 관리 (간호국 도레미 간호사) ▲부인암 환자의 영양관리 (영양팀 송승은 영양사) ▲부인암 환자의 운동 요법 (연세대 스포츠응용산업학과 변지용 연구원) ▲부인암 환자의 방사선 치료 (방사선종양학과 장지석 교수) ▲부인암의 신약 치료와 임상 연구 (산부인과 이정윤 교수) ▲부인암의 항암 치료와 표적 치료 (종양내과 김건민 교수) 등으로 구성, 진행될 예정이다.


◆동국대일산병원, 국제 골다공증의 날 기념 건강강좌 

동국대학교일산병원(병원장 이해원)은 오는 30일(수) 오후 2시 이 병원 4층 중강당에서 ‘골다공증 무료 건강 강좌’를 개최한다.  

세계 골다공증의 날을 맞아 대한골대사학회가 주최하고 동국대학교일산병원이 주관하는 이번 강좌는 지역주민과 환자들을 위한 것으로 골다공증 조기 진단 및 치료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공개강좌를 진행한다.

이날 강좌 프로그램은 ▲중년, 뼈 나이는 청춘으로 살기(산부인과 윤상호 교수) ▲골다공증 예방과 관리를 위한 칼슘과 비타민D(내분비내과 최한석 교수) ▲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의 이해(류마티스내과 이광훈 교수)를 주제로 진행할 예정이다.

또 골다공증 의학 상식 책자 ‘골다공증을 알고 계세요?’에 대한 교육책자도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아주대병원 10월 암 교육강좌

아주대병원 경기지역암센터는 ‘10월 유방암 예방의 달’을 맞아 암 환자와 가족, 지역주민을 위한 암 교육 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암 예방을 위한 건강한 생활습관(10월8일 11시, 방사선종양학과 전미선 교수) △유방암 예방과 최신치료 및 약물치료(10월16일 14시, 유방암센터 김지영 교수·약제팀 이선아 약사) △유방암 환자를 위한 건강한 식사요법(10월17일 11시, 영양팀 김미향 영양사) △림프부종 실제관리 방법(상지)(10월23일 14시, 재활의학과 정길용 전문의•김선희 물리치료사) △암 환자를 위한 한약재의 이해(10월24일 11시, 김창규 한의사) 강의를 통해 도움이 되는 최신 의학정보를 제공한다. 

다만 강의가 사전예약제이고 신청자가 적은 경우 폐강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반드시 전화로 신청해야 한다.

전화신청 및 문의: 아주대병원 경기지역암센터 031-219-7142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269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