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요 대형병원들의 9월~10월 건강강좌 - 국립암센터, 강남성심, 일산, 중앙대,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 기사등록 2019-09-26 01:07:25
기사수정

낮과 밤의 온도차이가 높아지면서 감기 등 건강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봐야할 시기가 돌아왔다. 

이에 주요 대형병원들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무료 건강강좌와 캠페인을 통해 건강을 다시 한번 체크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강남성심병원, ‘대장암 건강강좌’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병원장 이영구)은 26일(목)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본관3동 4층 미카엘홀에서 지역사회 주민을 위한 ‘대장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9월 ‘대장앎의 달’을 맞아 골드리본 캠페인의 일환으로 대장암의 조기 진단과 치료 및 예방 등으로 진행된다. 골드리본 캠페인은 대한대장항문학회에서 주관하는 행사로 대장암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앎(知)으로써 대장암으로부터 생명을 지키자는 대국민 인식개선 캠페인이다.

대장암 강좌는 ▲대장앎 골드리본 캠페인-변실금(외과 김병천 교수) ▲대장암이란?(외과 윤상남 교수) ▲대장내시경과 대장암의 예방(소화기내과 김유진 교수) ▲대장암의 치료(외과 김병천 교수) ▲대장암의 영양 관리(영양팀 박초희 영양사) 순으로 진행한다.

강남성심병원 외과 김병천 교수는 “우리나라 대장암 환자는 해마다 늘고 있어 대장암을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강좌를 통해 지역주민들이 대장암에 대해 이해하고 알아가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좌 후에는 질의응답 및 무료상담 시간이 예정되어 있다. 

문의 : 강남성심병원 외과 외래(02-829-5130)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27일 새벽시장에서 무료 혈당 측정 캠페인

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병원장 백순구)은 오는 27일(금) 원주천 둔치 새벽시장에서 상인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제22회 무료 혈당 측정 캠페인’을 개최한다. 

이번 캠페인은 오전 6시부터 7시 30분까지 새벽시장에 설치된 부스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이미영 교수(내분비대사내과)와 간호사 등 총 14명의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의 의료진이 참여할 예정이다. 

새벽시장 무료 혈당 측정 캠페인은 채혈과 혈압 측정을 통해 중장년층에서 발병률이 높은 당뇨병과 고혈압 등 만성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지역주민의 건강관리와 질병의 예방을 위해 당뇨병센터 의료진이 매년 9월 경 새벽시장을 방문하여 시행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류마티스와 퇴행성 관절염’ 건강강좌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은 오는 27일(금) 오후 4시 이 병원 지하 1층 대강당에서 ‘류마티스와 퇴행성 관절염’이라는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일산병원 류마티스내과 박진수 교수의 강의로 진행되는 이번 강좌에서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과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 치료방법 등을 소개하며, 강의 후 참석자와 의료진의 질의응답 시간도 예정되어 있다.

박진수 교수는 “나이가 들어 생기는 관절염을 무조건 퇴행성 관절염이라 생각하다가 치료시기를 놓칠 수 있으므로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 빠르게 류마티스내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액을 만드는 활막을 면역체계가 공격해서 생기는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이며, 퇴행성 관절염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이 점진적으로 손상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에 통증이 있는 증상은 비슷하지만 치료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두 질환의 차이를 알고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은 만성 전신성 염증관절염으로 관절 외에 주요 장기의 손상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초기부터 약물치료로 질환 진행속도를 최대한 늦춰야 한다.


◆국립암센터, 대장암 무료 건강강좌

국립암센터 대장암센터(센터장 한경수)는 오는 27일(금) 오후 2시부터 4시 40분까지 연구동 1층 강당에서 대장암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대장암, 알면 극복할 수 있다’라는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대장암 환자와 가족뿐 아니라 대장암에 관심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대장암의 예방과 극복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생활습관과 대장암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강좌는 △대장암과 식생활(류경아 임상영양사) △대장암 생존자 관리(홍창원 외과 전문의)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센터 ‘Re:Born’ 소개(이상훈 공공사업팀) 등이 진행되며, 이어 대장암의 예방과 치료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분야별 대장암 전문의들에게 자유롭게 질의할 수 있는 시간이 이어진다.

한경수 대장암센터장은 “대장암은 위암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으로 건강검진을 통한 조기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행사가 대장암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정보를 통해 대장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타 문의 : 국립암센터 대장암센터(031-920-0101)


◆중앙대병원, ‘유방암 유(乳)비무환’ 건강강좌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이한준)은 오는 10월 2일(수) 오후 2시부터 이 병원 중앙관 4층 송봉홀에서 ‘유방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한국유방암학회가 유방암 인식 향상을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는 '핑크리본 캠페인' 활동인 ‘유방암 유(乳)비무환’ 건강강좌에서 환자들이 평소 궁금해하는 유방암의 치료와 관리법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강의는 ▲유방암의 현황과 수술적 치료(유방외과 김민균 교수) ▲유방암의 전신치료(혈액종양내과 김희준 교수) ▲유방암의 방사선치료(방사선종양학과 오도훈 교수) ▲암환자의 식생활 관리(영양관리팀 김아람 영양사)의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다.

기타 문의 : 중앙대병원 진료협력팀(02-6299-1140)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256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사노피, 삼성바이오에피스, 헤일리온,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